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 '4K 모니터 3대 동시 구동 가능'

2015. 8. 20. 18:34    작성자: ONE™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IDF 행사를 통해 인텔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에 대한 정보가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여러 소식 중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고사양 스카이레이크 칩을 탑재한 컴퓨터가 4K 모니터 3대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맥루머스가 PC월드를 인용해 관련 소식을 전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인텔이 내장 그래픽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내장된 그래픽 칩은 4K 모니터를 동시에 세 대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시간으로 지난 19일 열린 인텔 개발자 포럼 2015 (IDF 2015) 세션에서 이 같은 소식이 전해졌다.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는 이전보다 성능이 더욱 향상된 아이리스 프로(Iris Pro) 칩이 내장돼 있다. 덕분에 최대 3대의 4K 모니터를 60Hz 프레임 재생율로 구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4K 비디오를 더욱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한 고정 함수 지원 기능을 하드웨어에 통합했다. 인텔은 IDF에서 캐논 비디오 카메라로부터 4K RAW 비디오 스트림을 재생하는 시연을 보여주었는데 CPU만 사용할 때는 초당 프레임 재생율이 계속 떨어졌지만, 스카이레이크 GPU를 사용했을 때는 매끄럽게 재생됐다. 

이밖에 스카이레이크 GPU는 최신 그래픽 인터페이스인 다이렉트X 12와 오픈CL 2.0, 오픈GL 4.4 버전을 지원한다."

- MacRumors

두 세대 전 프로세서인 '하스웰'은 4K 모니터 한 대를 30Hz로 구동할 수 있었고, 바로 이전 세대인 '브로드웰' 프로세서는 4K 모니터 한 대를 60Hz로, 다른 한 대를 30Hz 구동할 수 있었죠. 그런데 새로 나올 '스카이레이크'는 4K 모니터 3대를 동시에 60Hz로 구동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입니다. 내장 그래픽만으로 말이죠. 그럼 세 대의 모니터를 컴퓨터에 어떤 식으로 연결하느냐?

인텔은 지난 6월에 포트 디자인을 USB-C 규격으로 변경한 '썬더볼트 3'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포트 디자인이 바뀐 것 외에도 내부 전송폭이 두 배로 확장되면서(20Gbps→40Gbps) 4K 모니터 2대 동시에 60Hz로 구동할 수 있다는 것이 당시 주요 발표 내용이었는데요. 이를 통해 유추해보면, 썬더볼트 3를 달고 나올 맥북은 썬더볼트 포트를 통해 4K 모니터 두 대를 구동할 수 있고, HDMI 포트를 통해 나머지 한 대를 구동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HDMI 포트도 HDMI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HDMI 1.4 포트는 최대 해상도가 3840×2160@30Hz로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썬더볼트와 함께 HDMI 포트를 같이 업그레이드 해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아무튼 2년 만의 내장 그래픽 성능 변화가 이 정도면 내년과 내후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상상도 가질 않습니다. 이러다 맥북프로 일반형에 이어 고급형에서도 외장 그래픽이 완전히 퇴출되는 것은 아닌지 모를 일입니다. 또한 이처럼 4K 디스플레이 지원에 대한 기술의 완성도가 무르익으면서 지난 4년간 업데이트 없이 방치되고 있는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도 신제품 출시를 기대해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참조
MacRumors - Intel's Skylake Chips Will Drive Three 4K Monitors at 60Hz

관련 글
• 인텔 모바일 '스카이레이크' 출시일정 유출
•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스카이레이크' 출시
• 애플, 4K 디스플레이 기술문서 업데이트... 신형 맥북도 4K 디스플레이를 60Hz로 구동 가능
•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1. Blog Icon
    눈사람

    대단하네요 이건 ㄷㄷ

  2. Blog Icon
    K2A1

    올해 초에 맥프레13인치를 구매했는데.. 내년에 저런 향상이 있으면 애지중지쓰고 중고 -> 2016 맥프레 13인치 구매 로 가야할까 고민되네요 ㄷㄷ

  3. Blog Icon
    송골매

    우워.. 내장 그래픽만으로 4K 3대를 돌린다는건가요? ㄸ

  4. Blog Icon
    민군이닷

    결국 4K가 대세가 될테니 길게 봐서 스카이레이크 달린 제품을 사야겠네요.

  5. Blog Icon
    레티나

    오 좋네요. 4K에 이어 5K도 빨리 보급이 좀 되면 좋겠습니다.
    4K HiDPI 해서 1920*1080로 놓고 작업하는데 해상도가 너무 답답하네요. ㅠㅠ

    5120*2880말고 5120*3200의 16:10 5K 해상도 모니터를 원하긴 하지만
    모니터가 계속 16:9 로만 나와서 이건 거의 반 포기 상태네요.

  6. Blog Icon
    창흠

    정통 pc 유저들의 불만 중 하나가 샌디브릿지 이후 인텔의 새로운 cpu 성능이 항상 고만고만하다는 것이었는데, 사실 인텔은 새 프로세서를 내놓을 때마다 장족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죠, 바로 GPU! 정말로 외장 그래픽 카드가 필요 없을 날이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

  7. Blog Icon
    미스틱

    우아 대단하다... 2012 미드 논레티나 애지중지 쓰다가 대학원 갈 때 바꿔야겠네요..

    4K가 3대나... 대단합니다 인텔

  8. 우왕. 이건 당연히 4k 디스플레이도 낸다는 거겠죠. 얼른 나왔으면 좋겠네요.

  9. Blog Icon
    스노쿨링가자

    이제 애플이 썬더볼트 모니터를 4k나 5k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일만 남았네요
    16:10으로 나오면 좋으련만 ㅠㅠ
    다른 모니터 제조사들도 dp1.3과 hdmi2.0 지원하는 모니터 출시하겠죠 ^^;;
    30인치로 5k 16:10 델 울트라 샤프급이면 딱 좋을것 같은데요 ㅎ

  10. Blog Icon
    사차원

    16년도에 맥프레 교체하면 몇년은 문제 없겠네요.

  11. Blog Icon
    청염

    이제 윈도우 게이머들은 풀옵의 개념이 바뀌겠군요.

    풀옵은 4K부터...
    (SLi, CrossFire하는 소리가 들리는 듯...)

  12. Blog Icon
    Sonic

    2011 MBP로 한동안 울분의 세월을 보내다가
    두달전에 2015 맥프레 15"로 바꿨는데 분위기를 보니
    2011 모델에서 겪었던 일을 내년에 스카이 레이크가
    적용된 맥프레가 출시되면 또 겪게 생겼네요....ㅠㅠ

  13. Blog Icon
    팬더GOM

    3대를 돌린다는건 좋은데..
    그리곤 바로 맥북이 이륙하겠죠.
    맥북프로도 이륙하겠죠.
    뉴 맥북은 뜨거워 지겠죠.(팬이 없으니)
    고사양이 될 수록 발열은 늘 숙제가 되네요.
    발열을 해결할때즘 8K 시대쯤이 될테고 그럼 다시 발열? ㅎㅎ

  14. Blog Icon
    말많은벙어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딜레마네요ㅎㅎ

  15. Blog Icon
    인텔은

    화면을 뿌리고 벤치 점수가 문제가 아니라 실 사용시 성능이 제대로 나오느냐 아니냐가 문제죠.

  16. Blog Icon
    맥조아

    근래들어 가장 놀라운 변화네요~~^^
    이런 변화가 현실이 된다면 앞으로 더 큰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겠네요!!!

  17. Blog Icon
    이이이

    물론 이론상이겠지요 ㅎㅎ

    공식 발표에서 '가능'하다고 하는건 대게 이론적 최대치를 알리기 위함이겠죠 ^^

    이론상이라고 해도 놀랍긴 하네요.

    최신에 조금 뒤쳐져서 안정적인 길을 밟는것도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고로 천천히 ~~

  18. Blog Icon
    ㅇㅇ

    내장그래픽은 브로드웰>스카이레이크로 알고있었는데 잘못알고있는거였나요

  19. Blog Icon
    발명도사

    맥북에어나, 맥미니가 4k 다중모니터를 구축하는 가장 저렴한 시스템이 될수도 있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