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맥에 장착이 유력시 되는 새로운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 풀 라인 업 발표

2017.01.04 16:35    작성자: Macintosh

인텔이 지난 3일(현지 시각),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17에서 추후 맥에 탑재될 것으로 전망되는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의 제품군을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8월 '카비레이크 프로세서'의 발표 이후 인텔이 공식적으로 맥 데스크톱 및 랩톱에 탑재될 것으로 유력시되는 제품군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으로 설명에 따르면 이번에 발표된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는 일반 및 게이밍 랩톱 PC에서는 약 20퍼센트, 일반 데스크 톱 PC에서는 약 25퍼센트 정도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발표된 제품군 중에는 4.5W-91W 사이에 있는 7세대 코어 칩과 인텔 아이리스 그래픽 칩을 장착한 코어 칩, 그리고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제온 프로세서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이번에 발표된 제품군중에 저전력 U-시리즈 칩들이 맥북에 그리고 H-시리즈 칩들은 고성능 랩톱(예를들면 게이밍 랩톱 등)에 장착될 것으로 전망되며 S-시리즈 코어들이 일반 데스크톱을 포함한 미래의 아이맥과 맥 데스크톱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혹자는 '맥(북)은 2세대를 사야 한다'고 말하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기에 무게를 두고 싶지는 않으나 이번 인텔의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 공식 발표는 2016 맥북프로 터치 바 장착 모델을 마음으로만 바라봐야 하는 개인적인 처지에서 2세대를 기다리게 하는 하나의 위안(?)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에 관한 보다 전문적이고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 9to5Mac - Intel announces new 7th Gen Kaby Lake processors destined for future Macs
ArsTechnica - Intel pushes out the rest of its Kaby Lake processors for 2017’s PCs

관련 글
• [전문번역] 인텔,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를 발표하다 : 6개의 노트북용 CPU, 데스크탑용은 내년 1월에
인텔,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 출하 개시... 맥 라인업은 내년에 가서나 탑재 전망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Ryoo

    다음세대 맥에는 DDR4 도입할지 DDR3L 로 계속 유지할지 궁금해지네요.

  2. Blog Icon
    molla

    맥북프로에 들어간 램은 DDR3L 이 아니라 LPDDR3 입니다. 모바일 용으로 나온 규격이라 좀 다르지요.
    현재는 인텔에서 LPDDR4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LPDDR4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맥에서도 당분간은 LPDDR3로 계속 갈 것 같습니다.
    인텔에서 내후년쯤 나오는 아키텍쳐에는 LPDDR4도 지원하지 않을까요? 내년에 나올 녀석은 공정최적화 버젼이니 저런 기능이 추가될 가능성이 낮으니까요. 결국 LPDDR 시리즈를 포기하고 그냥 DDR로 돌아가기 전엔 당분간 LPDDR3가 계속될 것 같네요.

  3. Blog Icon
    아이맥유저

    카비 H 중에 18W 모델은 인텔에서 포기했다는 소식이 있더군요.

    https://gigglehd.com/gg/hard/621324

  4. Blog Icon
    molla

    포기한 모델은, 원래 없던 라인인데 카피레이크에 새로 추가하려 했던 모델이지요.
    생각만큼 빨리 안정화 및 최적화가 안 되다 보니, 포기하고 기존과 동일한 라인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요즘 인텔이 영 발전이 없지요. 이러다가 노트북 시장까지 암 계열에게 넘어가는게 아닌가 싶을 생각도 들기 시작합니다.

  5. Blog Icon
    2세대

    2세대의 지름신이 저를 계속 유혹하는군요

  6. Blog Icon
    er

    저도 전에 쓴 맥북 에어가 완전히 맛가지만 않았어도 2세대를 노렸을텐데 아쉽습니다
    물론 현재 1세대를 사서 잘 쓰고는 있지만 2세대가 잘 나오면 구매자 분들껜 죄송하지만 솔직히 마음은 좀 쓰라릴듯 ㅋㅋ

  7. Blog Icon
    터치바유저

    이번 13인치 쓰고 있는데 28W짜리 iris plus그래픽성능이 궁금하네요. 꽤나 좋아진듯한 느낌의 네이밍이라ㅋㅋ

  8. Blog Icon
    molla

    현재 나오고 있는 벤치 결과를 보면 성능은 거의 차이 없다고 합니다. CPU나 GPU나 모두요. 사실상 클럭 바뀐 정도만 달라졌다고 하지요.
    다만 VP9, HEVC 코덱에 대해 하드웨어 디코딩 가속 부분이 추가된 것이 차이가 있죠.

  9. Blog Icon
    네이네이

    터치바 1세대 전력량좀 아시는분
    댓글 부탁드립니다

  10. Blog Icon
    흠..

    AMD 에서 출시될 Ryzen이 i7-6900K(8코어) 와 거의 동급이라고 합니다. 가격은 물론 훨씬 쌀거라고 예상됍니다. 애플도 이 기회에 AMD cpu 도 채택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8코어 아이맥이 현실화 되는거죠.

  11. Blog Icon
    망하라고 고사를

    무슨 애플 망하라고 고사 지내는 글이네요 ㅋㅋㅋㅋ

  12. Blog Icon
    장기영

    160만원짜리 CPU인 인텔 i7 6900K 140W짜리 물건을 AMD의 60만원짜리에 95W의 라이젠이 대등하다면 이것은 실로 대단한 혁신입니다..
    허나 물건은 시중 나와 봐야 알게 되고
    AMD라는 회사는 성능 만큼 가격을 철저히 받는 회사이기에 현실적으로는 60~70만원대 인텔 프로세서와 경쟁 할것 같습니다 -_-

  13. Blog Icon
    molla

    라이젠은 일단 나와서 써 봐야겠지요. : )
    그리고 6900K와 동급이란 이야긴 없었고, 클럭속도가 6900K와 비슷하게 올라간다는 이야기와, 그때 성능이 5960K 급으로 나왔다는 이야긴 있었죠. 뭔가 헷갈리기 좋게 써 놔서리...
    결국 가격이 이슈일 텐데, 싸게 나오진 않을 거란 이야기가 있어서. 결국 나와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4. Blog Icon
    세령

    AMD쪽이 현실적인 대안이 될겁니다. 그래픽때문에...
    사실 인텔이 CPU 성능은 그동안 압도했지만, iris pro의 과도한 발열은 어떻게 할수가 없었습니다. 지금 애플도 의도하지 않은,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non-iris + GPU 를 강요받은 측면이 있는거죠.
    물론 이건 RyZen이 나오고, 현실적인 대안임이 증명되고 나서의 이야기겠지만, 그래픽 측면에서 AMD를 선택할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고, 그게 특별히 문제가 된다고는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15. Blog Icon
    Rina

    amd내장 생각보다 별로 안좋아요...,iris까지 안가도, hd620 넘기는 제품조차 최상위 일부 제품뿐입니다.

  16. Blog Icon
    vm은?

    AMD에서는 docker도 안돌아갑니다. 개발자들도 많이 쓰는데 이 뭔 뭐시기같은 소리들만 하는지 그리고 맥 프리미엄 이미지 다 깍아먹는 소리만 하네요.

  17. Blog Icon
    molla

    amd 에서 docker가 안 돌아간다는 게 뭔 소리신지요.
    우선. docker는 가상화가 아닙니다. CPU와는 아무 상관 없는 OS에서 namespace로 구분해 주는 기능입니다.
    아마 HW 가상화 지원에 대해 말씀하시려는 것 같은데, AMD에서도 어지간한 가상화 지원은 다 지원합니다. 일부 가상화 기능은 AMD가 먼저 만들고 인텔이 따라한 것들도 있을 정도인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