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1년 전, 2년 전 오늘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감성충만 사진앨범 'Memoir'

맥 앱스토어에 접속하면 흥미로운 앱 하나가 애플 직원 추천앱으로 소개돼 있는 것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촬영한 사진을 불러와 추억을 상기시켜 주는 '메모아르(momoir)'라는 앱입니다.

1년 전이나 2년 전, 또는 그 보다 훨씬 이전에 찍은 사진 중에서 같은 날짜 사진이 있으면, 메뉴 막대 팝업 창을 통해 이러한 사진을 띄워주는 감성충만한 앱입니다. 아이를 키우시는 분들은 아이의 몇 년전 모습을, 음식 사진을 자주 찍으시는 분들은 지금은 기억도 나지 않는 1년 전 오늘의 저녁 메뉴를 볼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옛연인과 펜션에서 찍은 사진이 올라와 당황하실 수도 있습니다.

* 앱을 돌려보니 1년 전 오늘 저는 베트남 나짱에 있었군요

기능성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용에 있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단순히 하드디스크에서 옛사진을 불러오는 게 아니라, 일단 제작사 서버로 자신 사진을 업로드 하여야 합니다. 

명목상으로는 iOS 기기와의 동기화를 위해, 또 언제 어디서나 추억을 공유하기 위해서 라고 하는데... 사생활을 담은 사진이 자칫 불온한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유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듯합니다. 여기저기 "이 앱은 100% 안전합니다" 또는 "당신만 볼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보니 제작사도 이러한 우려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작사 자체는 꽤 믿을 만한 곳입니다. 제작사인 'Veri.Inc'는 트위터 최고책임자였던 '라이언 사버(Ryan Sarver)'가 트위터로부터 독립해 세운 벤처 기업인데,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캐피털로부터 550만 달러의 투자자금을 유치받았다고 합니다 (참조: 월스트리트저널). 맥 앱스토어에서도 추천앱으로 분류된 것을 보면 애플 직원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준 것 같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최초 실행 후 이메일로 새로운 계정을 만들거나 기존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사진을 불러올 경로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아이포토와 애퍼처, 그림 폴더, 기타 폴더가 차려져 있습니다. 차후에 플리커나 텀블러 같은 사이트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처음에는 아무 사진도 나타나지 않지만, 사진 분석 작업과 동기화가 끝나면 작업이 끝났다는 이메일이 날라오고, 메뉴 막대 아이콘을 통해 과거의 오늘이나 같은 장소에서 예전에 찍었던 사진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역시 자신의 생활 패턴과 추억이 담긴 사진을 신생 업체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 앱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장 찜찜한 부분입니다. 앞으로 서버를 사용자가 선택 가능하게 한다든가 해서 신뢰성을 키우고, 보안에 대한 염려를 덜어주면 사용해 볼 의향이 있지만 지금은 영 미덥지 못합니다.

더불어 iOS용 앱은 꽤나 신경써서 만들었지만, 맥 버전은 대충 만든 티가 납니다. 간간이 앱이 충돌하기도 하고, 또 인증이 풀려 재로그인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와 성능도 썩 좋지 못해 앱을 너무 서둘러 내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앱의 컨셉이나 아이디어 만큼은 인정하고 싶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사진을 찍고 찍히는 것이 자연스런 일상이 되었지만, 한편으론 그만큼 사진 한 장에 대한 가치가 예전과 다른 것도 사실입니다. 사진을 찍기는 많이 찍는데 사실 잘 꺼내보지는 않게 되죠. 조금 더 지켜봐야 겠지만, 잘 활용하면 'Day One'과 더불어 과거를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주는 앱이 될 듯합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View in iTunes(iOS) $0.00



참조
Memoir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오토데스크가 만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Pixlr'... iOS에 이어 맥에서도 무료로 사용하세요
사진 편집, 보정, 뷰어, 꼴라주, GIF 기능이 하나로! 맥용 '포토스케이프 X'
• 다기능 맥용 사진 편집 프로그램 'Fotor'
• 맥용 '사진(Photos)' 앱 발매연기되나? 홈페이지에서 출시일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