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요세미티 안에 프로젝터 보정기가 내장되어 있다?... '프로젝터 보정기로 감마와 색상 조절하기'

애플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OS X 요세미티의 주요 기능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전작과 비교해 OS X 요세미티가 어떻게 달라졌고, 어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페이지죠. 그런데 페이지 한켠을 자세히 관찰하면 '프로젝터 보정기'라는 기능이 추가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덜렁 프로젝터 보정기가 추가되었다는 문구만 보일 뿐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생소하게 느끼는 분이 대부분일 텐데요.

애플이 프로젝터 보정기를 어떻게 실행하고, 또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정리한 고객 지원문서를 공개했습니다.

OS X의 프로젝터 보정기 사용하기

프로젝터로 투영된 이미지가 보정되지 않은 경우 이미지의 일부분이 너무 밝거나 어둡게 보일 수 있고 색상이 의도한 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OS X Yosemite에는 이러한 조정을 할 수 있도록 프로젝터 보정기가 도입되었습니다.

- Apple

우선 프로젝터 보정기를 실행하는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Apple TV로 연결한 프로젝터도 메뉴 막대의 AirPlay 아이콘를 통해 프로젝터 보정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보정기 열기

프로젝터가 켜져 있고 Mac 데스크탑이 표시되는지 확인한 후 다음과 같이 프로젝터 보정기를 엽니다.

• 메뉴 막대에서 AirPlay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프로젝터 보정기 열기'를 선택합니다. ▼

• 또는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한 다음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투영된 디스플레이의 환경설정 윈도우에서 '색상' 탭을 클릭한 다음 '프로젝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터 보정기가 열리면 화면의 감마 값과 색상을 조절하는 제어기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레벨과 흰색 점 조정하기

프로젝터 보정기에는 슬라이더 제어기가 두 개 있습니다.

1. 첫 번째 슬라이더는 어두운 원 옆에 있습니다. 제어기를 위나 아래로 드래그하여 검은색 레벨을 조정합니다. 어두운 원 안에 회전하는 원이 한 개만 표시될 때 검은색 레벨이 보정됩니다.


* 검은색 레벨이 너무 낮을 때


* 검은색 레벨이 너무 높을 때


* 검은색 레벨이 적당할 때

2. 두 번째 슬라이더는 여러 색으로 된 링 안에 있습니다. 제어기를 임의 방향으로 드래그하여 흰색 점을 조정합니다. 링 안에 있는 흰색이 중간 색이 되거나 공간의 흰색 표면과 일치할 때 흰색 점이 보정됩니다.

- Apple

주변에 프로젝터가 없어 애플 TV에 물린 LCD TV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미묘한 차이지만 화면의 명암이 더욱 잘 구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슬라이드나 동영상을 재생할 때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떡진 부분이 풀어지면서 전체적인 시인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단 제가 눈치 채지 못하는 것인지 색상 조절 기능은 별 반응이 없더군요. (LCD TV라 그런지...)

보통 프로젝터마다 감마 값과 색상의 미세한 차이를 보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다 들어가 있지만, 발표자의 경우 프로젝터나 프로젝터 리모콘에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화면 색감이 영 좋지 않은데 관리자에게 프로젝터 리모컨을 요청하기 그런 상황일 때 프로젝터 교정기라는 멋진 해결책을 꺼내드는건 어떨까요? 사소한 기능이지만 청중 앞에서 발표를 자주하는 분들에게 꽤나 유용한 기능이 될 것같습니다.



참조
Apple - OS X의 프로젝터 보정기 사용하기
Apple - OS X Yosemite의 모든 기능
• OS X Yosemite: 디스플레이 보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