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할인정보

[일시무료] 맥에서 파일을 체계적으로 검색∙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uto File Group'


Auto File Group (2.99불 ▸ 무료)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파일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않고 폴더 하나에 처박아 둘 때가 있습니다. 

 또는 하위 폴더에 차곡차곡 정리를 하긴 하는데 오랫동안 거들 떠 보지 않아 나중에 찾기 어려울 때가 있죠. 기억을 더듬어가며 이 파일 저 파일을 띄우다 보면 짜증도 나게 마련이고, 시간도 많이 허비하게 됩니다. OS X 안에는 이럴 때 사용하라고 스팟리이트와 파인더 태그, 스마트 필터 같은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조건이나 키워드가 떠오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기 십상입니다. 

이런 상황을 자주 겪는 분들은 OS X에 내장된 기능에 더해 이번에 무료로 풀린 파일 탐색 프로그램을 같이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정 폴더와 그 하위 폴더에 저장된 모든 파일을 종류와 조건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Auto File Group'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 방법

앱을 처음 실행하면 폴더를 떨굴 수 있는 일종의 '드롭존' 형태의 윈도우가 표시됩니다. 여기에 찾고자 하는 파일이 있는 폴더나 정리가 필요한 폴더를 떨구면,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 심지어 하위 폴더 안에 있는 파일까지 추적할 수 있게 됩니다. ▼

2. 스캔 작업이 끝나면 여러 조건에 따라 파일을 면밀히 검토할 수 있는 항목이 사이드바에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최근 사용일과 수정일, 생성일, 파일 유형으로 파일을 분류해서 볼 수 있습니다. 파인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필터와 큰 차이가 없지만, 밥상이 다 차려져 있어 사용자는 숟가락만 올리면 끝입니다. ▼

사이드바에서 'Archive' 항목을 선택하면 앞서 앱으로 불러들인 폴더와 그 하위 폴더 안에 있는 모든 압축 파일을 표시해주고... ▼

PDF 항목을 선택하면 PDF 파일만 쏙 걸러주는 식입니다. ▼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도 일부 파일 포맷은 내용물을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경우 JPEG, GIF, PNG, TIFF, BMP를 지원하고, 비디오 파일은 AVI, MP4, FLV, MKV 등 대중적인 포맷을 거의 다 지원합니다. 

각각의 조건에 따라 필터링 된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순전히 사용자의 몫입니다. 

단순히 원하는 파일을 열람하는 용도로 앱을 활용해도 좋고, 특정 유형이나 조건에 부합하는 파일을 일차적으로 필터링 한 뒤 다른 폴더로 한꺼번에 옮기는 용도나 오랫동안 열어보지 않은 파일이나 쓸모 없는 파일을 일괄 삭제하는 용도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이것까지 자동으로 되길 원한다면 아예 오토메이터에서 폴더 스크립트를 짜거나 Hazel 같은 오토메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겠죠.

만일 사이드바에 원하는 조건을 갖춘 그룹(필터)이 없다면, 사용자가 직접 검색 조건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용량 파일을 검색하는 그룹을 만들어 놓고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 최우선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보다 짜임새 있는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하나 이상의 조건을 조합할 수도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전반적으로 OS X의 스팟라이트나 스마트 필터와 많은 부분에서 겹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두 기능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구색을 갖추고 있고 사용 방법도 쉬운 편이라 보조적인 선에서 같이 활용하면 파일 검색과 폴더 정리가 한결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잠시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니 직접 사용해 보시고 나름의 평가를 내려보시기 바랍니다.

View in Mac App Store $0.00



참조
• Auto File Group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OS X에서 복잡한 '트리 구조'의 폴더를 단순화시킬 수 있는 3가지 방법
• 맥 전문가들은 파일을 어떻게 정리하는가?
• 파인더에서 파일에 태그를 추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OS X 매버릭스의 파인더 사이드바 길들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