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OS X 매버릭스에서 구글 드라이브 실행하면 파인더 충돌, 데스크톱 강제 이동, 화면 깜빡임 증상 발생. 임시 해결방법은?

구글 드라이브가 OS X 매버릭스 파인더 충돌 일으켜

OS X 매버릭스를 설치하신 후 파인더가 주기적으로 충돌하는 현상 등 파인더와 관련된 이상 증상을 겪고 계신 분들은 구글 드라이브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드라이브 최신 버전(v1.12)을 OS X 매버릭스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파인더가 1~2분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충돌하는 현상
▲ 데스크톱(바탕화면) 또는 데스크톱에 있는 아이콘이 깜빡꺼리는 증상
▲ 다른 데스크탑 사용 중 화면이 데스크탑 1로 강제로 이동하는 증상
▲ 다른 앱 사용 중 파인더 창으로 포커스가 이동하는 증상
▲ XtraFinder, TotalFinder가 강제로 종료되는 증상 등

상기 문제는 정확하게는 구글 서버에 파일이 업로드 됐는지 아닌지를 표시하는 동기화 아이콘이 OS X 매버릭스 파인더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아 파인더가 강제로 충돌하면서 생기는 부산물이라고 합니다. 현재 국내 클리앙 맥당과 애플 고객지원 커뮤니티에 OS X 매버릭스에 구글 드라이브를 새로 설치하거나 구글 드라이브가 설치된 상태에서 운영체제를 매버릭스로 업그레이드한 유저들로부터 관련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습니다. CNET 등 해외매체의 관련 보도도 나왔습니다.

임시 해결방법은?

현재 구글도 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당장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은 구글 드라이브를 실행하지 않는 않거나, 부득이 실행하더라도 파인더에서 동기화 아이콘을 표시하는 옵션을 끄는 방법으로 파인더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환경설정에 들어가 [파일 동기화 상태 아이콘 및 오른쪽 클릭 메뉴 표시] 항목을 체크해제하시면 됩니다. 이때 파일이 동기화 됐는지 파인더에선는 확인할 수 없지만 메뉴 막대의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으로 가능합니다.

구글이 조속히 OS X  매버릭스에서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버전을 올리길 기대하며, 당장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은 구글이 새 버전을 내놓을 때까지 위 임시 방안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CNET - Google Drive crashing Finder in OS X Mavericks
클리앙 맥당 - Finder가 계속 종료되는 현상, 깜빡거리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