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맥 초보 사용자를 위해 애플이 제작한 '필수 정보' 참고서 (iBooks/PDF)

윈도우를 쓰다 맥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이런 질문에 보통 우리는 국내 맥 커뮤니티를 방문해 다른 사용자들이 올린 경험담과 사용기를 읽어보라는 답변을 하곤 합니다. 좋은 방법임에 틀림이 없지만, 맥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먼저 쌓은 뒤 다른 사람의 경험과 팁을 읽으면 더욱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겠죠. 어떤 사람들에게는 와이파이를 끄고 켜거나 앱을 설치하고 삭제하는 일조차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까요.

맥을 잘 알기 위해 반드시 서점에서 참고서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맥과 맥 운영체제의 핵심 정보만 간추린 참고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곳도 아닌 애플이 직접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는 '필수 정보' 참고서입니다. 최근 macOS Sierra에 맞게 내용이 개정되었기 때문에 이미 읽은 분들도 다시 한 번 읽어볼 만합니다.

참고서는 맥의 외관에서부터 운영체제 핵심 기능과 내장 앱을 아우르는 다양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와 트랙패드 사용법 같은 기초적인 내용도 보이고, 저장공간 관리나 시리 등 macOS 최신 버전에 새로 추가된 기능도 포함돼 있습니다. 단락 중간중간에 특정 기능이나 앱에 대한 유용한 팁도 보이는군요. 맥을 어느 정도 쓰신 분들에게는 쉽고 단조로운 내용일 수 있지만, 맥을 처음 접한 초보자들에게는 그야말로 필수 정보만 골라 담은 알짜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서 분량은 기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맥북 프로 필수 정보의 경우 100여 페이지 정도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짬이 나지 않는다면 위 사진처럼 목차를 열어 생소하거나 흥미로운 주제만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참고서로도 부족한 부분은 맥 커뮤니티와 인터넷에 올라온 정보로 채워넣으면 되겠죠. 꼭 자신을 위한 참고서가 아니라 맥을 처음 접한 주변 사람에게 권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다운로드

현재 사용하는 기종에 맞게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아이북스(iBooks) 스토어를 통해 참고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MacBook 필수 정보
MacBook Air 필수 정보
MacBook Pro 필수 정보
iMac 필수 정보
Mac mini 필수 정보

업데이트

2016 MacBook Pro (Touch Bar) 필수 정보

아이북스 스토어에서 내려받은 콘텐츠는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동기화되므로 자신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참고서는 전자책 포맷인 'EPUB'으로 되어 있는데요. PDF 포맷을 선호하는 분은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를 방문하면 EPUB 대신 웹 버전이나 PDF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지원 - 설명서

관련 글
OS X을 더 친숙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 '도움말 센터'
애플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확인해야 될 사이트... MacRumors Buyer's Guide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맥, 보증 기간이 얼마나 남았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