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컴, 맥용 한글 올해 안에 출시한다!

2013. 10. 8. 16:33    작성자: ONE™

한컴이 맥에서는 맥이 끊긴 맥용 아래아한글을 올해 내 출시한다는 소식을 '공식적인' 목소리로 알렸습니다.

작년 말 소수의 그룹을 대상으로 맥용 한글 베타 테스트가 실시됐다는 것 외에 아무런 후속 보도가 없어 프로젝트 자체가 백지화된 것이 아닌가 관측이 있었는데, 한컴 스스로 출시 계획을 밝히면서 기대감이 또 다시 증폭되고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대표 이홍구, 이하 한컴)의 아래아한글 맥OS(운영체제) 버전이 올해 안에 출시된다.

한컴 이홍구 대표는 8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한컴 오피스 2014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4분기 안에 맥OS용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컴은 맥OS 기반의 한컴 오피스 제품을 출시하지 않아 맥OS 이용자들로부터 원성을 들어왔다. 이에 따라 한컴 측은 지난 해 12월부터 맥용 (아래아)한글 베타 버전을 선보이며, 정식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디지털데일리]

앞서도 적었지만, 현재 OS X 환경에서 설치형 프로그램으로 HWP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한 실정입니다. 맥에서 HWP 문서를 편집할 수 '있었던' 맥용 한글 2006 버전은 일단 성능을 떠나 인텔 기반의 최신 맥에서는 실행조차 불가능하며, 2011년에 들어서야 '맥용 한글 뷰어'가 등장해 읽기 정도만 가능한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국내에서 HWP 문서 의존도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지만, 운전을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남이 갖다 박으면 어쩔 수 없듯 아직도 적지 않은 확률로 HWP 문서를 접하게 됩니다. 맥에서 한글이 필요한가 그렇지 아니한가를 떠나 국내 맥 사용 저변을 넓혀주고, 또 맥 사용자 개개인의 선택권을 넓혀 준다는 의미에서 맥용 한글이 이번에는 반드시 출시되기를 기대합니다.



참조
디지털 데일리 - 아래아한글, 맥OS 버전 올해 나온다…한컴 오피스 2014 출시

관련글
• 한컴, 맥용 한글 출시에 관하여 '확실하게 좋은 소식 전해드릴 수 있을 것'
• 올림픽 종합순위 5위 기념 한컴오피스 2010 SE 홈에디션 이틀간 70% 할인

    
  1. 이전 댓글 더보기
  2. Mac HWP가 나오다니!
    꼭 살겁니다.

  3. Blog Icon
    구름마을

    목빠지게 기다리던 소식이네요.
    한글 OS X의 성능이 어지간하면 윈도피씨 내다버림...

  4. Blog Icon
    천은루키수

    흐엉 대박이네요 페이지로 레포트쓰고 워드로 보내기 하는 뻘짓 안해도 될듯..

  5. 정품 구매할겁니다. 공무원은... 한글을 벗어날 수 없기에...

  6. Blog Icon
    얼짱맛

    무엇보다 윈도우즈용 제품과의 호환성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MS의 경우 10 년 넘게 오피스 버전들이 나왔지만 여전히 한 문서가 맥과 윈도우즈에서 서로 다르게 보이거나 특정 기능들은 한 쪽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7. 맥용한글의 문제는 새로운 버전이 이렇게 너무 띄엄띄엄 나온다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2006에 대한 AS를 받으려고 전화를 했더니
    한글과 컴퓨터가 아닌 개발업체에 떠 넘기고 말이죠...
    2006이전에도 그랬고 2006에서 더이상 사용이 안되니
    맥용이 나올때마다 구매해서 사용하던 유저들은
    윈도우 버전을 쓰는 유저들과 호환이 안되어서 결국 다시 윈도우로
    가게되는 현상이 있는...
    그리고 MS경우 오피스365에서 PC용은 한글버전이 있지만
    맥용은 영어버전뿐이라는것도 결국 영문버전과 한글버전이 호환이 안되는
    관계로 영문버전은 무용지물이라는거죠.
    그런 문제들이 좀 해결이되면 페러럴이든 부트캠프로 부팅하는
    횟수가 조금 줄어들텐데 말이죠;;;

  8. 하도 안나오길레 설마 한글날에 맞춰서 깜짝 발매할련가? 생각했는데
    좀더 난중에나 나올련가 보군요ㅠ 그래도 좋으니 빨리빨리 내주세요ㅠ

  9. Blog Icon
    Aeria

    오, 이렇게 공식적으로 말을 하는 걸 보니 나오기는 나오려나 봐요 ㅠㅠ 반가운 소식입니다!

  10. Blog Icon
    명랑청년

    와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맥 os에서 윈으로 켜야할 2가지 이유 중 한가지가 해결되려는 기쁜 소식 입니다. ㅜㅜ (나머지 하나는 엑티브 X ㅜㅜㅜㅜㅜ)
    한글도 국내 소프트로서 응원하고 싶지만 맥에서 안되어서 참 불편했습니다.
    저 주위엔 저 말고는 다 한글을 써서 그 동안 힘들었는데 정말 굳 소식입니다 ^^

  11. Blog Icon
    오현수

    macoun 그럴 일이 생길 수도 있죠. 공공기관에서도 맥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우리나라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공공용 업무프로그램도 액티브x가 없는 웹표준으로 빨리 바뀌었으면 하는 작은 희망을 품어 봅니다.

  12. 맥용 오피스 처럼 윈도와 "호환되는" 프로그램으로 나온다면,
    나와봐야 소용이 없을것 같습니다.
    윈도에서 작업하던것 100% 동일하게 맥에서 작업하고,
    다시 윈도에서 열었을때 100% 동일해야 맥용 출시의 의미가 있겠죠.

  13. Blog Icon
    시호

    맥에 한글이 생긴다면, 맥의 인터페이스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이 나와야겠죠. 그런데 윈도우용과 다르면 다를수록 공공기관에선 고려도 하지 않게 될 겁니다. 애초에 맥을 구매할 경우에 맥 사용에 대한 재교육 비용도 필요할 텐데, 한컴 오피스 소프트웨어 재교육 비용까지 필요할 테니까요.(교육 일수가 늘어나든지 하겠죠.)
    AS 문제도 있을 겁니다. 삼성처럼 전문 수리기사가 있는 것도 아닐 거고요. 여긴 다른 나라에도 있는 지니어스 바도 없잖습니까.ㅠㅠ 실제로 광화문 정부 청사 근처의 AS센터 광화문/경복궁점은 정부 전용 AS기사 or 창구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책 결정자 분들은 '맥을 사면 해외에 돈 주는 꼴이고, PC는 한국 기업(ex. 삼성)에서 살 수 있으니 국내 경제를 살리는 것이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정부나 다른 공공기관에 PC를 넣을 만한 기업 정도 되면 위치만 '국내'기업이지 다국적 기업이나 마찬가지일 지도...
    (제가 삼성의 지분 구조는 잘 모르지만, 좀만 찾아보면 삼성 전체 지분 중 외국인 지분만 50% 정도 됩니다.(공홈 가면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삼성 외국인 지분구조') 광고만 봐도 삼성은 갤럭시 s3쯤부터 외국인만 기용하고 있는데, 애플은 우리나라 한글 동화책, 아이 사진을 이용하는 걸 보면..(http://becauseisayso.tistory.com/19))

  14. Blog Icon
    CHULYNG

    부트캠프 이용한 윈도우XP 사용을 줄이는 하나의 신호탄!

  15. Blog Icon
    0nemorething

    제일 처음 구매한 정품 소프트웨어가 한글815. 한국축구 원정 16강 진출 기념으로 한글 또 구매.
    근데 둘 다 구매한 하고 거의 없다는....
    암튼,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16. Blog Icon
    이석용

    목이 빠지게 기다린다는 건 이럴 때 하는 말이겠다 싶었는데 정말 환영!!!

  17. Blog Icon
    E

    저도 문서가 hwp로만 되어 있을 때면 한숨을 내쉬는 1인이지만.. 한국어로 바른 글을 작성할 때는 꽤나 유용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지금 제가 갖고있는 MS워드가 영문판이어서 그런지 한국어에 적합하지 않은 문서양식을 바꿀 길이 없어 머리아플 때가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맥용 앱스토어로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18. Blog Icon
    한글로

    애증의 프로그램이 맥용으로 나온다니 일단은 반갑네요.
    무엇보다 퀵룩 기능도 지원해 주었으면 좋겠는데요.

    그리고 그럴리는 없겠지만 한글 맞춤법 기능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으면 더 없이 고맙겠구요.

  19. Blog Icon
    왐이

    공공기관에서도 글로벌 마인드 개념을 가진다면 10% 정도는 맥을 구매해야 할 듯...

    그리고 맥을 구입하면 초기비용이 비싸서 그렇지...일단 1년마다 포맷 안해도 되고...이거 엄청 비용 많이 들어감.... 항상 최신 os 쓰게 되고...운영체제 비용 공짜고... 아이러니하게도 pc를 많이 사면 살수록 ms에 돈 퍼주는 꼴이기 때문에 국산pc도 의미 없음. 운영체제만 10만원이 넘어가니... 관공서 컴퓨터 갯수를 생각하면 끔찍함.

  20. Blog Icon
    안스

    정말 가뭄에 단비같은 소식이긴 하나
    이 망할놈의 엑티브엑스가 존재하는 한..
    관공서에서 사용 가능할지..

  21. Blog Icon
    오아아아

    12월 19일 오전 10시
    한글2014 맥버전이 출시된다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