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에 앱 동기화 폴더가 두 개나 생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

2014. 5. 21. 20:58    작성자: ONE™

작년 이맘때쯤 블로그에 이미지 스크랩 프로그램 'Ember'에 대한 리뷰를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Embe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으로 클라우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지적했는데, 몇 달 전에는 아이클라우드 지원하더니 이번엔 드롭박스를 지원한다는 무척 반가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아이클라우드가 아직 안정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는데다 무료 용량도 5GB로 상당히 제한적이라 대용량 라이브러리를 저장하기에 꺼려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번 업데이트가 그런 고민을 해결해준 것입니다.

문제는 다른 곳에...

사실 이번 글의 핵심은 Ember가 아니라 이번에 새로 지원하는 Dropbox에 관한 것입니다.

드롭박스 폴더 안에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Apps' 폴더가 있습니다. 드롭박스 API를 정식으로 지원하는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이라면 반드시 이 폴더 안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하위 폴더를 생성합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드롭박스 안에 Apps 폴더 외에도 '앱'이라는 폴더가 생성돼 'Apps' 폴더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더군요. Ember 역시 Apps 가 아닌 앱 폴더에 라이브러리를 저장하구요. ▼

드롭박스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끼치는 문제는 아니지만, 드롭박스를 훑어볼 때 조금 번거롭고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왜 같은 역할의 폴더가 두 개나 생성되고 또 두 폴더를 단일화하는 방법이 없는지 찾아봤는데 의외로 답은 간단하더군요.

OS X의 언어설정과는 무관하게 드롭박스 계정이 어떤 언어로 표시되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드롭박스 웹사이트의 ➥계정 설정 페이지에 들어가면 눈에 잘띄지 않지만 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웹사이트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

여기서 영어를 선택하면 "Apps" 폴더가, 한국어를 선택하면 "앱" 폴더가 애플리케이션 동기화 폴더로 사용됩니다. 즉 드롭박스를 처음 가입했을 당시에는 언어 설정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Apps 폴더가 사용되었지만, 중간에 언어 설정을 '한국어'로 바꾸면서 앱 폴더가 생성되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언어 설정을 다시 영어로 바꿔주고 "앱" 폴더 안에 있는 하위 폴더를 "App" 폴더로 이동하면 문제가 해결되는데, 해당 폴더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일부는 폴더 이동을 자동으로 인식하기도 하고, 어떤 프로그램은 옮긴 폴더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또 새 경로를 인식하지 못해 라이브러리 리빌딩(Rebuilding)해야 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따라서 폴더를 단일화하기전에 파일을 반드시 백업하신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또는, 당장 불편하지 않다면 굳이 건드리지 않는 것도 상책입니다. 하지만 이런 '어수선함'을 보면 왠지 용납이 안 되는 성격상 잠시 짬을 내 두 폴더를 합쳐주었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제 성격이 이런 걸^^..

아무튼, 처음에 지적한 단점이 거의 해소되는 등 비싼 돈 주고 Ember를 구매한 보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작사인 RealMac이 최근에 고급 사용자를 조금 등한시 하는 것 같아 불만이었는데, Ember나 Clear의 최근 업데이트 내역을 보면 초보자와 고급 사용자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참 무던히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 제작사에 대한 충성도가 점차 높아지는 것이겠죠.



관련 글
• 강력한 이미지 수집 기능을 갖춘 맥용 디지털 스크랩북 'Ember'
• 드롭박스, 저장 용량을 무료로 1GB 늘릴 수 있는 이벤트 실시
• 맥용 드롭박스 클라이언트 2.0 버전 출시 '파일 공유 편해졌네'
• 맥에서 두 개 이상의 드롭박스 계정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

    
  1. Blog Icon

    저도 앱 폴더가 두 개나 있어서 궁금했는데 이런 이유 때문이었군요.
    어디서 어떻게 물어보기도 힘든 부분인데 속시원히 긁어주시는구요
    감사합니다 ㅎㅎ

  2. Blog Icon
    oyster

    오!!
    모르면 그냥 지나가는데...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코코

    저는 일본에 있어서 アプリ 폴더랑 Apps 두 폴더가 있었는데 적어주신 방법 참고해 Apps로 통합시켰습니다.
    감사합니다.

  4. Blog Icon
    Chris XL

    정말 원님의 팁은 주옥같다고 밖에 생각이 안되군요 ㄷㄷ
    이런걸 어디서 알수 있을까요.. 늘 감사드릴 뿐입니다

  5. Blog Icon
    ubiqer

    아.. 이런 꿀팁이.. 이걸 어떻게 찾아내시는지 원.... 그래서 원님? ^^

  6. Blog Icon
    nunsalam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7. Blog Icon
    soosun

    원님, 좀 다른 질문입니다.
    ‘private/etc/hosts’에서 예상되지 않은 ACL을 발견함

    이런 메세지가 나옵니다.
    디스크권한복구를 하면 권한복구 되었다고 메세지가 나옵니다.
    그런데 복구를 돌려보면 역시나 같은 메세지가 나오네요..

  8. 크게 신경쓰실 필요가 없는 문제입니다. 링크 건 페이지의 하단을 참고하세요 :-)
    http://support.apple.com/kb/TS1448?viewlocale=ko_KR

  9. Blog Icon
    comet

    저도 엠버때문에 리얼맥의 팬이 되었습니다. 정말 열심인 개발사 같아요. 아이클라우드는 너무느리고 불안정해서 사용하지 못할지경이었는데 드롭박스 지원으로 훨씬안정적이고 빠르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아직 이미지을 열어볼때 속도가 아쉽긴 한데, 제작사의 노력에 만족합니다.

  10. Blog Icon
    dobiho

    iCloud를 통한 맥-iPad-iPhone 간에 자주 동기화가 안되어서 iCloud를 리셋하기도 몇번 했는데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포기했었습니다. dropbox 지원이 되서 다시 쓰는데 디바이스간 동기화가 되는 것 같네요.

    근데, 맥이나 디바이스의 용량이 아주 많지는 않으니, dropbox와 온라인으로 동기화하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네요

  11. Blog Icon
    hof

    앱에 따라 영문으로 설정했는데도 "앱 > 자기앱 이름"에 폴더를 생성한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OK를 누르면 실제로는 "Apps" 폴더 아래에 생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