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다양하면서도 막강한 기능으로 무장한 맥 최적화 프로그램 Magican. 모든 맥 사용자들에게 추천!

 최신 업데이트: 2013년 3월 22일 

본문 업데이트 내용

국내 사용자가 많아진 것일까요? Magican 1.4.2 버전부터 한국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합니다.

들어가며

Back to the Mac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렇게 리뷰 요청이 많았던 프로그램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대여섯분이 거의 동시에 Magican이라는 프로그램을 방명록과 이메일등을 통해 추천해 주셨는데요, 며칠 전에는 Magican 개발사로부터 직접 리뷰 요청 메일이 날라오기도 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이고 얼마나 유용하길래 이렇게 많은 추천이 들어오는지 궁금해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고 일주일간 직접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이런 프로그램이 무료일 수 있는지 아직도 당혹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프로그램이길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맥 사용자들의 동반자 프로그램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을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한마디 문장에 담기엔 너무나 다양하고 막강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한가지나 두가지 기능에 특화된 맥용 유명 프로그램들이 한 자리에 다 모여 있는 백화점같은 프로그램입니다. 당장 Magican 프로그램 하나로 대체 가능한 프로그램들을 생각나는데로 적어보면 - 시스템 캐시 청소 프로그램인 CCleaner, 시스템 하드웨어 상태를 메뉴바에 표시해 주는 iStat Menus,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언어 파일을 제거해 주는 Monolingual, 실시간 날씨 정보를 데스크탑에 띄워주는 Weather, 맥에 설치한 써드파티 프로그램들을 찌꺼기 없이 깨끗하게 삭제해주는 TrashMe, 비활성 상태의 메모리를 시스템에 환원시켜주는 FreeMemory, 맥에 달린 팬의 속도를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해 줄 수 있는 SMC FanControl, 트로이목마나 맬웨어를 검출하고 삭제해 주는 ClamXav, 맥 앱스토어에 판매 중인 프로그램의 세일 정보를 알려주는 Store News, 시스템 저장 용량을 불필요하게 차지하고 있는 중복파일을 검색하고 삭제해주는 Gemini, 일정시간마다 사용자의 휴식을 유도하는 BreakTime 등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기능들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기능 훑어보기

위 모든 기능을 디테일하게 소개해 드리기는 힘들 것 같고 주요 기능의 스크린샷과 함께 간략하게 사용 소감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Magican 프로그램 자체는 코끼리 모양의 메뉴바 아이콘과 프로그램 메인 윈도우, 그리고 각종 정보를 표시해주는 미니 윈도우(일종의 위젯)까지 총 세 개의 파트로 나뉩니다.

메뉴바 아이콘

메뉴바 아이콘 주요 기능

1. 메인 윈도우 불러오기 기능
2. 개발자에게 피드백 전송 기능
3. 새 버전 확인 기능
4. 미니 창(Mini Window) 위치 복구 기능
5. Magican 환경설정
6. Magican 언인스톨 기능

메인 윈도우

메인 윈도우 주요 기능

1. Home 섹션

시스템 상태를 빠르게 검사하는 Quick Scan 기능이 제공됩니다. 제 시스템 상에서는 대략 1.4기가 정도를 줄일 수 있다고 나오는군요. 1.4 GB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Cleaner 섹션

시스템 내에 있는 중복 파일과 시스템/사용자 로그 파일, 시스템 캐시, 불필요한 언어 파일, 웹브라우저 캐시, 사용되지 않는 바이너리 파일, 그리고 프로그램 삭제 후 남은 찌꺼기 파일들을 검색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Cleaner 섹션 메인 화면 ↓ (앞서 1.4기가 정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던데 그중 1.3기가 정도가 로그와 캐시 파일들이로군요. 의외로 중복 파일은 그 수가 많지 않나 봅니다. 

중복 파일 검사 기능  ↓



제 홈폴더에는 대략 116.3메가의 중복파일이 있다고 표시됩니다. ↓

블로그에 첨부할 이미지들을 폴더 이리저리 복사했더니 중복 파일들이 꽤나 많이 누적되었더군요. 메인 윈도우 오른쪽에서 각각의 중복 파일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또 이중 어떤 것을 남겨둘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요즘 인기가 상승 중인 Gemini와 기능적인 면에서 사실상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Gemini가 맥 앱스토어에서 9.99불에 판매되는 걸로 기억하는데.. 돈 굳었군요.

 시스템/사용자 로그 및 캐시 삭제 기능

(참고로 OS X 자체적으로 사용자 캐시를 청소해주는 루틴이 매일/매주/매월 야금야금 진행되기 때문에 굳이 사용자가 직접 캐시를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지금 캐시를 비워도 며칠 뒤면 고대로 쌓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는 맥이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나, 저장용량 1메가가 아쉬운 맥북에어 기본형 사용자라면 시스템 루틴에 의지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캐시를 비우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애플리케이션 내부에 있는 불필요한 언어 파일를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프로그램 내에 준비되어 있는... 몽골어나 히브리어, 카탈로니어어... 쓸일 없으시죠?^^; 참고로 어떤 언어를 지우고 어떤 언어를 남겨둘지는 Magican Preference에서 미리 지정해 두실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캐시 파일 삭제 기능 ↓ 사용자 캐시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직접 자주 비워줄 필요는 없습니다. 딱 하루만 폭풍 인터넷 서핑하시면 비운 용량 만큼 그대로 쌓입니다^^;;

바이너리(Binary) 파일 삭제 기능 ↓ 일부 프로그램들은 구 OS X과의 호환성을 위해 현재 OS X 버전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바이너리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이런 (찌꺼기) 바이너리 들을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 설정 파일(plist) 삭제 기능- 위 바이너리 파일이 프로그램 내(.app) 있는 파일인 반면 설정(preference) 파일은 사용자 라이브러리나 공용 라이브러리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같이 삭제하지 않는 경우 남게되는데, 추후 실행 파일(.app)만 시스템에 다시 복구하면 이 설정 파일을 토대로 기존 사용환경이 그대로 살아납니다. 반면에 프로그램을 더 이상 사용할 계획이 없거나, 에러가 생겨서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려고 할 때는 이런 설정 파일들도 일반적으로 같이 지워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어떤 설정 파일이 사용되지 않는지를 검출하는 능력은 프로그램마다 천차만별이며 완벽하지 않은 부분도 있기 때문에 시스템에 특별히 문제가 없는 이상 굳이 삭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텍스트 기반의 파일들이라 절약할 수 있는 용량도 그리 많지 않구요.

3. Security 섹션

현재까지 맥의 보안을 위협하는 것으로 알려진 트로이목마나 맬웨어를 찾아내고 삭제해 줍니다.

제 시스템은 보안 상태 이상무! 최근 OS X의 멜웨어 트렌드에 관한 이런 저런 사설을 풀고 싶지만 Magican 프로그램 하나 설명으로도 벅찰 지경이라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전세계 60만대의 맥을 전염시켜 논란이 됐던 플래시백(Flashback)을 비롯해 어느 정도 악명을 떨친 (맥용?) 맬웨어를  Magican 하나로 대부분 검출(한다고)합니다. ClamXav나 Bit 디펜더 계열 엔진을 쓰는 것 같은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4. Stats 섹션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저장 장치의 용량 상황, CPU와 메모리 점유율, 시스템 각 부위의 온도, 네트워크 트래픽, 배터리 상황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세컨베이에 넣어 놓은 750기가 하드의 여유 공간이 60기가 정도 밖에 남지 않았군요. 조만간 정리한번 싹 해줘야 겠습니다. ↓

현재 CPU와 메모리의 사용량은 물론 어떤 프로세스들이 시스템에 부하를 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쪽에 CPU 및 주요 파트의 온도 상황이 표시되며 위쪽 계기판이 그려진 부분에서 맥에 달린 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눈금을 움직이는 즉시 팬이 반응합니다. CPU 및 시스템 온도에 따른 보다 세부적인 팬 설정이 지원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네트워크 사용 현황을 그래프로 표시해 줍니다. 업로드 속도와 다운 로드 속도를 표시해 주는 것 외에 현재 맥에 할당된 IP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듭니다.  ↓

5. Software 섹션

현재 맥 앱스토어에서 일시적으로 가격이 할인된 프로그램이나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을 찾아줍니다. 또, 시스템에 설치된 프로그램 중 새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이를 알려주며,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설정 파일을 한꺼번에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Gemini가 현재 9.99불에서 6.99불로 3불 세일하는군요! 하지만 역시 굳이 Magican에서 동일한 기능이 지원되는지라 이미 관심에서 멀어졌습니다.

시스템에 설치된 개별 프로그램이나 preferencePane 유형의 프로그램을 설정 파일(plist)과 묵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6. ToolBox 섹션

툴박스 섹션은 Magican 개발사가 만든 다른 무료 프로그램들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중 MagicanRest는 매 **분 마다 *분씩 사용자들의 휴식을 유도하는 건강용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작년에 BreakTime이라고 맥 앱스토어에서 비슷한 프로그램을 맥 앱스토어에서 5불이나 주고 구입했는데... ) 나머지 두 프로그램은 사용하시는 분들에 따라 호불호가 좀 갈릴 것 같습니다. 일단 평작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7. Hardware 섹션

Magican이 설치된 맥의 모델명과 실제 사양을 표시해 줍니다. 제가 예전에 임의로 교체한 (안티글레어 디스플레이) 맥북프로 아이콘이 화면 한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빨간색 사각형) 아무 맥 모델로 대충 땜빵하거나 그냥 여백으로 둬도 됐을텐데 개발자가 참 꼼꼼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니 윈도우

미니 윈도우 주요 기능

메인 윈도우와는 별개로 현재 거주 도시의 날씨와 시스템 상황을 표시하는 미니 윈도우가 실행됩니다.

마우스 커서를 미니 윈도우 우측 상단에 가져가면 숨겨져 있던 버튼이 나타나며 네트워크 트래픽 현황, CPU 및 GPU 온도, CPU 및 메모리 점유율이 순서대로 로테이션됩니다. 왼쪽의 날씨 아이콘은 실제 날씨에 맞게 매시간 변경됩니다. 

  

미니 윈도우의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는 앞서 메인 윈도우에도 사용할 수 있던 메모리 Purge 기능입니다. 현재 메모리 사용량에 따라 화살표 주변의 게이지가 올라가거나 내려갑니다. 정말 파면 팔 수록 프로그램의 디테일이 장난이 아닙니다.

미니 윈도우 가운데 부분을 클릭하면 시스템 상황을 세부적으로 표시하는 또 다른 창이 나타납니다. 굳이 Magican 메인 윈도우를 띄우지 않고도 시스템 현황을 볼 수 있는 동시에 자동 숨김 처리가 되어 있어 미니 윈도우의 심플함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니 윈도우는 항상 다른 프로그램들 보다 상위에 표시되는데, 이 부분이 거슬리시는 분들은 위 빨간색 버튼을 누르면 미니 윈도우가 사라지는 대신 iStat Menus 처럼 메뉴바에서 시스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단순히 미니 윈도우를 드래그해 메뉴바에 쉽게 집어넣거나 데스크탑으로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메뉴바 정보창은 미니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우측 팝업 버튼을 누를 때마다 표시되는 시스템 정보가 로테이션됩니다! ↓

세부 정보창도 잘 나오는군요 :-)

Magican의 장점

1. 무료 - 이렇게 강력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무료일 수가 있을까?
2. 완성도와 안정성 - 수많은 기능을 지원하는데도 불구하고 충돌이나 버그없이 뛰어난 완성도와 안정성을 보여줌
3. 디테일 - 프로그램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깨알같은 디테일들. 개발자가 디테일 덕후임이 틀림없음

Magican의 단점

1.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깔끔하지만 일부 디자인 요소들(Graphic Elements)이 다소 촌스럽거나 어색함
2. 정리 정돈이 필요한 일부 설정 항목들 - 굵직굵직한 기능들은 섹션 별로 잘 그룹지어 있는 반면 세부 설정들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일관성이 떨어짐
3. 일부 기능은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민감한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환기나 주의 사항, 도움말이 없어서 아쉬움 (잘 모르는 기능은 정확히 무슨 기능인지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고 사용하세요) 

결론

iOS 앱 트렌드가 맥 소프트웨어 생태계에도 빠른 속도로 전파되면서 기존의 올-라운드 맥 소프트웨어들이 한두가지 기능에 특화된 '99센트류' 캐쥬얼 앱으로 빠른 속도로 대체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처럼 다채롭고 막강한 기능을 가진 만능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 Magican의 등장이 반갑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프로그램을 추천하면서 한 번도 점수를 매긴 적이 없지만 만약 Magican의 평점을 매긴다면 별 다섯개 만점에 ✭✭✭✭½

정말 잘 만든 프로그램이며,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추천합니다. 지금 한 번 직접 사용해 보세요. 

Magican은 아래 개발사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

➥ Magican 공식 홈페이지

업데이트

최근 1.3.0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많은 부분이 개선되거나 변경되었습니다.

1. 소프트웨어 섹션의 인터페이스가 새로워졌습니다.
2.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앱들 중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앱 뿐만 아니라 개발자 사이트에서 개별로 구매한 앱들도 최신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 줍니다.
3. 앱 업데이트 내역이 보다 디테일해졌습니다.
4. 클릭 한번으로 앱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5. 최근 앱 업데이트 내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6. 앱 사용 시간에 따른 사용 시간 랭킹 기능을 지원합니다.
7. 이번 버전부터 스페인어과 프랑스어를 공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