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올봄에 애퍼처 판매 중단" 공식 발표

애플이 오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애퍼처(Aperture)'의 판매를 올봄부터 중단키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사진 앱의 등장으로 애퍼처 판매가 중단될 것이라는 소식은 이미 지난해 말부터 여러 매체를 통해 알려진 바 있는데요, 이번엔 애플이 직접 발표에 나서며 이러한 소식에 쐐기를 박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 공식 홈페이지와 맥 앱스토어에는 "올봄에 OS X용 사진 앱이 출시됩니다. 그 이후에는 더 이상 애퍼처를 맥 앱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걸려 있습니다. 그와 함께 온라인 스토어에서 맥을 주문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사전 설치 소프트웨어' 목록에도 애퍼처가 빠져 있는 것을 보면 판매 중단을 위한 물밑 작업이 이미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진 관리 프로그램을 물망에 두고 계신 분은 조금이라도 빨리 마음을 정리하는게 더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애퍼처 판매가 중단되더라도 당분간 사용에 큰 제약은 없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관측입니다.

OS X 이전 버전처럼 맥 앱스토어 구입 내역 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서비스가 계속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맥 운영체제의 프레임워크가 갑자기 바뀌지 않는 이상 애퍼처를 실행하는데 있어도 큰 걸림돌은 없기 떄문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은 운영체제단의 'RAW 호환성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출시되는 디지털 카메라를 속속 지원해 왔습니다. (현재 어떤 디지털 카메라의 RAW 포맷을 지원하는지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이 RAW 호환성 업데이트를 꾸준히 내준다면 애퍼처도 생명 연장을 해 내갈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덧) RAW 호환성 업데이트와 관련해 오류가 있어 내용 바로 잡았습니다.



참조
Apple - Aperture
Apple - OS X Yosemite: 지원하는 디지털 카메라 RAW 포맷

관련 글
드디어 나왔다. OS X용 사진!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3 베타 테스트 시작... '맥용 사진 앱 공개'
다이어트는 맥용 사진 앱처럼... 아이포토보다 용량이 33배나 줄어들어
맥용 사진 앱에 포함된 'UXKit'이 iOS 개발자들에게 가지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