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OLED 탑재한 10주년 아이폰은 넓은 화면을 어떻게 활용하나?

2017.02.17 06:21    작성자: KudoKun

* 2017년에 출시될 새로운 아이폰과 기존 아이폰의 크기 비교

어제 OLED를 탑재한 10주년 기념 아이폰의 화면에 대한 소식을 전했었습니다. 전면을 꽉 채운 5.8인치 OLED 디스플레이 덕분에 역대 아이폰 중 가장 큰 화면이지만, 크기는 4.7인치 아이폰 수준에 머물 것이라는 소식이었는데요, 오늘은 어제 공개된 정보 중에 해상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현재 아이폰 7은 1334x750 해상도의 4.7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5.5인치인 아이폰 7 플러스는 1920x1080 해상도의 5.5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합니다. 어제 공개된 KGI의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 궈밍치의 자료에 따르면, 10주년 아이폰의 새로운 OLED 디스플레이는 5.8인치에 2,800x1,242 해상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화소 밀도를 수치화하는 단위인 인치 당 화소 수(PPI)로 계산해보면 528 PPI가 나옵니다. 이는 아이폰 7(326 PPI)나 아이폰 7 플러스(401 PPI) 보다 훨씬 높습니다.

물론 어제 기사에서 전해드린 대로 10주년 아이폰은 이 화면 전체를 앱 구동에 활용하지 않고, 아래는 ‘기능 구역’이라고 하는 가상 버튼 영역으로 분리해놓고 있습니다. 궈밍치에 따르면 실제로 앱 구동에 쓰이게 되는 영역은 이 중 5.15인치 영역 정도(2,436x1,125 해상도)라고 하는데요, 세로뿐만 아니라 가로도 줄어드는 이유는 아마 베젤이 사라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우발적 터치 문제를 없애기 위해 해당 영역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가로 해상도입니다. (iOS 개발과 관련된 약간 어려운 표현이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아이폰 7은 기존 해상도를 가로세로 2배씩 키운 2x 스케일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케일링을 제외한 아이폰 7의 가로 해상도는 750을 2로 나눈 375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10주년 아이폰의 앱 구동 영역의 가로 해상도를 3으로 나누면, 역시 375 포인트입니다. 사실상 10주년 아이폰의 가로는 스케일링 부분을 제외할 때 아이폰 7의 가로와 같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폰 7 플러스처럼 해상도를 각각 3배씩 키운 3x 스케일링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세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아이폰 7의 스케일링 제외 해상도는 1,334를 2로 나눈 667 포인트, 10주년 아이폰은 2,436을 3으로 나누면 812 포인트입니다. 지난 아이폰 4s에서 아이폰 5에서 그랬듯이 가로를 유지한 채 세로만 길어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거의 비슷한 터치 영역을 구현하면서 한 번에 볼 수 있는 콘텐츠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그럼 이 수치가 실제로 어떻게 비교되는지 한 번 보도록 할까요?

먼저, 현재 아이폰 7과 비교해보면 세로로 읽을 수 있는 콘텐츠가 상당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부 디스플레이지만 구동 영역이 아닌 가상 베젤과 기능 구역을 합치면 이런 구조입니다.

* 기능 구역을 그대로 두는 경우

* 기능 구역까지 활용할 경우

이 상태에서 동영상을 보면 어떨까요? 기능 구역을 그대로 두거나, 기능 구역까지 동영상 재생에 활용하는 경우를 모두 만들어봤는데요, 두 경우 모두 화면 비율이 20:9 정도로 16:9 영상을 재생할 때는 양쪽 측면에 레터박스가 발생하고, 21:9 영상(영화 등)을 재생하면 위아래로 약간의 레터박스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애플은 과연 이 넓은 화면을 어떻게 활용하게 될까요?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Latest report suggests iPhone 8 screen features higher 521 PPI density, 3x Retina scaling like Plus models - 나인투파이브맥

관련 글
[루머] 10주년 기념 아이폰, 5.8인치에 크기는 아이폰 7보다 작다?
[루머] 신형 아이폰, 세 가지 모델로 세분화
[연작] 아이폰 7 자세히 알아보기 : 디스플레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현직개발자

    해상도에 대해선 실제 발표 되어 봐야 알겠지만...
    실 기기에 출력된 해상도와 개발시 사용하는 포인트(pts)는 사실 큰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iOS 7 부터 활발히 사용된 Auto layout 이라는게 있어 이젠 pts 는 디자인 할때나 개발 할때나 기준 정도로만 취급 되기도 합니다.
    아이폰 해상도에 대해선 이쪽의 자료가 조금더 알아 보기 편합니다.

    https://www.paintcodeapp.com/news/ultimate-guide-to-iphone-resolutions

    포인트/픽셀/기기픽셀 계념과 상관 관계를 잘 보여 주는 자료 입니다.

  2. Blog Icon
    페이퍼

    안드로이드도 예전부터 그렇게 말했지만, 실제로는 사용할 때 가장 유명한 몇 몇 기종만 대응해서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나요?

    아이폰도 3벌의 이미지를 잘라서 넘겨 주는데, 오토레이아웃 기능은 어느 정도 유연성을 주긴 하지만 파편화를 막아주는 역할은 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동일한 앱을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배포하면서 가급적 OS가 처리할 수 있도록 버튼도 만들고, 이미지도 일일이 픽셀 계산하면서 만들었습니다.

    제가 볼 땐 그냥 애플이 요즘 생각 없이 제품의 판매에만 치중하는 느낌입니다. 사용성의 만족이 아이폰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의 관성으로 선택을 이어가고 있는 것에 안주하고 있는 게 맞을 것 같네요.

  3. Blog Icon
    제이C

    개인적으로 21:9 비율을 아주 좋아해서... 정말 저렇게 21:9정도 비율로 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래서 16:9 화면 가로로 볼때 양옆으로 메뉴바가 튀어나와 화면을 가리지 않게 하고
    시네마스코프 비율 동영상 볼때 화면에 꽉차게 나오면 대박일거 같네요.
    그리고 사진도 4:3비율만 있는게 아닌 3:2, 16:9 비율 변경(화각도 변화하면 더 좋고)도 가능하다면 더더욱 침흘릴거 같습니다.
    저 하단 기능바가 화면과 일체형으로 되어야 할텐데;;
    아무래도 이번에 나온 맥북프로 터치바 같이 독립된 모듈로 나오는게 아닐까 하는?!
    여튼 21:9 화면비이길.... 👍🏻

  4. Blog Icon
    현직개발자

    저의 예측은 이렇습니다.

    아이폰4 시리즈에서 5 시리즈로 넘어 갈때
    홈화면 아이콘 배열을 4열5행 에서 4열6행 으로 바꾸었습니다.
    1개 행이 더 늘어 났지요. pts 로 한다면 88 pts 입니다.

    이번에도 비슷하게 개념상 홈화면에서 1개 행을 더 늘릴 정도 라고 봅니다.
    실 기기의 화면 비율은 크게 변하지 않겠지만 한개 행을 더 출력 할 수 있게
    화면 컨트롤 영역이 늘어 난 것 이지요.

    또한 OLED 를 채택 함에 있어 팬타일 일수도 있다는 생각도 떨칠수가 없어
    만약 팬타일 일 경우엔 1:1 화면의 픽셀 컨트롤 같은경우는 그냥 꿈의 이야기 일 수 밖에 없게 되지요.
    하하하 OTL.......

  5. Blog Icon
    Mavericks

    오!!! 보다가 중간에 깁스 룰 나와서 댓글부터 달고 봅니다! 저도 NCIS 무지 좋아합니다. 지금 4번째 정주행 중이에요 ㅋㅋㅋ

  6. Blog Icon
    홍보?

    잘 읽었습니다

  7. Blog Icon
    Supreme

    오토레이아웃을 베이스로 개발 해왔다 해도 뭔가 잘잘하게 예외처리 해야할 게 많이질 거 같은 느낌이네요. 걱정반 기대반 입니다.

  8. Blog Icon
    aliceinfurs

    화면 예시가 깁스의 룰 이군요. NCIS 보시나 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