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온라인 서비스 장애 복구… '고객에 사과'

2015. 3. 12. 12:29    작성자: ONE™

어제 오후부터 반나절 넘게 불통 상태였던 애플의 온라인 서비스가 이 시각 현재 복구됐습니다.

애플 시스템 상태 사이트에 의하면 11시간 넘게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했던 애플 서비스가 모두 복구된 것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애플도 이날 언론매체들에 보낸 공식 성명을 통해 문제점을 시인하면서 "사용자들에게 큰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이유는 내부 DNS(도메인네임서버) 오류에 따른 것이며, 천재지변이나 해킹 등의 외부 요인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외신들은 애플의 온라인 서비스뿐만 아니라 구글이나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업체도 이러한 서버 장애가 빈번히 발생하지만, 이번 사태처럼 반나절 가까이 문제가 발생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지난 2013년 7월에도 애플 개발자 웹사이트가 일주일가량 대규모 장애를 겪은 바 있으나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끼친 영향은 미미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엔 애플의 자존심이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던 앱스토어와 아이튠즈가 문제를 일으킨 것이어서 전 세계적으로 적잖은 파장이 일었습니다.

한편, 외신들은 반나절 동안 지속된 서비스 장애 문제로 애플이 수백 만 달러 이상의 손해를 봤을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같은 재정손실보다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무형의 손실이 더 뼈저린 손실이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서비스에 자신을 내비치던, 또 신형 맥북 출시로 무선 컴퓨팅 환경을 강조하던 애플로서는 이번 사태로 톡톡히 체면을 구기게 됐습니다.



참조
CNBC - Apple: Services back after major outage

관련 글
• 애플 서버 장애 발생! 앱스토어∙아이튠즈 이용 불가
• 애플 개발자 포털 사이트, 8일 만에 일부 서비스 재개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Blog Icon
    ssoftk90

    애플팬이지만, 사용자로서 이번 일로 애플도 정신 제대로 차려야 할 것 같습니다.
    중요한 작업이 있거나 할때 이런 오류가 떠버리면 그야말로 패닉이 아닐까요///
    이번 일로 애플에 의존도를 너무 높이면 오히려 위험할 수도 있겠다는 염려마저 드네요
    언제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는건 좋지만... 이런일 한번으로 쌓아온 이미지가 무너져 내릴수도 있으니까요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애플은 이제 아이클라우드가 생명인데....

  3. Blog Icon
    11

    돈도 썩어넘칠 정도로 벌었으니 초심으로 돌아가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애플이 말도 안될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아이러니하게도 이번 사건만큼은 아니었지만 잦고도 중요한 문제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거 같아요.

  4. Blog Icon
    byron1st

    읔. 저도 어제 그래서 간만에 노래 없이 조용히 퇴근했죠 ㅠㅠ 왜 갑자기 아이튠즈 매치가 안되나 했더니만 이거였군요.

  5. Blog Icon
    페이퍼

    다른 것도 아니고 DNS 문제로 11시간 이상 접속이 안됐다면 더욱 신뢰가 안 가는 문제입니다.

  6. Blog Icon
    kangmin

    일반적으로 이런 서버 문제 들은 아주 오랜 기간 누적되다 터지는 경우가 많은데 아마도 내부적인 변화 시기에 잉태된 일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뭐 내부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7. 애플은 제품보다 온라인 서비스가 최강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런일이 일어나버렸군요 ㅠ

  8. Blog Icon
    knote

    혹시 사과 이메일 받으신 분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