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맥북프로, 컨슈머리포트 추천제품서 제외… 배터리 시간 '들쑥날쑥'

2016.12.23 14:42    작성자: ONE™

애플이 야심차게 출시한 신형 맥북프로가 미국내 최고 권위의 소비자 전문지인 '컨슈머리포트' 추천제품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 자체 테스트 결과 디스플레이와 성능에선 좋은 평가를 얻었지만, 테스트할 때마다 배터리 시간이 달라지는 등 일관성을 보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맥북프로가 컨슈머리포트 추천 노트북에서 탈락한 것은 매체가 맥북프로를 테스트한 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22일(현지시각) 컨슈머리포트는 터치바 장착 13인치 및 15인치 모델과 터치바 미장착 13인치 모델 등 애플이 올해 출시한 3종류의 맥북프로를 대상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을 테스트했다고 밝혔습니다.

배터리 테스트는 내장 디스플레이 밝기를 100니트(nits)로 설정하고 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에서 웹 사이트 10곳을 순환 방문했을 때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의 시간을 여러 차례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또한 실험에 앞서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으며, 일반 소비자가 노트북을 사용하는 환경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웹 브라우저는 운영체제에 내장된 사파리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컨슈머리포트가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신형 맥북프로 3종류 모두 배터리 시간을 측정할 때마다 결과가 심하게 달라집니다. 터치바를 장착한 13인치 모델의 경우 첫 번째 측정에서 16시간을 기록했으나, 두 번째 측정에서 12.75시간, 세 번째 측정에서 불과 3.75시간으로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터치바가 없는 13인치 모델은 첫 번째 실험에선 19.5시간을 기록했지만, 두 번째 실험에서는 4.5시간으로 떨어지며 상당한 편차를 보였습니다. 15인치 모델도 첫 번째 측정에선 18.5시간을 기록했으나 두 번째 측정에선 8시간으로 급락했습니다.

이같은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컨슈머리포트는 맥북프로 배터리 성능에 낮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매체는 "등급을 매길 때 배터리 평균 사용 시간이 아니라 가장 짧은 시간을 기준으로 삼는다"며 "배터리 시간은 노트북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만큼 소비자들에게 맥북프로를 추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의 추천제품에 오르려면 모든 부문에서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 배터리 부문이 발목을 잡아 결국 3종의 맥북프로 모두 추천을 받는데 실패했습니다.

아울러 컨슈머리포트는 배터리 측정 시간이 일관성을 보이지 않는 증상은 맥북프로를 구매한 소비자들의 불만사항과도 일치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애플은 신형 맥북프로 사양 페이지를 통해 한 번 충전으로 최대 1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애플 고객지원 커뮤니티 등 인터넷 게시판에선 배터리 시간이 서너 시간 밖에 되지 않는다는 불만이 꾸준히 제기돼 왔습니다.

컨슈머리포트는 테스트 관측 결과에 대해 애플의 공식 입장을 요청했으나 "제품 동작이나 사용과 관련해 의문이 있는 소비자는 애플케어(고객지원)에 연락하기 바란다"는 원론적인 응답만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애플은 맥북프로 배터리 잔여시간이 부정확하다는 주장이 잇따르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잔여 시간을 표시하지 않는 방식으로 운영체제를 업데이트한 바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macOS가 설치된 맥북과 맥북프로에선 배터리 충전량이 '남은 시간'이 아닌 퍼센트로만 표시됩니다. 이처럼 근본 대책을 내놓기보다는 기능을 없애는 접근 방식이 되려 맥북프로 배터리 성능 대한 사용자들의 의심을 부채질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참조
Consumer Report - New MacBook Pros Fail to Earn Recommendation /via Apple Insider

관련 글
신형 맥북프로, 짧은 배터리 시간에 사용자들의 잇딴 불만 제기.. 반론도 팽팽
신형 맥북프로 "macOS 10.12.2 업데이트 후 배터리 사용 시간 크게 개선돼"
애플이 macOS 10.12.2에서 남은 배터리 시간 표시 기능을 삭제한 이유는?
맥북프로 배터리 잔량을 퍼센트가 아닌 '남은 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유진

    국내.. 최고인가요?

  2. '미'자가 빠졌습니다 ㅠ.ㅠ
    바로 수정했습니다.

  3. Blog Icon
    왜이래맥북

    제것도 그렇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들쑥 날쑥 하네요. 흠...

  4. Blog Icon
    블룸버그

    더군다나 블룸버그는 내부 정보를 통해 애플이 새로 출시한 맥북 프로의 새로운 배터리는 핵심 내부 태스트에서 실패했다고 말했다. 애플은 새로운 맥북 프로의 출시를 연기하는 대신에, 홀리데이 쇼핑 시즌을 놓치는 위험을 면하기 위해 출시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실일까요..ㅠㅠ

  5. Blog Icon
    Marsh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6-12-20/how-apple-alienated-mac-loyalists

    블룸버그 기사인데 내용 나와있어요 ~

    어딘가에서 본 글이지만 터치바 모델 분해해보면 배터리가 있는 자리에 빈 공간이 있다고 하길래 ifixit에서 15인치 분해해놓은걸 봤는데 배터리 2개가 있는데 그 주위로 빈 공간이 보이더군요...

    신빙성이 있는 것 같아요~

  6. Blog Icon
    낭자

    하이고 2세대를 가야하나요 2세대를 또 어떻게 기다리죠...하...

  7. Blog Icon
    beanch

    확실히 배터리만 문제 있다는 거죠?
    다른것도 감점 받아 탈락은 아닌거죠?

    애효 맥말고 어느 랩탑이 좋을까요?
    델? hp?

  8. Blog Icon
    플루위시

    저도 맥북프로 15인치를 쓰고 있는데 10시간은 말도 안되네요. ㅠ.ㅠ

  9. Blog Icon
    맥북 프로

    동영상에서 나온 것 처럼 저도 크롬을 쓸때 배터리가 훨씬 안정 되게 나오네요....요즘 사파리 메모리 릭도 엄청나고 정말 불안정해보입니다.

  10. Blog Icon
    김정한

    점점 걱정되는군요...현재 맥북 13인치 터치바를 사용중인데 배터리 문제가 있다고 하니..ㅠㅠ

  11. Blog Icon
    이삼구

    어제 받아서 이틀 사용했습니다. 완충 상태에서 3시간 사용하면 20% 밑으로 떨어지네요. 일주일 써 보고 동일 증상 나타나면 교환 요청 해야할 듯 하네요.

  12. Blog Icon
    bluelake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오늘날의 애플은 이런 어이없는 사건도 만들어 내는군요.
    배터리 게이트로 역사에 남을지 macOS 업데이트로 문제를 해결해 줄지 한 번 두고 볼 생각 입니다만, 배터리게이지만 처다보는 새로운 습관이 생겼답니다. ㅡㅡ

  13. Blog Icon
    맥북

    그래픽이슈는 여전합니다.

  14. Blog Icon
    쉴러

    필 실러 트윗을 보니 애플이 컨슈머 리포트의 배터리 테스트를 이해하기 위해 대화하고 있고, 그 결과는 애플의 방대한 연구실 테스트 혹은 현장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군요ㅋㅋ

  15. Blog Icon
    ㅋㅋ

    살사람은 산다고 옹호하기 바쁘던 사람들 다 어디감?ㅋㅋㅋ아유 꼬셔

  16. Blog Icon
    Kkkk

    배터리를 위해 메모리업글을 막은건 뭐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 Blog Icon
    thssla

    어쨌든 수정하겠죠. 애플 정책은 30일 이내에 묻지마 교환 환불이니 대충 교환이나 환불비율이 크면 손해를 막기 위해라도 뭔가 조치를 하지 않고는 못배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