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10.11 엘 캐피탄에 서드파티 SSD를 위한 TRIM 활성화 도구 발견 'trimforce'

2015. 6. 13. 02:20    작성자: ONE™

OS X 10.11 엘 캐피탄은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도 TRIM을 자유롭게 켜거나 끌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 IT 매체 '맥루머스'는 OS X 10.11 엘 캐피탄에 'trimforce'라는 도구가 포함돼 있다고 전했습니다. 삼성이나 인텔 등에서 만든 소위 '서드파티 SSD'를 장착한 맥에서도 TRIM을 강제로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도구입니다. OS X 10.6 스노우 레퍼드부터 OS X 10.10 요세미티까지는 반드시 애플제 SSD가 장착된 경우에 한해서만 TRIM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었고, 서드파티 SSD를 탑재한 경우는 'TRIMEnabler' 혹은 'Chameleon' 같은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시스템 파일을 변조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애플이 trimforce라는 도구를 마련하면서 이제 그럴 필요가 없어진 셈입니다.

Rootless와 TRIM 활성화

TRIM을 강제로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한 가지 전제 조건이 따라옵니다.

바로 '루트리스(Rootless)'라는 OS X의 새로운 보안 기능을 먼저 꺼야 한다는 점입니다. 루트리스가 어떤 기능인지는 앞서 별도의 포스트로 전해드린 바 있는데, 기본적으로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시스템 파일을 함부로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것을 커널 레벨에서 차단하는 강력한 보안 체계입니다.

맥루머스 포럼 사용자에 따르면, 루트리스를 끈 상태에서 OS X에 내장된 'trimforce' 명령어를 입력하고 맥을 부팅하면 서드파티 SSD를 탑재한 맥에서 TRIM이 활성화 됩니다. ▼

"이 도구는 TRIM에 대한 데이터 완정성이 입증되지 않았더라도, 맥에 연결된 모든 관련 장치의 TRIM을 강제-활성화 시킵니다. 애플은 데이터 유실이나 손실 등 이 도구로 TRIM을 활성화 하여 발생하는 그 어떤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정말 계속 하시겠습니까?"

- Apple

맥루머스는 OS X 엘 캐피탄이 아직 개발 중이어서 향후 변동사항이 생길 수 있지만, OS X에 trimforce 도구가 추가된 것은 애플이 서드파티 SSD에 대한 사용 제한을 완화하려는 조짐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trimforce 도움말에 기재된 내용을 근거로, OS X 요세미티 10.10.4 정식 버전에서도 trimforce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참고로 가장 최근에 나온 OS X 10.10.4 베타 버전(14E33b)은 아직 trimforce가 포함돼 있지 않습니다.

예전의 '개발자 모드'를 끄는 과정이 루트리스를 끄는 과정으로 바뀐 것이어서 사용자 입장에서 봤을 때 '조삼모사'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을 빌리지 않아도 비교적 간단히 TRIM을 켤 수 있게 됐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 개인적으로 trimforce 도구로 TRIM을 활성화 시킨 후 Rootless를 다시 켜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궁금한데, 가까운 시일 내 실험 결과를 본문에 추가하겠습니다. 만약 Rootless 활성화 이후에도 TRIM 기능이 유지된다면 OS X을 업데이트 할 때 가슴 졸이는 상황이 더는 연출되지 않을 듯합니다.

현재 TRIMEnabler 사용자 포럼에 trimforce와 관련한 논의가 오가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MacRumors - OS X El Capitan Opens Door to TRIM Support on Third-Party SSDs
TRIMEnabler Forum - Trim enabler with OS X El Capitan

관련 글
OS X 10.11 앨 캐피탄에 도입된 새로운 보안체계 'Rootless'에 관하여
OS X 요세미티 설치 후 TRIM을 활성화하는 방법과 시스템 먹통 시 대처 방법
TRIMEnabler 후속작 Disk Sensei
OS X 업데이트 설치하기 전 '서드파티 TRIM 활성화 툴 반드시 끄고 진행하세요'

    
  1. Blog Icon
    쇼옴유저

    아직 안주무시네요~

  2. Blog Icon
    heyhorse

    원님은 미국에 계실 거에요, 아마요... ㅋ

  3. Blog Icon
    흠..

    와우. 엄청나네요. Metal 에 이어 Trim 까지 가능하다니. 근데 역시 검증되지 않은 비애플 SSD의 Trim 이 데이터를 불완전하게 할수 있다는 점 때문에 사용은 꺼려집니다. 1년에 한번 포멧하고 새로 까는것도 괜찬은 방법 같아요. 맥의 최고 장점은 철통같은 안정성과 보안성이라고 봅니다.

  4. Blog Icon
    dw

    trimforce와 함께 2013 late mac pro 에 맞는 ssd를 많이 출시 해야 제가 교체 할수 있겠네요 ㅠ.ㅠ 쓰다보니 256 너무 작네요 --;;

  5. Blog Icon
    gonagi

    지금까지 Trim Enabler를 잘 써왔는데요, 사실 kext signing을 꺼야 한다는 점이 조금은 찜찜했었죠. Trim 명령이야 ATA에 정의된 표준 명령인데, 자기네가 제공한 SSD만 지원한다는 게 정말 이해 안 되는 부분이었죠.(사실 애플이 OS를 최적화하기 위해 하드웨어 표준을 자체적으로 확장하는 부분이 많은 거 같긴 합니다. HDD를 쓰는 아이맥에서 SSD로 업글해보면, 원래 HDD에는 SATA 외에 온도 센서 케이블이 따로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SATA를 통해 SMART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러면 데이터 대역폭을 잡아먹으니, 애플은 그것조차도 아까워서 온도 센서를 별도의 인터페이스로 빼놓은 거 같습니다. 애플이 공급하는 SSD는 무언가 확장된 인터페이스가 있을 것 같긴 한데...) 어쨌든 10.10.4(정식)가 빨리 나오면 좋겠네요.

  6. Blog Icon
    pagemake

    이거야말로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군요.
    한동안 트림문제로 애를 먹었던 거 생각하면 ㅜ.ㅜ

  7. Blog Icon
    풍뎅이

    원님 페북보니까 한국에 돌아오실거 같은데.. 1달동안 즐겁게 보내세요!

  8. Blog Icon
    ITNOJ

    맥 초보자입니다. 죄송한 질문인데요, TRIM이 무엇인가요?

  9. Blog Icon
    늑대칼부림

    예전에 ONE 님이 올려주신 링크입니다.

    http://www.valken.net/460

  10. Blog Icon
    149

    최소한의 검색은 하시고 질문하시길 바랍니다. TRIM에 대한 설명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11. Blog Icon
    ITNOJ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Kys

    루트리스 해제하고 trimfoce 명령어 실행하니
    "This tool must be run with sudo(error80)"
    오류 메세지가 나오네요
    해결하신 분 계신지요?

  13. Blog Icon
    Kys

    그냥 명령어 입력시
    Sudo trimforce enable
    이렇게 하니 작동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