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애플, 레티나 맥북프로 잔상 현상과 관련된 공식 입장 내놔

레티나 맥북프로의 디스플레이에 잔상 이슈가 사용자들로부터 제기된 지 3달 만에 애플이 공식 입장과 대응책을 내 놓았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잔상 현상을 IPS 패널에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패널 고유의 특성으로 간주해 사용자들의 빈축이 예상됩니다. 


➥  링크: Apple 디스플레이에서 이미지 잔상 현상 방지

최근까지 애플 내부적으로 디스플레이 잔상에 관해 규정이나 가이드라인이 나와 있지 않아 사용자들이 애플에 불편을 제기할 경우 애플캐어 담당자의 재량으로 제품을 교환해 주거나 디스플레이 파트 교체를 진행한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애플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오면서 이런 재량을 바라는 것이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

애플 디스커션 포럼에 올라온 수 많은 사례와 또 국내 사용자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잔상 문제는 LG 패널이 장착된 레티나 맥북프로에서만 발생하며, 삼성 패널을 탑재한 레티나 맥북프로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미 삼성 패널이 탑재된 레티나 맥북프로를 받기 위해 레티나 맥북프로를 서너차례 이상 환불/교환하는 사례를 국내외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처럼 잔상 현상을 패널 고유 특성으로 치부하고, 문제를 문제로 인정하지 않는 가이드라인이 나오면서 이런 제품 교환 러시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해당 문제가 생소하시거나 어떻게 논의되어 왔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날짜별로 정리한 글을 참고해 주십시요.

- [8월 19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레티나 맥북프로 화면 잔상 문제, 그 원인이 무엇인가?
- [7월 16일] 레티나 맥북프로 화면 잔상 문제, 모든 제품에 나타나지 않지만 아직 해결안되
- [6월 26일] 해외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레티나 맥북프로 디스플레이 이상 증세



참고글
- Apple Discussion Forum - Macbook Pro Retina Display Burn-in?
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 잔상테스트 파이널!!! [...] by 루습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