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루머] 10주년 아이폰, (가상) 홈 버튼도 버린다

* 이번 루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10주년 아이폰의 추정 UI. 아래에 제스처 구역을 표시하는 소프트웨어 바가 보입니다. (Steve T-S)

지금쯤이면 잘 알려졌듯이, 9월에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10주년 아이폰은 전면을 5.8인치의 OLED로 채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간 아이폰의 전면에 있어왔던 전통의 홈 버튼이 이번 아이폰에 처음으로 사라지게 되는 셈입니다.

지금까지 이 10주년 아이폰에는 안드로이드폰과 비슷한 형식의 가상 홈 버튼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30일(현지 시각) 블룸버그의 기사에 따르면, 애플은 좀 더 파격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iOS UX의 중심이었던 홈 버튼을 아예 없애겠다는 것입니다.

* 루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앱을 켰을 때의 모습. (Steve T-S)

대신 10주년 아이폰에는 홈 버튼의 역할은 새로운 제스처로 대체되고, 얇은 소프트웨어 바가 도입돼 이 제스처가 가능한 부분을 표시합니다. (이에 대해서 더 버지의 기자 디이터 본은 이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모바일 기기용 webOS와 흡사하다는 것을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홈 버튼을 두 번 누를 때 나오는 앱 스위처는 아래에서 위로 반 정도 올리면 나오게 되고, 끝까지 올리면 홈 화면으로 돌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이 제스처를 행하면 올라왔던 제어 센터가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아이패드의 iOS 11과 비슷하게 앱 스위처 화면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제스처는 잠금 화면에서 잠금을 해제할 때도 똑같이 실행한다고 합니다. 이 제스처를 생각해보면 지금 iOS 11의 새로운 잠금 해제 애니메이션(잠금 화면이 위로 올라가면서 홈 화면이 보이는 형식)을 도입한 것이 이해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10주년 아이폰에 새롭게 도입되는 3D 방식의 얼굴 인식이 정말 빠르다면 사용자가 잠금 해제 제스처를 하기 전에 이미 얼굴을 인식하고 잠금을 해제해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스처들은 설명을 듣고 있으면 옛날에 iOS 11 베타 코드에서 발견됐다고 하는 영상에서 나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당시에는 아이폰 7 플러스로 추정되는 기기에 실행되는 모습을 보여줘 단순히 현시점에서 반려된 프로토타입 영상으로 추정했었으나, 알고 보니 홈 버튼이 사라지는 10주년 아이폰을 위한 테스트였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접근법은 그 동안 스마트폰을 써오던 습관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입니다. 아이폰이 2007년에 홈 버튼이라는 것을 도입한 이후로, (위에 언급한 webOS를 제외한) 대부분의 경쟁 스마트폰 플랫폼도 물리 버튼이나 가상 버튼의 형식으로 어떻게든 홈 버튼을 사용자 경험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사용해 왔고, 사용자들도 이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10주년 아이폰의 새로운 제스처는 물리 홈 버튼이 사라진 이상, 가용 화면의 일정 부분을 고정적으로 차지하는 가상 홈 버튼 대신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화면 넓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또한, 수화기와 전면 페이스타임 카메라, 얼굴 인식을 위한 센서 등이 올라가는 센서부 주변의 디스플레이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토론도 많이 오갔었죠. 블룸버그에서는 센서부 왼쪽에는 시간, 오른쪽에는 신호 세기 표시와 배터리가 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기존의 블루투스 연결 표시나 위치 사용 표시 등은 제어 센터나 다른 곳으로 옮겨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플은 이 구역을 딱히 검은색 처리 등을 통해 숨길 생각은 없으며, 배경이 검은색이 아닌 앱에서는 이 부분에까지 앱의 배경색이 그대로 입혀진다고 합니다.

한편, 월 스트리트 저널과 테크크런치 등에서는 애플이 이 새로운 아이폰을 9월 12일에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필자: 쿠도군 (KudoKun)

컴퓨터 공학과 출신이지만 글쓰기가 더 편한 변종입니다. 더기어의 인턴 기자로 활동했었으며, KudoCast의 호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참조
How Apple Plans to Change the Way You Use the Next iPhone - 블룸버그

관련 글
[루머] 최신 루머에 기반한 10주년 아이폰의 새로운 렌더링 등장
홈팟 펌웨어에서 엿보는 10주년 아이폰
홈팟 펌웨어에서 엿보는 10주년 아이폰 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