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거리

→ iSight vs. FaceTime 카메라 차이점

애플이 일부 아이폰 6 플러스 사용자를 대상으로 '아이사이트 교체 프로그램'을 가동한다는 소식 앞서 블로그를 통해 전해드렸습니다.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이 자주 흔들리거나 아이폰이 초점을 제대로 잡지 못할 경우 불량 부품을 정상적인 부품으로 갈아주는 프로그램이죠. 그런데 '아이사이트(iSight)'가 아이폰의 전면 카메라인지 후면 카메라인지 헷갈려 하는 유저가 많은가 봅니다. 데어링파이어볼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존 그루버가 아이사이트와 페이스타임 카메라의 차이를 짚었습니다.

"iSight(아래 사진)는 애플에서 개발해 판매했던 웹캠으로 2003년 WWDC에서 애플의 영상 회의 클라이언트인 iChat AV와 같이 사용될 용도로 처음 소개되었다. iMovie(버전 4 이상)에서도 iSight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2005년 4월, 애플은 소리 기능을 향상하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발표했고, 2006년 12월 16일부터 온라인을 포함한 애플 공식 스토어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MacBook, MacBook Air, MacBook Pro 컴퓨터, 2005년 말 이후 생산된 iMac, LED Cinema 디스플레이에 장착된 전면 카메라도 iSight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하지만 애플은 지난 2010년 11월부터 맥 내장 카메라를 FaceTime 카메라라고 부르고 있다.

그 이후로도 iSight라는 용어는 계속 사용되고 있다. iPhone 5s와 5c, iPod Touch 5세대, iPad 3세대 모델의 후면에 달린 카메라를 iSight 카메라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이다. 화상 채팅이나 셀카 촬영에 사용되는 전면 카메라는 화질에 따라 FaceTime 또는 FaceTimeHD 카메라로 불린다."

- Wikipedia

"요약하면 'iSight'는 한때 전면을 바라보는 화상 채팅 카메라를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애플이 전면 카메라를 'FaceTime'으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다 iOS 기기의 후면 카메라를 지칭하는 용어로 'iSight'를 재활용했다."

- John Gruber

애플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 역시 두 용어가 헷갈릴 때가 있는데 앞으로는 명확하게 구분해서 써야 겠습니다. 12인치 '맥북'도 애당초 다른 이름으로 나왔더라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맥북헬륨? 어차피 마케팅 용어이기는 하지만 저 같이 두 카메라의 이름이 헷갈렸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차이점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맥북 또는 아이맥 전면 카메라: 페이스타임 카메라
∙ iOS 기기 전면 카메라: 페이스타임 카메라
∙ iOS 기기 후면 카메라: 아이사이트 카메라



참조
위키백과 - iSight /via Daring Fireball

관련 글
• 애플, 아이폰 6 플러스 후면 카메라 무상 교체 프로그램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