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으로 무장한 맥용 '에버노트 6' 출시

2014. 11. 21. 19:33    작성자: ONE™

오늘 에버노트가 맥용 에버노트 6를 출시하며, 대대적인 기능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새 에버노트는 OS X 요세미티에 맞춘 플랫한 인터페이스를 채용하는 동시에, 지난 10월에 발표된 새로운 연관 콘텐츠 표시와 워크챗이라는 자체 협업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아울러 노트 동기화 속도가 이전 버전보다 3배 더 빨라졌고, 전력 사용도 대폭 감소하는 등 메이저 업데이트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

우선 에버노트 6를 실행하면 산뜻한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사용자를 반겨줍니다.

OS X 요세미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반영했는지 사이드바에 반투명 효과가 가미되었는데요, 각종 아이콘도 선으로만 이뤄져 있는 등 예전보다 더 단순한 형태를 띠고 있고 전반적으로 밝은 느낌의 분위기를 풍깁니다. 그러면서도 레이아웃이나 UI 배치는 그대로 유지해 이질감 없이 기존 작업 흐름으로 노트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크챗 (Work Chat)

에버노트 새 버전에 추가된 '워크챗'이라는 기능은 에버노트 사용자 간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즉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에버노트 안에 인스턴트 메시징 기능이 내장돼 있다고 이해하면 무난할 것 같은데요, 에버노트를 벗어나지 않고도 노트 공유와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상호 작업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노트를 업데이트할 때마다 새로 전송하거나 상대방에게 알려줄 필요가 없게 된 것이죠. 덕분에 단일화된 공간에서 개인 및 업무와 관련된 노트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고, 또 실시간 협업을 통한 멀티 프로젝트 관리를 가능케 해줍니다.

연관 콘텐츠 (Context)

우리말로 '연관 콘텐츠'라는 말로 번역된 '컨텍스트' 기능은 작성 중인 노트의 맥락을 바탕으로 유용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검색해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어떤 노트를 작성하기 시작하면 관련된 옛 노트, 해당 정보를 가진 동료, 월스트리트저널 및 테크크런치에서 최근 기사를 별도의 창을 띄워 참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노트를 작성하는 중간에 관련 자료를 찾느라 인터넷이나 기존 노트를 검색할 필요가 줄어들게 된 것이죠. 다만 영문권 서비스만 지원한다는게 단점이고, 프리미엄 회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달 초 에버노트에 200억 원을 투자한 니혼케이자이(닛케이)도 일본 신문사로는 처음으로 컨텍스트에 뉴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블로터 같은 한국 언론매체도 추가되면 참 좋을 것같습니다.

성능 향상과 소소한 기능 개선

스크린 샷으로 보여드리긴 어렵지만 동기화 성능도 괄목할 정도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업체의 말대로 3배 가까이 빨라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예전보다 앱이 기민하고 민첩하게 움직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기화뿐만 아니라 실행과 종료 속도도 빨라졌고, 또 대용량 노트를 동기화하는 경우 작업이 완벽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도 공유 링크를 생성할 수 있어 작업 흐름을 조금 더 매끄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응용 프로그램 작동 방식을 개선해 CPU 점유율을 대폭 낮출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맥북 배경에 상시 에버노트를 띄워놓고 쓰는 사용자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 테이블이나 이미지의 끝 부분을 드래그하여 크기를 수정할 수 있게 됐고, 노트 텍스트도 OS X 요세미티의 기본 글꼴인 '헬베티카 노이에'를 사용하는 등 상당히 다양한 영역에 걸쳐 소소한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에버노트 사용자 경험을 저하시키는 500개 이상의 버그도 이번 버전에서 깨끗이 박멸했다고 합니다.





지면 상 새 버전의 가장 주된 기능만 소개해 드렸는데, 보다 구체적인 변경사항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첨부한 릴리스 노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vernote 6 릴리스 노트

Evernote 6.0의 새로운 기능:

• OS X Yosemite에서 영감을 얻은 세련된 새 디자인
• 표 크기를 변경할 수 있고 배경색과 테두리 스타일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노트 편집기에서 직접 이미지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고 오른쪽 하단 모서리의 핸들을 드래그하세요.
• 검색 결과가 관련성이 높은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노트 목록 상단의 노트북 선택 메뉴가 최근에 사용한 노트북을 기억해 줍니다.
• 노트 편집기의 체크박스 디자인을 클릭하기 쉽게 바꾸었습니다.
• 기본으로 Evernote의 로그인 상태가 유지됩니다.
• Spotlight로 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 Evernote를 벗어나지 않고도 메시지를 보내 노트를 공유하고 작업 중인 내용을 함께 논의할 수 있습니다 

속도:
• 동기화 속도가 3 배 이상 빨라졌습니다. 공유 노트북이 많은 사용자와 Evernote 비즈니스 사용자는 큰 차이를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 새 노트가 빠르게 동기화되어 사용자의 다른 장치에서 즉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노트를 공유할 때 동기화 완료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 프로그램의 시작과 종료 시간이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 새로운 바로가기 키가 추가되었습니다. 간편한 탐색을 위해 노트 목록으로 건너뛰거나(CMD + |), 검색 필드, 노트 목록, 현재 노트 제목, 노트 본문 사이를 탭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앱 대기 시의 전력 소비량이 크게 감소되었습니다. 

안정성:
• 200가지 이상의 충돌 유형을 포함한 500개 이상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Evernote의 충돌 보고 시스템을 완전히 재구축했습니다. 

새로운 프리미엄 기능: 연관 콘텐츠
• 연관 콘텐츠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 있는 노트, 기사, 사람들을 표시해 줍니다
• Wall Street Journal을 비롯한 다른 출처의 관련 기사들과 LinkedIn 및 비즈니스의 연관된 사람들을 확인하세요.

프레젠테이션 모드의 디자인이 개선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레이아웃 패널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탐색하고 구분선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가 전체 화면에 꽉 차게 표시됩니다.
• 아름다운 표 서식으로 사용자의 정보가 돋보입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앱에 기능 한두 개만 추가되어도 즐거운데, 맥을 쓰는 데 없어서 안 될 소중한 프로그램이 한층 더 강력하게 탈바꿈하여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아직 새 에버노트를 설치하지 않은 분은 지금 바로 맥 앱스토어 업데이트 탭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또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은 분은 링크를 통해 에버노트 새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Evernote 공식 블로그

관련 글
• 에버노트, 맥용 에버노트 5 공개
• 에버노트, 완전체로 거듭난 사파리용 웹 클리퍼 공개 '어떤 부분이 달라졌나?'
맥용 에버노트 최신 기능 '빠른 노트(Quick Note)'
• 에버노트에 저장된 노트를 분석하여 아름다운 버블 차트로 보여주는 'Bubble Browser for Evernote'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김현수

    설명 감사합니다.!!

    소소한 오타가 보이네요..

    그래도 내용은 정말 좋아요.

    특히 연관콘텐츠 정말 괜찮은것 같습니다.

  3. 작성자의 눈에는 오타가 잘 안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ㅠ.ㅠ
    번거로우시겠지만 댓글로 오타 남겨 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4. Blog Icon

    "새로은" 인터페이스
    가 보이네요^^

  5. 우아 방금업데이트 하고 찾아보려고했는데 감사합니다 ㅎ

  6. Blog Icon
    김석찬

    에버노트는 개인당 몇기가 주나요? 전에 용량을 너무 적게 주어서..안썼던 기억이 나긴하는데

  7. 에버노트 일반 계정과 프리미움 계정의 차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vernote.com/intl/ko/premium/

  8. Blog Icon
    EE

    제 경우엔 심각할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노트 크기가 작으면 모르겠는데, 좀 긴 노트를 로딩하니 글자 하나 커서 하나 옮길때마다 맥이 정지하더군요.

  9. 저도 굉장히 느려진 것 같습니다. 아직 인덱싱 중인거 같기도 한데 맥북에서 거의 한시간째 굉음이 나고 있네요 ㅠㅠ

  10. 라고 댓글을 달자마자 언제 그랬냐는 듯이 굉음이 사그라 들었네요 ㅎㅎ
    이제 좀 반응속도가 빠릿빠릿 해졌습니다

  11. Blog Icon
    김명진

    디자인은 개개인의 취향 차이일수 있지만 저는 6.01 업데이트 후에 노트북/노트 폴더구분이 한눈에 되지 않네요. 기능이 아무리 좋아져도 눈에 확 들어오지 않으니 선뜻 손이 안가는군요. 테마같은 기능이 있나 찾아봤는데 그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냥 5버젼으로 받아서 사용중이네요.

  12. 에버노트는 용량개념이 아니라 업로드량 개념입니다. 즉 한달에 얼마큼만 올려야 합니다 프리미엄은 1기가로 알고 있습니다 그 트래픽 용량은 지키면 몇백기가까지 가능하죠. 저같은 경우는 이번에 잘 써먹어씁니다 내가 해야할 알은 애버노트가 다 해주었거든요.

  13. Blog Icon

    기다리던 업데이트네요!!
    정보 감사합니다^~^)b

  14. 일상의 한부분이 된 에버노트^^이젠 없으면 어떻게 할까라는 생각이 드네여...가끔이 오래전에 썼던 Palm사의 palm desktop과 핫싱크 소리가 생각나네요..14년전 이네요 ㅠㅠ

  15. Blog Icon
    Brad7000ft

    버블 브라우저설치하면서 갑자기 바뀐 환경에 좀 어리둥절했는데 CEO가 바뀐건가요? 너무 분위기가 달라 다른 앱인줄 착각 할 정도.
    그런데 확실히 실행이나 동기화 속도가 빠릿해진건 느낍니다. 무료로 쓰는 저는 항상 감사할 뿐입니다. ^0^ 꾸뻑~!

  16. Blog Icon
    SSOSSY

    다른건 몰라도 그림 크기 조절하는건 언제 추가되나 오매불망 기다렸는데, 드디어 추가되는군요! 하다못해 태그 편집 기능이라도 넣어줬으면 했는데. 앞으로 더욱 애용하게 될듯 하네요! 바로 업데이트 해야겠습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_____^

  17. Blog Icon
    SER

    그림 크기 조절 기능은 5.6.0 부터 추가되었답니다 ^^;

  18. 모발에서 글자크기조절좀댓으면

  19. Blog Icon
    idumees

    Evernote 도우미는 여전히 너무 진하네요.
    유용한 기능인데 혼자 튀어서 메뉴 모음에 두기 꺼려져요.

  20. Blog Icon
    2334

    일단 요세미티가 아닌 시스템에서 디자인은 극혐입니다
    도대체 카테고리간 구분이 안되고 그냥 하얀화면에 텍스트들만 보입니다

    그리고 몇번을 건의했는데 첨부된 PDF문서들중에 몇가지를 제대로 불러오거나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100개의 문서들중에 5~6개 정도인데, 이게 웹상에서는 정상적으로 확인되는걸로 봐선 클라이언트 문제같습니다
    이문제가 여전히 수정도 안되고 피드백을 보내도 답변이 없습니다

  21. Blog Icon
    차누

    500개 이상의 버그를 잡았다는 말에 반갑기 보다는 그만큼이나 많았단 말야 싶어 무섭군요. 아직 못 잡은 버그가 5천개쯤 될지도.. ㅎㅎ

  22. 흠... 제 MBP에서 이상하게 작동하네요...
    노트 목록은 빠르게 나오는데.. 정작 노트자체가 보이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립니다.ㅡㅡ;;;
    이건 무슨 일인지..ㅠㅠ
    iMac에서는 정상인데...

  23. Blog Icon
    bjm

    감사합니다.^^
    해결~*

  24. Blog Icon
    bangdoll

    저도 B.J.M님과 동일한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_-
    재설치를 해야겠군요, 안정화 버전을 더 써야 하는건데 괜히 업데이트 했습니다. ㅠ.ㅠ

  25. Blog Icon
    Alex

    저도 MBA 2011 late버전에서 에버노트 프리미엄 계속 사용중인데,
    이번 업데이트로 정말 노트 여는데 느리고, 검색하는데 느리고, 타이핑 중에도 느리더군요..
    재설치가 답이겠군요..
    동기화는 빨라졌는지 몰라도, 이런 부분도 함께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6. 에버노트 정말 노트앱 하나로 마케팅도 잘하고 그 성능역시 최고의 앱입니다.

  27. Blog Icon
    아킨

    용량만..어캐좀 되면 좋을텐데요..
    이번에도 다계정 공유로 해야 할듯...

  28. Blog Icon
    DK

    표 merge기능 좀 넣어주고 형광펜 색상 좀 다양하게 해 주면 좋겠어요 ㅠㅠ

  29. Blog Icon
    kkai

    spotlight 검색 기능이 맘에 듭니다.
    sub folder 기능을 넣어주면 더 바랄게 없는데 그 방향으로는 생각이 없나보네요.
    노트가 9,000개 즈음 되니 에버노트 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결국 데본을 병행해서 쓰고 있습니다.

  30. Blog Icon
    존재의집

    어케 5.0으로 다시 까는 방법 없나요? 미치겠습니다.

  31. Blog Icon
    엘사여왕님

    너무 반응속도가 느려서 그러시는군요 ㅠㅠ
    저 같은 경우도 Appcleaner 앱으로 에버노트 관련 파일들 다 지우고

    http://www.filehippo.com/mac/download_evernote_for_mac/59171/

    여기서 다운받아서 새로 설치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