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OS X 엘 캐피탄 10.11.4 베타 3 공개... '에버노트에서 메모 앱으로 노트 가져오기' 추가

2016. 2. 9. 16:38    작성자: ONE™

OS X 엘 캐피탄 10.11.4의 세 번째 베타 버전이 나왔습니다.

지난 1월 26일에 두 번째 베타 버전이 공개된지 2주만에 새 베타 버전이 공개된 것입니다. 

베타 3 버전은 이전 베타 버전에서 발견된 다수의 버그가 수정됐으며, 여러 새로운 기능과 함께 '에버노트에서 노트 가져오기’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모(Notes) 앱의 파일 메뉴를 열어보면, 에버노트 전용 포맷인 'enex'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Import Notes...' 항목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버노트로부터 노트를 가져오려면 외부 개발자가 만든 자동화 스크립트를 이용해야 했는데, 이제 OS X 자체적으로 이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 사진 출처: Apple Insider

메모 앱 노트를 암호로 잠글 수 있는 보안 기능이 추가됐다는 것도 OS X 10.11.4 버전의 특징입니다. 기존에는 사용자 계정에 로그인하기만 하면 모든 메모를 볼 수 있었던데 반해, 이제 특정 메모에 암호를 걸어 내용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아울러 메시지 앱을 통해 주고 받은 라이브 포토를 미리보기로 바로 감상할 수 있게 된 것도 OS X 10.11.4 버전의 새로운 점입니다.

그밖에 애플은 △ iBooks △ Notes △ 메시지 △ 사진 app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해봐 달라고 개발자들에게 요청했습니다. 

OS X 10.11.4 베타 3의 빌드 번호는 '15E39c'이며, 용량은 약 1.11GB입니다.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배포되는 OS X 10.11.4 퍼블릭 베타 버전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하루나 이틀 사이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이전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맥 앱스토어를 통해 곧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이번 베타 버전을 설치한 직후 시스템 커널 패닉이 일어나는 문제가 베타 테스터 포럼에 속속 보고되고 있으니 평소보다 주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베타 버전 설치 후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시스템 복구(command + R) 기능을 이용해 운영체제를 재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디스크를 포맷하지 않고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설치하면, 사용자 데이터는 건드리지 않으므로 기존 환경을 그대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커널 패닉 외에도 아이클라우드 데이터가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거나 로그인이 실패하는 증상, USB 3.0 주변장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않는 증상 등 여러가지 크고 작은 버그가 남아 있습니다.

한편, OS X 엘 캐피탄 10.11.4 정식 버전은 애플의 스페셜 이벤트가 개최될 오는 3월즈음 iOS 9.3과 동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OS X El Capitan 업데이트 내역 

∙ 2015년 10월 1일: OS X El Capitan 10.11 정식판 (빌드 15A284)
∙ 2015년 10월 22일:OS X El Capitan 10.11.1 정식판 (빌드 15B42)
∙ 2015년 12월 9일:OS X El Capitan 10.11.2 정식판 (빌드 15C50)
∙ 2016년 1월 12일:OS X El Capitan 10.11.4 개발자 베타 1 (빌드 15E27)
∙ 2016년 1월 20일:OS X El Capitan 10.11.3 정식판 (빌드 15E27)
∙ 2016년 1월 26일:OS X El Capitan 10.11.4 개발자 베타 2 (빌드 15E33e)
∙ 2016년 2월 9일:OS X El Capitan 10.11.4 개발자 베타 3 (빌드 15E39c)



참조
AppleInsider - Apple's Notes for Mac to support Evernote file imports in OS X 10.11.4

관련 글
• 애플, 일반 사용자 위한 OS X 엘 캐피탄 10.11.4 베타 2 공개
• OS X 엘 캐피탄 10.11.4 베타, 아이폰6s '라이브 포토' 공유 및 재생 가능
OS X 엘 캐피탄 10.11.4 버전의 변경사항 한 가지... 메모 잠금 기능
• 에버노트에서 애플 메모 앱으로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

    
  1. Blog Icon
    눈사람

    usb3.0 저장장치 인식문제랑 사파리 뺑뻉이 두가지가 시급합니다

  2. Blog Icon
    travis

    정보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사파리

    에버노트 죽이기인건가요?

  4. Blog Icon
    GRE

    그래도 에버노트 잡기가 당장은 쉽진 않을듯.

  5. Blog Icon
    이세한

    저게 어떻게 보면 에버노트와 경쟁하기 위한 패치로 보일 수 있습니다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애플이 이렇게 말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 메모 앱도 있으니까 너무 에버노트만 쓰지 말고 우리 것도 한 번 써 봐. 뭐, 당장 쓰기 싫으면 icloud를 이용해서 에버노트 백업이라도 해두라고. 에버노트는 노트 잠금 기능 없잖아. 그래서 우리가 마련해 봤어. 잠금 기능으로 안전하게 백업해 놓으라구."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에버노트의 편의성을 애플 메모 앱이 따라갈 수 있을 것 같지는 않군요. 에버노트는 상단 바를 통해서 바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편리함!
    단지 에버노트가 애플 패치를 의식해서 빨리 노트 잠금 기능을 우리에게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6. Blog Icon
    와룡서생

    이 기능 나오기 전에 이미 에버노트는 죽어가고 있습니다...;;;

    작년에 대규모 구조조정했고, 창업자이자 CEO 사퇴했구요, 스타트업계에서는 사망선고를 받는 최초의 유니콘이 되지 않을까 점치는 분위기입니다.

  7. Blog Icon
    YOLO

    그냥 간단하게 애플유저들에게 더 많은 옵션을 주기 위한 의도라고 생각합니다. 딱히 에버노트에 타격이 있을거 같지는 않네요.

  8. Blog Icon
    차세대

    에버노트와 경쟁보다는 그냥 편의성하나 마련해준거같은데
    따라잡기는 격차가 크죠..ios나osx가 기본 메모앱이 아닌 별도의 노트앱을 만들지 않는이상
    메모앱은 아직까지도 그냥 별로인지라..

  9. Blog Icon
    jarreplusjarreplus

    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언제부터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launchdaemons/telnet.plist를 launchctl로 열어놓고 재부팅을 하면 다시 안 떠서 매번 새로 올려줘야 하네요. el capitan 클린 설치 후부터인 것 같습니다. 사소하지만 불편하네요.

  10. Blog Icon
    dza

    무슨 여기는 에버노트 안쓰는 분들만 계신가요?
    애플 메모앱은 애당초 에버노트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에버노트와 확장성이 얼마나 무궁무진한데요.

  11. Blog Icon
    Wink

    이번버전에서 메모앱에 변화가 많아졌습니다. 기능이 굉장히 많이 추가됐습니다.
    지금까지 여러군에 메모 작성했는데 이제 한곳으로 모아야 될것 같습니다.

  12. Blog Icon
    해골풍선

    저도 에버노트 지금도 쓰고있고 벌서 4년째 써왔고 5년차 접어들고 있지만,,, 업무용으론 이미 원노트로 작년 후반기에 넘어갔습니다. 사실, 에버노트나 원노트같은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자체의 기능 및 성능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마케팅 싸움인데요, 에버노트가 유명해지고 이런 노트앱을 어떻게 사용하면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많아지면서 에버노트의 독점이아니라는것을 사람들이 알기시작한거죠... 클라우드스토리지의 가격 다운도 큰 한몫을 했구요. 에버노트든, 원노트든, 맥용 메모앱이든 기본 활용법은 같기때문에 자기한테 맞는 플랫폼과 성향에 다라 선택도 달라지는 정도로 바뀐 것 같아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