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디자인 팀에서 사용하는 '아이픽스잇(iFixit)' 공구키트

2016.11.23 23:56    작성자: ONE™

남자의 로망은 '공구'라고 했던가요.

전자기기나 자동차, 장난감을 지르면 이를 분해하고 조립할 수 있는 공구에도 관심이 가기 마련이죠. 그리고 기왕 공구를 장만하기로 했다면 전문가들이 쓰는 품질 좋은 공구에 눈이 가는 게 당연할 겁니다.

그렇다면 조니 아이브가 이끄는(아니 이끌었던) 애플의 디자인 팀은 어떤 공구를 사용할까요? 흥미롭게도 맥 사용자들에게는 '분해기'로 잘 알려진 '아이픽스잇(iFixit)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이 우연히 포착됐습니다.

애플이 최근 자사 제품들의 지난 20년간의 역사를 보여주는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를 출시하면서 사진집을 만들게 된 계기와 애플 디자인 팀에서 사용한 소재와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상을 함께 선보인 바 있죠. 그런데 영상에서 애플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공구가 잠시 스쳐지나는 장면이 나옵니다. 손에 쥐고 있는 드라이버 끝에 아이픽스잇 로고가 선명히 박혀 있습니다.


* 영상의 49초 부분부터

영상 속의 공구키트는 부속품이 다 보이지 않아 확실치 않지만 '64 Bit Driver Kit' 또는 'Pro Tech Toolkit' 두 제품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64 Bit Driver Kit'는 이름 대로 64개의 나사돌리개 피스로만 이뤄져 있고, 'Pro Tech Toolkit'은 화면 등을 들어올릴 때 사용하는 흡입 컵, 기타피크 처럼 생긴 플리스틱 픽커, 케이스를 열 때 지레처럼 사용하는 오프닝 툴, 끝부분이 나일론으로 처리된 핀셋 등 12가지의 공구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가격은 각각 29.99달러와 64.99달러.


* iFixit - Pro Tech ToolKit

저도 재작년에 아이맥 분해한다고 'Pro Tech Toolkit'을 구매한 적이 있는데요. 손에 착 감기고 내구성도 괜찮아서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버가 싱글 피스로 이뤄져 있어서 견고하면서도 가볍고, 핀셋이나 송곳 같은 공구도 무척 정교하게 제작돼 있습니다. 무엇보다 없는 공구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공구키트는 무언가가 꼭 한두 개씩 부족해 따로 주문할 때가 많았는데 아이픽스잇 제품은 (애플이 나사 디자인을 바꾸지 않는 이상) 공구킷에 포함된 부속품으로 차고 넘칩니다. 불필요한 공구도 많지만 일단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 든든하다고 할까요. 소재와 마감 등 전반적인 품질을 감안하면 가격도 그렇게 높은 편이 아닙니다.

이거 포스팅을 쓰다 보니 홍보글이 된 것 같군요. 그 만큼 만족감이 높습니다. 혹 오래 쓸 공구키트를 찾으신다면, 특히 애플 제품을 자주 다루신다면 아이픽스잇 제품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부품 교체나 업그레이드가 어려운 신형 맥북프로 구매자는 이렇게 공구를 세트로 갖춰도 쓸 일이 거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참조
Youtube /via decoratiff

관련 글
iFixit, 터치바 장착 13인치 신형 맥북프로 분해기 공개
애플의 299불짜리 커피 테이블 북 - 향수에 젖은 팬들을 위한 성서
애플코리아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포토북 판매 시작
• 조니 아이브, 제품 디자인에서 물러났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꾸꾸야

    진짜 사고 싶습니다

  2. Blog Icon
    킴준

    지금 당장 필요없어도 사고싶어지네요~~! ㅋㅋㅋ

  3. Blog Icon
    레아

    64bit이 조금 구미가 당기는군요.
    2011 late odd를 조만간 때어내볼까 하는데 말이지요 ㅎㅎ

  4. 개인적으로 드라이버좀 잡아봤다 하는 사람으로서, 작은 나사를 돌리는 드라이버는 크게 두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로 재질인데, 싸구려는 드라이버 끝이 잘 닳아 빠지게 됩니다. 특히 십자, 별자모양. 그런데 이게 가격만으로, 눈으로는 알 수 없는 부분이죠. 두번째로는 손잡이 지름입니다. 잡고 돌리는 부분이 얇으면 힘이 안들어가고 꽉 조여진 나사를 돌리려하다보면 손가락이 아프기만하고 고생하게 됩니다. 사진에서 보는 바로는 iFixit드라이버는 이부분에 대해선 걱정이 덜할 것같네요.

  5. Blog Icon
    xoxo

    조만간 저 부분이 편집된 버젼이 올라오지 않을까요.

  6. Blog Icon
    김군

    신형 맥북 뽐뿌는 잘 피해갔는데 이건 정말 갖고 싶네요

  7. Blog Icon
    ..

    흐흐..
    오늘 질렀습니다.

    미국에 계시는 분이라면, $10이 넘는 shipping 비용을 없애는 쿠폰 코드도 떴습니다.
    나사가 도망가지 않게 하는 magnet mat 포함이네요.

    https://slickdeals.net/f/9405779-ifixit-pro-tech-toolkit-magnetic-project-mat-59-95-fs


    이제 맥을 뽀개보는 일만 남았습니다.

  8. Blog Icon
    장기영

    맥북 에어 하판 분해용 드라이버(맥프레도 동일)는 5각 별렌치고 1.2mm인데 집이 대전이라서 대전 공구상가에서 1시간정도 찾다가 끝내 못 찾아서 인터넷으로 5각 드라이버만 주문했네요..-_-
    이상하게 공구상가마다 닌텐도 분해용(처음 알았네요) 5각은 많은데 크기가 커서... -_-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