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문제해결

OS X 10.11 엘 캐피탄에서 맥 앱스토어 로그인할 때 '알 수 없는 오류(Un known error has occured)'가 발생한다면?

OS X 10.11 엘 캐피탄 베타 버전 설치 후 맥 앱스토어에 로그인 하거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하면 '알 수 없는 오류(An unknown error has occurred)’가 발생했다며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증상을 겪는 분들 많으시죠?

백투더백 페이스북 그룹 구성원이신 정요섭님이 이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해 알려주셨습니다.

"엘캐피탄 퍼블릭 베타 설치 후 "an unknown error occurred" 라는 메시지를 뿜으며 아이클라우드, 앱스토어 로그인이 안되는 문제로 오늘 하루 종일 씨름을 했습니다.

구글링으로 외국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환경설정 파일 임의 삭제도 해보고 클린 설치만 서너번 해보았지만 증상이 나아지 않았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해봤더니... 맙소사 한번에 되는겁니다.

그렇다면 계정의 문제라는 것을 알아채고는 두 계정간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로그인이 안되는 계정은 한국 계정이었고 로그인이 되는 계정은 미국 계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국가가 다르다는 이유는 아니었습니다.. 임시로 생성한 한국 계정으로도 로그인이 잘 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차이점이자 정답은 바로 "2단계 확인" 이었습니다. "나의 애플아이디"사이트로 접속해서 2단계 확인을 비활성화 하고 로그인을 해 보니 그제서야 로그인이 되었습니다.

퍼블릭 베타가 공개가 된 만큼 많은 유저분들이 엘캐피탄을 설치 할 것 같고 저와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는 유저도 분명 있을것 같습니다. 백투더맥에서 이 문제에 대한 가이드를 해 주시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메시지를 남깁니다. 항상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맥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 정요섭

사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애플이 OS X 엘 캐피탄과 iOS 9을 시작으로 '2단계 확인(Two-step Verification)'을 '2중 인증(Two-factor Authentication)'이라고 불리는 본인 인증 기술을 도입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 흔히 'OTP'로 불리는 보안 기술인데, 로그인시 암호 외에도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애플 기기(아이폰∙아이패드∙맥)를 통해 패스코드를 한 번 더 물어보는 식입니다. 문제는 OS X 엘 캐피탄과 iOS 9 베타 버전은 일반에 공개되었는데, 새 보안 기술은 아직 사용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운영체제가 새 기술을 요구하는데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았으니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죠. 애플도 이러한 부분을 미리 경고하기 위해 OS X 엘 캐피탄 베타 버전 릴리스 노트에 2단계 인증을 사용하는 경우 맥 앱스토어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고 명시해 놓고 있습니다.

조만간 백투더맥 블로그에도 이와 관련한 포스트를 올릴 예정인데, 당장 궁금한 분들은 애플이 OS X 엘 캐피탄 퍼블릭 베타 버전과 같이 공개한 기술문서를 통해 새 보안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OS X 10.11 엘 캐피탄 베타 버전을 쓰고 계신 분중에서 앱스토어 이용에 불편을 겪고 계신 분은 '나의 Apple ID' 사이트를 통해 '2단계 확인'을 반드시 끄도록 하세요.



참조
Apple - 나의 Apple ID
Apple - Two-Factor Authentication in iOS 9 and OS X El Capitan

관련 글
애플 2단계 본인 확인 시스템, 적용 국가 확대...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애플, 아이메시지와 페이스타임으로 2단계 본인 확인 시스템 확대 적용
애플, OS X 10.11 엘 캐피탄 세 번째 베타 버전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