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아이폰 7·7 플러스 스피커에 물이 들어가 소리가 먹먹하게 들릴 때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백투더맥 애독자 김성권 입니다.

이렇게 백투더맥 지면을 빌리게 된 이유는 아이폰 7 방수와 관련한 제 경험과 팁을 다른 독자분들과 나누기 위해서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며칠 전 샤워를 하려고 아이폰 7 플러스를 변기 위에 잠깐 올려놓았는데요. 표면이 미끄러웠는지 아이폰이 그만 변기 속으로 '퐁당'하고 말았습니다. 순간 가슴이 철렁했지만 아이폰 방수기능 덕분에 간단한 해프닝으로 넘길 수 있었습니다. 아이폰을 건진 직후에는 미묘한 지린내(?)가 났지만 흐르는 물에 잘 씻어 닦아주니 불쾌한 냄새가 싹 사라지더군요.

문제는 그 다음이었습니다.

이날 이후로 아이폰에서 나는 벨소리나 음악 소리가 마치 모기 소리처럼 작고 먹먹하게 들렸습니다. 스피커에서 물이 덜 빠졌나 싶어서 아이폰을 쌀 포대자루에도 넣어보고, 마구 흔들어도 보고, 음악을 세게 틀어 보는 등 별의별 짓을 다 해봤지만 그다지 나아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외국 사이트에 관련 글이 올라와 있던데 따라 해 봤더니… 

이게 왠일. 한 방에 해결되더군요. 앱만 준비하면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합니다.

톤 생성기를 사용해 아이폰 스피커에서 물빼기

1. 앱스토어에 있는 'Sonic' 앱을 아이폰에 설치하세요. 화면을 스크롤하면 그에 맞춰 톤을 변경하는 톤 생성기입니다.
2. 아이폰의 스피커 음량을 최대로 높이세요.
3. 앱을 실행하고 'Play' 버튼을 누른 후 화면을 위아래로 문질러 주파수를 이리저리 바꿔보세요.
4. 그러면 마치 게가 거품을 무는 것처럼 스피커에서 물이 줄줄 흘러나옵니다!

부연 설명을 더 하자면 주파수가 100~400 Hz 사이일 때 효과가 가장 좋았습니다. 또 스피커 쪽에 면봉을 대고 있으면 물이 더 잘 배출되더군요. 통화할 때 귀를 대는 이어피스쪽도 같은 방법으로 잘 닦아주세요.

애플워치 시리즈2 유저라면 무슨 원리인지 잘 아실 듯한데요. 애플워치의 '물빼기' 기능을 아이폰에서 서드파티 앱으로 따라 한 것입니다. 아이폰을 마구 흔들 때는 꿈쩍도 안하던 (변기) 물이 이렇게 허무하게 흘러나올 줄이야.... 며칠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던데 아무래도 제 아이폰에는 눈에는 잘 안 보이는 '건더기'가 있었나 봅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아이폰 7·7 플러스 유저라면 이런 방법 있다는 것 참고하세용.

필자: 김성권

아이폰 3Gs를 계기로 애플 과수원을 차린, 하지만 아직은 초보 같은 맥 유저입니다.



관련 글
• 백투더맥에 글을 올리고 싶으신가요? 여러분의 기고를 받습니다.
아이폰 7 자세히 알아보기
애플워치 시리즈 2 자세히 알아보기
아이폰 7 플러스 리뷰: 애플만의 페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