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macOS 메뉴 막대에 작은 달력을 달아 드립니다 'Day-O'

별로 대단한 기능은 아니지만 맥 운영체제의 아쉬운 곳을 긁어주는 고마운 앱이 있습니다.

예전에 한 번 소개한 적이 있는 'Day-O'도 그런 앱 가운데 하나인데요. 메뉴 막대에 올려놓은 시계를 누르면 달력을 띄워주는 아주 단순한 기능을 지닌 앱입니다. macOS에 내장된 시계는그 날의 날짜와 요일만 표시되지만, 이 앱은 특정 날짜의 요일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더욱 실용적이죠. 물론 Fantastical 같은 캘린더 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앱은 별다른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한 번 소개한 적이 있는 앱을 다시 꺼낸 이유는 macOS 시에라에 대응하는 버전 2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기존 버전의 경우 시에라에 대응하지 않아서 달력이 깜빡이거나 강제로 종료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버전 2에서 말끔이 해결됐습니다. 또 '다크 모드' 활성화 여부에 따라 달력의 색상과 투명도가 달라지는 등 섬세한 부분에서도 개량이 이뤄졌습니다.

Day-O 2 설치 및 사용 방법

사용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우선 링크를 클릭하면 버전 2를 내려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위 사진과 같이 메뉴 막대에 현재 시간이 표시됩니다. 달력 모양의 아이콘을 통해 오늘 날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계를 클릭하면 작은 달력이 표시됩니다.

환경설정을 열면 날짜 표시와 자동 실행 여부, 시간 포맷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 포맷은 기본적으로 'E h:mm a'로 설정되어 있는데 각각의 알파벳은 요일∙시∙분∙오전/오후를 의미합니다. 알파벳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날짜와 시간의 자릿수가 바뀌는데요. 예를 들어, 현재 시각이 오후 8시라고 가정하면, h:mm은 8:00로, hh:mm은 08:00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h를 대문자 H로 변경하면 시간이 24시간제(8:00 → 20:00)로 표시됩니다. 메뉴 막대에서 오후/오전 표시를 없애고 싶다면 시간 포맷에서 'a'를 삭제하면 됩니다.

* 알파벳을 추가로 입력하면 연도나 달, 시간대, 주 번호 같은 새로운 항목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어떤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ay-O 2가 마음에 들면, 필요가 없어진 macOS 내장 시계는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꺼주시면 됩니다.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날짜와 시간 > 시계 탭을 열면 관련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이제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Day-O 시계를 끌어 원하는 위치에 끼워 넣기만 하면 끝입니다. macOS 시에라를 쓰시는 분은 Bartender 같은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이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덧. 단순히 달력만 표시하는데 그치지 않고 macOS 캘린더에 등록한 이벤트까지 같이 볼 수 있기는 원하는 분은 'ItsyCal'이라는 무료 앱도 같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Day-O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시계를 클릭했을 때 달력을 같이 보고 싶다면? 'Day-O'
macOS 알림센터에 깔끔한 달력을 달아드립니다 'MonthlyCal'
• macOS 시에라, 서드파티 앱도 메뉴 막대 아이콘 위치 자유롭게 변경 가능
일정 확인이 가능한 메뉴 막대 캘린더 앱 'Itsy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