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he Mac 블로그, 지난 한달 운영 결산

2012. 8. 1. 16:15    작성자: ONE™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한지 대략 한달 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근데 느낌상 2년은 된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 때 본격적으로 맥 관련 전문 블로그를 운영해 봐야겠다는 '의지'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평상시에 맥 커뮤니티(클리앙 맥당)에 올리는 글들을 블로그에도 같이 담아두면 검색이 용이하지 않을까 하는 일환으로 시작한 일인데 점점 본업은 소홀히 하고 부업에 더 열을 올리게 되어버린 형국이 된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 활동할 때보다 댓글이나 피드백이 많이 달리지 않아 좀 허전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구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고, RSS를 발행할 때 본문 전체를 공개하고 있는데도 매일 2~4천명씩 검색을 통해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는 것으로 나와 점점 자리를 잡아가고 있구나 하고 혼자 지레짐작하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폭발적인 인기 때문에 iOS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는 많이 생기고 있는 반면 iOS보다 역사가 훨씬 오래된 맥/OS X을 다루는 블로그는 예상외로 그 수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마 그런 연유로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고 있고, 블로그에 올린 글들을 나름 유용하게 활용해 주시는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개인적으로 맥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항상 애정과 열정을 담아 앞으로도 블로그를 성실히 운영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커뮤니티에 단발성으로 글을 올릴 때 보다 왠지 부담감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때는 단순히 제 글이 정보를 소비하던 창구였던데 반해 지금은 블로그에 올리는 글 하나하나가 일종의 레퍼런스 포인트가 되면서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매번 정보의 출처가 되는 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 올라온 정보도 교차 확인해야 하고 프로그램이나 터미널 명령어 같은 경우 실제로 제 맥북에 적용해 보고 잘 작동하는지 확인 작업을 거치기 때문에 이전 보다 글을 올리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이전에는 없던 일종의 스트레스도 알게 모르게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또, 미쳐 내용을 충분히 확인하지않고 글을 올렸다 내용을 지적받거나 잘 안된다는 댓글이 달리면 왜 이렇게 죄송한 마음이 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블로그를 구독해주시고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잘못된 내용이나 궁금점은 주저치 마시고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또 저 혼자서만 글을 포스팅할게 아니라 팀 블로그 형식으로 다른 분과 함께 블로그를 운영해 보다 풍성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방문하실 때 마다 항상 유용한 정보를 보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블로그 잘 가꿔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ONE™ 올림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Junny

    책갈피 해놓고 하루에 한 번은 꼭 들어오게 되네요.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와 글 부탁 드리며...화이팅입니다. ^^

  3. Blog Icon
    oyster

    너무 깔끔한 정리!
    유용하고, 새로운 정보 감사합니다^^
    더욱 강건하시라 서원합니다

  4. 정말 많은 정보를 RSS를 통해서 읽고 또 저장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그리고 좋은 정보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

  5. Blog Icon
    no.13

    클리앙에서부터 one님 글은 빼먹지 않고 봐왔는데 이렇게 블로그에서 따로 볼수 있으니 너무 좋습니다~항상 응원하겠습니다^^

  6. Blog Icon
    이상봉

    최근 맥북에어를 구입하면서 우연히 맥쓰사를 통해 이 곳을 알게되어 종종 들락날락하고 있는데, 정말 덕분에 좀 더 맥에 접근하기 쉬웠고 또 알아감에 있어 너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었어요...근데 그 흔한 덧글 하나 남기질 않았었네요 ㅠ 정말 고맙고, 앞으로 덧글 자주 남기겠습니다~ ㅎㅎ

  7. Blog Icon
    coyotek

    잘 보고 있습니다. 허나. rss로 보다 보니.. 피드백을 드리는것이 쉽지 않군요...

  8. Blog Icon
    soulemosion

    정말 감사하게 보고 있어요 ~~ 고마워요

  9. Blog Icon
    하율이 아빠

    올리신 글이 저의 맥라이프에 엄청난 변화를 주네요 ^^
    늘 좋은 정보 올려 주시니 감사합니다~

  10. 정말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8초 맥북프로를 이번에 마운틴 라이언으로 업그레이드 했는데, 잘 돌아갑니다. ㅎㅎㅎ
    라이언은 느려진단 말에 스노우 레어파드로 버텼거든요.
    OS X을 업그레이드 해서 그런지 더 이 블로그에 정이 가네요.

    iCloud 좋네요.

  1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2. 비밀 댓글을 남기셔서 리플을 어떻게 남길까 고심하다가 일단 감사의 말씀부터 남겨야 겠다 싶어 이렇게 댓글 남깁니다. 영상 및 하이파이 쪽으론 제가 얼룩말님께 되려 많이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추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3. 좋은 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1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5. 요새 트위터나 페북에 이 블로그 링크가 자주 노출되서 어떤 분인가 했는데 ONE 님이었군요. ㅎㅎ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블로그 운영을 통해 좋은 정보 공유에 힘써주세요. ;-)

  16. 안녕하세요, 불가리님. 클량에서만 뵙다가 블로그에서는 처음 인사드립니다.
    그냥 지금까지 하던데로 하면 되는거 맞죠?^^

  17. 남겨주신 댓글에 일일히 답글 달아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응원해 주시는 분들께 항상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18. Blog Icon
    양군이

    원님 글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보다 블로그에 더 많이 다녀갑니다^^
    하루에도 3~4번씩 새글이 올라왔는지 확인하러 들어오네요.
    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위 조심하세요^^
    제가 살고 있는 소주는 밤새 태풍때문에 난리입니다 홍콩은 피해가 없었는지요?

  19. Blog Icon
    aririru

    ^^하루에도 몇 차례들리곤 합니다!

    힘내세요!

  20. Blog Icon
    이종찬

    맥북산후 굉장히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21. Blog Icon
    netopia

    국내 맥 저변 확대는 원님의 공도 한몫 할것 같네요. 감사드립니다.

  22. Blog Icon
    정여비

    플립보드로 구독해서 보고있는데 댓글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ㅜㅜ
    댓글에도 좋은 정보가 많은데 rss 구독은 그 점이 아쉽네요.
    블로그 잘보고있습니다. 초보 맥유저에게 정말 귀하고 질좋은 정보가 많은 것같아요.
    게다가 친절한 블로그! 앞으로 많이 눈팅(?)할게요. 언제나 파이팅!^^*

  23. Blog Icon
    얼룩말

    맞아요... 저는 Reeder로 구독중인데 댓글을 볼 수 없는 점이 못내 아쉽더라구요.

  24. ㅎㅎ 요즘 맥을 많이 사용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