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한글날, 무료 한글 글꼴 선물 받아가세요

한글날을 맞아 여러 사이트가 한글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블로터 권혜미 기자의 글입니다.

"알면 힘이 되고, 우리 입으로 하는 말을 쓸 수 있으며, 한자로 쓰지 못하는 이 세상 모든 소리를 담을 수 있는 한글의 생일이다. 한글날은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는 날로, 벌써 568돌을 맞았다. 한글날을 기념해 많은 기업들이나 공공기관들은 앞다퉈 ‘한글 사랑’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 가운데 한글의 생김생김(꼴)을 보여주는 한글 글꼴 선물 5개를 소개한다..." (이하 생략)

- Bloter

기사에서 언급한 기업과 단체 외에 롯데에서도 "통큰서체패키지"라는 이름으로 몇 가지 서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불교 사이트에서도 꽤 미려한 한글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 맥 전용 설치파일이 맥에서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 취지가 무색하게 됐습니다. + 실버선장님이 해결 방법을 댓글로 달아주셨는데요, 다음 방법으로 해당 서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1. 압축을 풉니다.
2.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3. Contents > MacOS >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터미널 창으로 던져 넣습니다.
4. 터미널 창에 해당 파일 경로가 뜨면 엔터를 치고 잠시 기다립니다.
5. 잠시 후 설치화면이 뜹니다.

그리고 주의사항을 하나 덧붙이면, 무료 서체라고 하더라도 비영리나 개인에 한해서만 사용이 자유로운 경우가 많으니 상업적으로 서체를 이용하실 분은 라이선스 정보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여러 기업과 단체가 한글을 기리는 행사에 동참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맥에서 한글의 매력을 다양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글꼴이 많아지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입니다.



참조
• 한글날, 무료 한글 글꼴 선물 받아가세요

관련 글
• 네이버, ‘나눔옛한글’과 ‘나눔바른펜’ 공개... 무료 다운로드
• 어도비-구글, 한중일 통합 서체 무료 공개
• 서체 폰트 사용 빌미로 합의금 요구 논란… 글자 1개=77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