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방향으로 연결해도 되는 차세대 USB 커넥터 '타입C' 생산 준비 완료

2014. 8. 13. 23:17    작성자: ONE™

USB 커넥터를 연결할 때 어느 쪽으로 꽂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도 옛날 얘기가 될 듯합니다. 기존 USB 커넥터의 단점을 해결한 새로운 규격의 커넥터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미 IT매체 9to5mac은 오늘 USB 프로모터 그룹이 '타입C(Type-C)'라고 명명한 차세대 USB 커넥터 규격을 확정지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케이블이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준비를 마쳤으며, 새로운 케이블과 커넥터를 위한 인증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차세대 USB 커넥터에 대한 여러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보도는 나왔으나, 규격이 확정되었다는 소식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타입C USB 커넥터는 애플의 라이트닝 케이블처럼 얇고 날렵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USB 커넥터와는 달리 연결 시 방향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케이블 양쪽 끝에 달린 커넥터가 똑같은 생김새를 가지고 있고, 커넥터 자체도 앞뒤 구분이 없기 때문에 아무 부분이나 잡고 곧바로 포트에 끼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기존 USB 3.0 커넥터보다 훨씬 더 높은 성능을 지원하는데, 최대 100W 상당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고 이론적으로 초당 10Gbp의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썬더볼트 1에 버금가는 성능이며,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기기를 충전하기 위해 예전처럼 보조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어진다는 얘기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스마트폰은 물론 태블릿PC와 노트북, 데스크톱, 사물인터넷,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타입C 케이블이 데이터와 전력을 전달하는 업계의 새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단자 교체에 따른 구조 변경까지 더해질 경우 기존 디바이스의 두께를 더 줄일 수 있는 여지도 생겼습니다.

하지만 커넥터의 모양과 크기가 바뀌면서 기존 하드웨어에 연결하려면 별도의 어댑터를 필요로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의 경우 한동안 두 가지 포트를 같이 제공하는 등의 과도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식을 전한 9to5mac은 이번에 규격과 사양만 발표되었을 뿐 구체적인 출시 일정이 나오지 않았다며 사용자가 실제로 새 케이블을 만나보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한, 정확히 어느 모델부터 먼저 적용될 지는 불문명하지만, 맥북이나 아이맥 후속 모델에도 새 규격이 도입될 것이며, 덩달아 기존의 라이트닝 케이블의 한쪽 끝이 타입C USB 커넥터로 대체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참조
USB.org /via 9to5mac - Slimmer, reversible next-gen USB Type-C now ready for PCs & mobile devices

관련 글
• 기존보다 두 배 빨라진 USB 3.1 표준 확정. '등장은 내년 연말께나'
• 인텔, 차세대 썬더볼트 인터페이스의 공식 명칭은 '썬더볼트 2'

    
  1. Blog Icon
    orpheus

    드디어 세대교체가 되는 건가요..
    그나저나 로빈 윌리엄스 사진 보니 또 울컥하는군요.

  2. Blog Icon
    레이저백스

    저는 USB 보다, 썬더볼트가 상용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USB도 충분히 좋긴 하지만, 썬더볼트가 효율성으로는 더 높은 건 사실이죠.

    아직도 너무 비싸다는 것이 문제지만요..

  3. Blog Icon
    anon

    더 좋죠. 그만큼 더 비싸고요. 하지만 비싼만큼의 좋은점들이 대부분 유저들에겐 큰 의미가 없어 보급은 힘들겠죠.

  4. Blog Icon
    SKY

    좋은 소식입니다.
    저도 레이저백스님 의견처럼 썬더볼트가 더 넓게 확장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지만 USB의 저변이 워낙 넓고 탄탄해서요. 시간이 해결해 주겠죠^^

    꼭 스타가 아니어도 주변에 제가 알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둘 세상을 떠나는 것을 보면 마음이 정말 울적해 집니다.
    영화속에서 봤던 로빈 윌리엄스의 큰 미소가 생각나네요.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5. Blog Icon
    아쿠아

    피쳐스에 로빈 윌리엄스님 사진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부디 편안하시길 바랍니다.

  6. 굿바이 캡틴... 뭐 이런 문구와 함께 포스트를 작성할까 했지만
    맘에 짠해서 그냥 애플 홈페이지에 걸린 사진을 올리는 선에서 추모하기로 했습니다.
    ㅠㅠ

  7. Blog Icon
    모노마토

    기존 USB가 크긴 크죠. 소형화는 환영입니다.

  8. 싼더볼트가 가격면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베타와 같은 전철을 밟을지 모르겠습니다.

    성능이 좋네 마네를 떠나서 너무 비싸니까 써볼 기회가 없어서
    이게 정말 좋은지 안좋은지도 모르겠어요

  9. Blog Icon
    백미

    오!! 리얼휴먼 휴머노이드로봇 포트도 바뀌는 건가요?

  10. Blog Icon
    김선경

    저렇게 나온다면 썬더볼트 단자 쓸 이유가 점점 없어질듯 합니다.

  11. Blog Icon
    미어캣

    로빈 윌리암스 짠하네요..

  12. Blog Icon
    과연....음...

    편의성은 둘째 치고 기존의 유습도 잦은 찰탁 및 외부 충격에 쉽게 망가지는 내구성 문제가 있는데,
    저렇게 작게 가면 과연 버틸 수 있을런지...

  13. Blog Icon
    lsycor13

    저렇게 바뀌면 편리하긴 하겠네요. 매번 컴퓨터 본체 뒤에 더듬더듬

  14. 오호 이제 그냥 연결 케이블 정도로 간단해 지는 군요 ㅎㅎㅎ

  15. Blog Icon
    roxie

    선더볼트가 없어질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1394의 전철을 밟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