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용 안티바이러스 제품 13종 2015 AV-Test 결과

2016. 2. 18. 21:23    작성자: ONE™

독일의 보안제품 테스트 기관인 'AV-TEST'에서 2015 맥용 안티바이러스 벤치마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AV-TEST'는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독일의 보안제품 민간 테스트 기관으로, 지금까지는 주로 윈도와 안드로이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 왔는데 2014년부터 맥용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벤치마크하고 있습니다. 즉, AV-TEST 벤치마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두 번째입니다.

AV-TEST는 보고서 서두에서 현재까지 알려진 윈도우 멀웨어 개수가 4억 5천만개를 초과하는 반면에, 맥을 노린 멀웨어는 수천 개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쉘 명령어만으로 관리자 권한을 획득할 수 있는 취약점을 비롯해, Xcode의 트로이목마 버전인 'XcodeGhost', OS X의 보안 기능인 게이트키퍼를 우회할 수 있는 취약점이 발견되는 등 보안 공격 빈도 증가와 보안 취약점 증대로 맥 플랫폼도 보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맥 사용자도 적절한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설치하는 등의 사전예방을 통해 악성 공격에 철저히 대비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벤치마크 결과는 2015년 12월까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Avast∙Avira∙Bitdefender∙Kaspersky 등 맥 사용자들에게 비교적 많은 선택을 받는 글로벌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13종을 테스트한 것입니다. 벤치마크의 주요 측정 항목은 악성코드를 얼마나 잘 잡아내는가(탐지율), 컴퓨터를 얼마나 느리게 만드는가(성능저하)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습니다. 참고로 2014년 결과는 앞서 별도의 포스트로 소개해 드린 적이 있으니 비교해서 보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를 짧게 요약하면, 비트디펜트의 독주와 시만텍 노튼 시큐리티의 약진입니다. 무료 솔루션 중에선 소포스 안티바이러스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악성코드 탐지율

"대부분의 제품에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다.

Avast, Avira, Bitdefender, ESET, Kaspersky, SentinelOne, Sophos 및 Symantec 등 상위 8개 제품은 보안 위협을 100% 탐지해냈으며 오진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눈길을 끄는 제품은 'SentinelOne'의 결과인데, 최신 세대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으로, 악성코드를 식별하는 서명 데이터베이스 없이 작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로지 행동에 근거해 악성코드를 탐지한다.

지난해 유료화된 ClamXav를 비롯해 Webfoot, F-Secure의 탐지율은 겨우 76.2~88.1%에 불과했다. 심지어 깨끗한 파일을 악성코드로 잘못 인식하기도 했다. 이 세 가지 솔루션은 우리의 보안 인증서를 획득하지 못했다."

- AV-TEST

시스템 성능에 끼치는 영향

"유저들은 안티바이러스 때문에 시스템 성능이 느려진다는 불만을 끊임없이 제기해왔다. 이러한 주장이 사실인지 아니면 상상인지를 가늠하기 위해 속도 테스트를 실시했다.

∙ 26.6GB 크기의 파일을 Mac으로 복사하는 데 걸린 시간 (가장 짙은 색)
∙ 26.6GB 파일의 MD5 해시를 계산하는 데 걸린 시간 (중간으로 짙은 색)
∙ 일련의 테스트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데 걸린 시간 (가장 옅은 색)

맥에 아무런 제품이 설치되지 않았을 때 걸린 시간이 146초인 것을 확인하고, 각각의 제품을 설치한 뒤 같은 구성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인 솔루션은 ClamXav와 Panda, Bitdefender, 그리고 Symantec 제품으로, 베이스라인과 비교해 평균 10% 정도의 성능 저하가 발생했다. 실사용에 있어 크게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그밖에 Sophos는 +20%, Avira는 +40%, SentinelOne은 80% 가까이 성능이 느려졌으며, F-Secure은 120%가 넘는 성능 저하가 발생했다. Avast는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동시에 바이러스 여부를 진단하는 까닭에 다른 솔루션과 비교해 평균 4배 정도의 시간이 더 소요됐다. (다른 제품은 파일 다운로드 후 진단)

- AV-TEST

벤치마크 총평

총 8종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이 모든 보안 위협을 감지했다. 이 가운데 세 가지 제품은 무료 솔루션이다. 하지만 시스템에 가장 적은 부하를 주는, 최적의 보안 성능을 갖춘 솔루션을 추구한다면 선택의 폭이 상당히 줄어든다. 비트디펜더(BitDefender)와 시만텍의 노턴 시큐리티(Norton Security)가 그것이다. 100% 탐지율을 기록하는 동시에 대략 10% 안팍의 성능 저하만 보였다. 둘 다 유료 솔루션이다. 

무료 솔루션 중에서는 소포스 안티바이러스(Sophos Anti-Virus)를 눈여겨 볼만 하다. 시스템 성능이 20% 저하됐지만, 보안 위협을 100% 탐지했다. 다른 무료 솔루션 중에도 탐지율이 100%인 제품이 있지만, 40~170%에 달하는 성능저하가 발생했고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다.

참고: 맥앱스토어/제작사 판매 버전간에 기능과 성능 차이가 있다. 이번 테스트는 제작사 판매 버전을 기준으로 삼았다."

- AV-TEST

비고 (알파벳순)

이름 탐지율 성능 영향도 가격 배포처
Avast! Free Antivirus
100% 407초 무료 링크
Avira Free Antivirus 100% 207초 무료 링크
*Bitdefender Antivirus for Mac 100% 163초 39.95달러/1년 링크
ClamXav 88.1% 161초 29.95달러/1회 링크
ESET Cyber Security Pro 100% 183초 59.95달러/1년 링크
F-Secure Anti-Virus for Mac 76.2% 325초 49.99달러/1년 링크
Intego VirusBarrier 92.9% 278초 39.99달러/1년 링크
Kaspersky Internet Security 100% 224초 59.95달러/1년 링크
Panda Antivirus 95.2% 162초 54.95달러/1회 링크
SentinelOne EDR 100% 268초 45달러/1년 링크
*Sophos Anti-Virus 100% 176초 무료 링크
*Symantec Norton Internet Security
100% 163초 39.90유로/1년 링크
Webroot Secure Anywhere 78.6% 312초 29.99달러/1년 링크


참조
AV-TEST: More Security for Mac OS X: 13 Security Packages Put to the Test

관련 글
• 맥용 안티바이러스 제품 18종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 맥용 애드웨어 제거 도구 'Malwarebytes Anti-Malware'
• 비트디펜더사의 맥용 백신 프로그램 'Virus Scanner Plus'
• 맥을 겨냥한 멀웨어, 정말 증가하고 있을까?

    
  1. Blog Icon
    금연토끼

    Trend Micro Internet Security를 할인가에 팔길래 사서 쓰는데 저기 테스트 항목에는 아예 없네여...
    아 저기 제품으로 갈아 타야 하나.. 심각한 고민이네여..

  2. 작년 테스트에는 포함됐는데 올해는 빠졌군요.
    나름 인지도 있는 회사인데 말이죠.

  3. Blog Icon
    bangmaroo

    Sophos Anti Virus 설치해 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4. Blog Icon
    aeppeel

    예전 원님이 소개해주셔서, 공짜로 설치한 Virus Scanner Plus 의 경우는 성능이 어떨지 궁금하군요.
    Bitdefender에서 만든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5. 샌드박스 규정 때문에 맥 앱스토어 버전에 몇 가지 기능이 없긴 하지만
    탐지율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같은 제작사가 만든 바이러스 정의를 사용하니까요.

  6. Blog Icon
    aeppeel

    아 그렇군요.
    그럼 Virus Scanner Plus를 그냥 믿고 쓰면 되겠군요.
    감사합니다!

  7. Blog Icon
    최중건

    좋은 글 감사합니다.

  8. Blog Icon
    conan

    제가 사용하는 것은 bitdefender의 virus scanner plus 인데, 이게 bitdefender antivirus for mac과 같은건가요?
    프로모션인가 할 때 받았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지난번에도 무료로 프로모션 했었구요.
    그런데 위에 보니 벤치마킹한 프로그램은 사용료가 1년에 거의 40달러 군요.

  9. Antivirus for mac과 virus scanner plus는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애플의 샌드박싱 정책 때문에 몇가지 기능 제약은 있을지라도 검출 능력 자체는 동일합니다

  10. Blog Icon
    mokruode

    eset 일본 사이트에서 5pc 에 3년 이용권 살 때 샀었는데 나름 괜찮군요... 이거 백신 몇 주전에 엘캐피탄에서 인터넷이 안되는 문제가 있어 지금 사용을 하다가 잠깐 안 쓰고 있는데 다시 써봐야겠네요

  11. Blog Icon
    Musin

    특별히 문제가 될 만한 홈페이지 방문만 자제하고 검증된 곳에서 어플을 받는다면 굳이 보안어플이 필요하지 않을 듯한데... 보안어플 쓰시는 분들 많으세요?

  12. 저는 보안에 굉장히 신중한 편이라 뭔가 의심이 가는 구글 검색 링크나 다운로드 같은 것들은 일체 건드리지 않으며 살고 있는데도 bitdefender 사의 virus scanner plus 를 일단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신중하게 생활하고 있기에 맥에서는 바이러스가 탐지된 적이 없지만 패러럴즈의 윈도우즈에 있는 바이러스를 잡아내더라구요..(오오) 있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가끔 의심가는 파일을 검사해보고 싶을 때도 있는데 그럴 때 쓰기도 좋구요

  13. Blog Icon
    이현수

    감사!!! 아... 버추얼머신 안에 있는 바이러스도...
    저는 Sophos가 무료면서 성능이 좋다고 해서 설치했는데,
    1,700,000 items를 full scan하느라 시간 쫌 걸리네요.
    아마 별다른 이상 없으면 몇주 후에 안쓸테지만...

  14. Blog Icon
    reina

    avast 랑 virus scanner plus 같이 쓰는데 하나만 쓰는게 좋은가요?

  15. Blog Icon
    Twelveb

    예전에 카스퍼스키 만료되고 무료로 괜찮은거 찾다가 Sophos를 발견해서 쓰고 있는데 되게 괜찮습니다. 뭔가 가벼운 느낌이네요 프로그램도! 예전에 다른 글에서 카스퍼스키보다 결과가 좀 더 좋았어서 무료인데도 이정도구나 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중에는 제일 좋은 것 같아요!

  16. Blog Icon
    빨간구름

    avast에서 Sophos Anti-Virus로 조심스럽게 갈아타 봅니다.
    감사합니다. ^^

  17. Blog Icon
    지니

    Bitdefender 50% Discount 쿠폰이 있네요
    결제시 Discount 쿠폰란에 "save50"이라고 입력하면 할인이 되네요
    기한은 한정적인 것 같습니다
    그 바람에 저도 충동 구매했네요

  18. Blog Icon
    김홍직

    죄송하시만 어디에 discount 쿠폰란이 있는지 안내해 주시면 안 될까요?
    아무리 찾아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ㅠㅠ.

  19. Blog Icon
    최진영

    일딴 무료를 사용해야지 ㅠㅠ

  20. Blog Icon
    김형우

    Panda Security는 윈도우용을 써봤는데 한글프로그램(HWP.EXE)을 바이러스로 잡아서 지워버리더군요.
    한동안 한글프로그램이 자꾸 사라져서 원인을 규명하느라 애먹었습니다.

  21. 역시 시만텍 노턴 시리즈가 가장 무난하고 빠르고 좋은것 같아요 :-)

  22. Blog Icon
    민군

    Avast가 다운로드에서 속도 차이가 많이 나서 그렇지 복사를 하거나 해시체크에서는 무료 중 속도저하가 가장 적습니다.
    하루종일 다운로드 하는 것도 아니니 그걸 감안한다면 Avast도 나쁘지 않네요.

  23. Blog Icon
    영철이

    어베스트가 한글메뉴라 영어 잘모르는 분에게 가장 좋더군요... 전 어베스트가 가볍고 부하를 적게 주는 가벼운 느낌이라 결국에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