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운영체제를 분문하고 개발자들에게 가장 각광받고 있는 텍스트/코드 편집기를 하나 꼽자면 'Sublime Text'를 들 수 있는데요, 현재 버전 2 라이센스 구매자를 대상으로 Sublime Text 3 베타 버전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Sublime Text 2는 창 상단에 '미등록(Unregistered)'이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파일을 저장할 때 간간히 정식 구매하라는 안내가 나타나는 것을 제외하면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무제한으로 무기한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내그웨어(Nagware)였습니다. 그래서 무료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사실상 무료 프로그램처럼 이용할 수 있다고 많이 알려져 왔습니다. 물론 창 상단의 '미등록' 문구가 거슬리거나, 프로그램이 너무 마음에 들어 라이센스를 구매하신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지금 바로 Sublime Text 3 베타 버전을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Sublime Text 3 베타 버전의 릴리스 노트를 보니 버전 3의 가장 큰 화두는 '속도'와 '안정성'인 것 같습니다. 기존 버전의 문제점으로 지적받던 느린 초기 구동 속도가 버전 3에서 해결되었으며, 각종 플러그인으로 인해 프로그램의 구동 속도나 전반적인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도 이번 버전에서 완전히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개발자가 플러그인 API를 Python 3.3으로 업데이트 했고, 플러그인 프로세스와 메인 프로세스가 분리했다고 하는데, 덕분에 플러그인이 크래시(Crash)되어도 Sublime Text는 영향을 받지않고 굳건히 돌아간다고 합니다.
또, Sublime Text 3부터 사용자의 프로젝트 속의 심볼(Symbol)을 미리 인덱싱놨다가 Goto Symbol이나 Goto Definition을 이용해 특정 심볼과 심볼 정의로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그 밖에 레티나 디스플레이 지원이 강화되고 UI가 더 정제되는 등 프로그램 안팎으로 여러 개선 작업들이 두루 이뤄진 것 같습니다.
다 좋은데... 역시 가격 정책이 걸림돌입니다. 일단 Sublime Text 라이센스 가격이 기존 59불에서 70불로 11불 상승했습니다. 지금 바로 70불을 주고 라이센스를 구입하면 Sublime Text 2와 3 베타 버전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추후 버전 3가 정식으로 출시되더라도 추가 비용없이 버전 3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59불을 지불하고 Sublime Text 2를 구입하셨던 분들은 베타 기간 동안 버전 2의 라이센스키를 이용해 베타 버전을 사용할 수 있고, 추후 버전 3가 정식으로 출시되었을 때 (버전 2 라이센스를 얼마나 오래 전에 구매했느냐에 따라) $15/$30의 비용을 지불하고 라이센스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Sublime Text 3 베타 진행에 관한 안내와 베타 버전 다운로드, 릴리스 노트 확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십시오.
• Sublime Text 3 (베타) 공식 안내문
• Sublime Text 3 (베타) 다운로드 및 릴리스 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