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인치 신형 맥북, 배송 중 케이스 손상 사례 보고

2015. 5. 13. 16:20    작성자: ONE™

애플 스토어에서 12인치 신형 맥북을 주문했는데 바닥에 움푹 패인 자국이 있는 제품을 배송 받았다면?

늘씬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기대했던 구매자라면 충분히 분개할 만한 상황이죠. 그런데 실제로 이런 경우가 더러 발생하는 모양입니다. 제품에 포함된 전원 플러그의 생김새 때문에 맥북의 하판이 함몰되는 어이 없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처음 지적된 곳은 독일 소재의 애플 주변기기 업체인 '에퀴눅스(Equinux)'입니다.

에퀴눅스의 엔지니어 팀은 "새로운 맥북을 배송받았는데 맥북에 움푹 들어간 자국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며, 제품에 포함된 전원 어댑터 플러그가 운송 도중 맥북과 부딛쳐 케이스에 함몰 자국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 사용하는 11자 모양의 전원 플러그와 다르게, 유럽에서 사용하는 플러그는 좌우로 돌기가 있어 플러그 위에 놓인 맥북을 위로 강하게 밀어낸 다는 것입니다.


* 전원 어댑터의 돌기와 케이스 함몰 부위가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전원 어댑터와 맥북 사이에 있는 사용자 가이드도 같은 이유로 흠집이 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 모양이 다른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크게 이슈가 되지 않고 있지만, 한국은 사정이 다릅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전원 플러그도 유럽형 전원 플러그와 생김새가 동일하므로 같은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애플 스토어에서 구매한 맥북은 30일 내 반품이 자유로운 반면, 리테일러나 오픈마켓을 통해 유통되는 맥북은 외관상의 이유로 반품이나 교환이 어려운 실정이어서 케이스가 손상된 맥북을 구매하더라도 발만 동동 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해자가 추가로 발생하기 전에 애플이 패키지 디자인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이 요구됩니다.

한편, 에퀴눅스는 애플에 제품 교환을 요청했으며, 유럽형 플러그가 포함된 맥북을 구매했거나 구매할 사람은 맥북의 하판을 우선적으로 살펴보라고 조언했습니다.



참조
Equinux - Thin, light and dented – our 12″ Retina MacBook unboxing

관련 글
iFixit, 12인치 레티나 맥북 분해기 공개
한국 온라인 애플 스토어, 12인치 맥북 주문 시작
맥북 포장재의 재발견

    
  1. 그래서 무조건 공홈에서 사는게 답

  2. Blog Icon
    명경지수

    공감합니다. 가격차이는 약간 나지만, 그래도 공홈이 마음 편합니다.
    저도 얼마전에 공홈에서 구매한 맥프레 13인치 2015, 불량화소 문제로 환불 및 재구매 했습니다.
    다른 곳에서 구매했다면 머리 아프게 답없이 끙끙거리고 있었겠지요.

  3. Blog Icon
    roxie

    음... 이런 글을 본다고 사고 싶어지지 않지 않다구요.. ... ㅜㅠ

  4. Blog Icon
    이지스피킹

    공감합니다. ㅎㅎㅎ

  5. Blog Icon
    comeng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6. 다행히 제 것은 이상 없이 받았습니다.
    (공홈 구매)

  7. 원래는 이상이 있으면 교체받는게 정상인데 한국은 참...
    공홈만 되는것도 좀 그렇네요.

    맥북 사용하지만 이런건 좀 고쳐졌으면 좋겠네요.

  8. Blog Icon
    ㅎㅎ

    오픈 마켓에서 사는 것 보다 공홈에서 학생할인 주소 구해서 물건 사는게 더 쌉니다. 20만원 정도 할인되요.

  9. Blog Icon
    사차원

    전에 아이패드도 유사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10. Blog Icon
    오잉

    설명서 종이곽이 한번 막아주지 않나요?

  11. Blog Icon
    흐음

    배달하는 분이 충분히 흔들면 뭐...

  12. 출처를 건 사이트에 따르면 전원 어댑터와 맥북 사이에 종이곽이 있음에도 하판이 손상되었다고 합니다.

  13. Blog Icon
    ㅎㅎ

    저것보다 티는 덜 났었지만 공홈에서 맥프레 처음 구매할 때 저런 눌림이 있어서 교환받았었어요.

  14. 아이패드미니 레티나를 한불한 경험이 있어 남일 같지 않네요.

  15. Blog Icon
    강한승

    맞습니다. 어찌됐건 우리나라 국내 프리스비나 다른 자칭 프리미엄 리셀러를 표방하는 판매처에서 구입할 경우 아~~~~~~주 더러운 경우를 당하게 될 확률이 아~~~~~~~~~~주 높아지는 관계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공홈에서 구매하시는 것이 답입니다. 저 같은 경우 얼마 전에 아이맥27인치 구매를 하면서 아~~~~~~~~~~~~~~주 더러운 경험을 했기에 알려드리는 겁니다. 특히나 프리미엄 리셀러를 등에 업고 애프터서비스를 한다는 3층에 위치한 UBASE 또한, 소음에 관련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서 아~~~~~~~~~~~~주 소비자를 열받게 하더군요. 아무튼 국내 오프라인 애플제품 판매처 문제가 심각합니다.

  16. 구러게요. 리셀러라고 딱지 달고 있는 곳은 뭐하는 곳인지 수수께끼. 싸지도 않고 책임도 안지고

  17. Blog Icon
    이지스피킹

    처음엔 조금 더 싼 곳을 찾아 헤매었었는데... 이제 애플을 좀 알고 나니 그냥 공홈에서 학생할인 받는게 최고구나~ 생각이 들어요.
    요즘 단통법, 노예계약 때문에 아이폰도 공홈 구매를 해야하는데.. 아이폰은 제외라는게 좀 아쉽지만요.. ^^;;

  18. Blog Icon
    센코

    저도 외국에 있으면서 한국에서 애플은 공홈이 답이라는걸 깨닫고있어요.
    저는 한국에서 산 아이폰5 잠자기 버튼 교체대상이었는데 사용한지 거의 2년이 된 아이폰도 프랑스 와서 가져가니
    바로 묻지도않고 리퍼를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강제로 아이폰5 2년 넘게 쓰고있어요.. ㅎㅎㅎ

  19. Blog Icon
    맥북12

    맥북12인치 공홈에서 구매한 사람인데 저 역시도 하판에 찍힘 자국이 있어 새재품으로 교환 신청 했습니다.
    물론 6주뒤에 제품이 온다고 하더군요.

  20. Blog Icon
    암브로시아

    예전부터 아이패드에 동일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ㅡ.ㅡ;

  21. Blog Icon
    randy

    오프라인 애플 스토어가 들어오면 됩니다

  22. 이번에 맥북에어 구입했습니다. 받고 보니 하단에 저렇게 찍혀(?) 있네요. 정확히 ㅠ 저 위치입니다. 공홈이 아니라 교환 불가라네요.. 공홈이 아니라는게 이렇게 큰 차이라니.. 그럼 도대체 왜 리셀러에게 판매하는지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