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2016. 2. 20. 23:04    작성자: ONE™

Q.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그동안 백업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지 못하다가 크게 한번 당한 후부터는

타임머신을 이용해서 데이터 백업을 꼼꼼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타임머신 백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크게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일단 백업을 시작하기는 하는데 막상 타임머신 설정을 열면

"백업 준비 중..."이라는 메시지만 표시될 뿐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타임머신 백업 준비가 오래 걸린다는 것은 이전부터 충분히 잘 알고 있지만 준비가 길어도 너무 깁니다.

그저께 저 메시지가 5시간 넘게 표시되길래 x 버튼을 눌렀는데 응답도 안 하더더군요. (그래서 맥을 강제 종료...)


또 어제 같은 경우는 전체 백업 용량 2GB 중에서 200MB 쯤 복사하다가 작동을 멈춰버리더라구요.

일단 이전에 알려주신 '타임머신 다중 백업' 포스트 참고해서 다른 외장하드에도 백업을 받아두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용량이 작은 외장하드라서 어쨌든 메인 오장하드를 살려봐야 할 것 같은데.

혹시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해결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Time Machine 임시 파일 삭제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사실 저도 예전에 같은 문제를 겪어 본 적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딱 그 증상이 발생했는데, 해외 자료를 찾아보니 타임머신 백업 준비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더군요. 타임머신 백업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타임머신 구성 환경에 따라 외장하드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날짜.inProgress'라는 임시(캐시) 파일이 생성됩니다. 간단히 설명해 드리자면, 로컬 스토리지에 있는 데이터 중에서 백업할 데이터를 이 임시 파일(겉에서는 파일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폴더입니다.)에 저장했다가 그걸 다시 정리하는 식으로 백업이 이뤄집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파일이 손상되거나 오류가 생기면 프로세스가 백업 프로세스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따라서 이 임시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타임머신 프로세스가 시작하면서 새로운 캐시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원인이 있어 문제가 100% 해결된다고 확신할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효과를 본 방법이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우선 타임머신을 잠시 꺼두어야 합니다.  > 시스템 환경설정 > Time Machine 환설정을 열고 토글 스위치를 '켬'에서 '끔'으로 전환하세요.
2. Finder를 통해 외장하드 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저장된 타임머신 백업 폴더(Backups.backupdb)를 찾아줍니다.
3. 해당 폴더를 열면 여러 폴더 사이에 유독 눈에 띄는 파일이 보일 겁니다. '날짜.inProgress'라는 파일인데 폴더와 달리 아이콘이 비어있어서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4. 해당 파일을 휴지통으로 삭제한 뒤 휴지통을 비워줍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암호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5. 맥을 다시 시작합니다.
6. 다시  > 시스템 환경설정 > Time Machine 환설정정을 열고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옮겨줍니다.

이제 타임머신 백업이 잘 진행되는지 지켜보세요. 오류 때문에 백업을 오랫동안 하지 못했다면, 평소보다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새로 백업할 용량이 10GB 이내라면 1시간 내에 준비를 마치고 복사가 이뤄져야 정상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디스크에 물리적인 손상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DriveDX'같은 진단 툴로 디스크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문제가 있다면 가급적 신속하게 다른 장치에 데이터를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참조
• Time Machine Troubleshooting - Deleting an "inProgress" package

관련 글
OS X 타임머신에 하나 이상의 백업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과 장점
• 불필요한 파일을 청소해 맥의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10가지 방법
• 애플 타임캡슐을 NAS로 활용하기 위한 밑준비... '타임머신 용량 제한하기'

    
  1. Blog Icon
    맥북아마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자잘한 버그들 모두 잡아주길 기대합니다.

  2. Blog Icon
    bolt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유용한 팁으로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3. Blog Icon
    mazinx

    질문이 있습니다!
    백업 드라이브의 용량이 부족해서 오래된 백업 폴더 들을 직접 지워서 용량을 확보하고 싶은데,
    타임머신을 >끔 으로 변경하고 나서 오래된 날짜들의 폴더들을 삭제 하면 아무 문제 없나요?

  4. Blog Icon
    클로버

    제 경험에서 말씀드리면 !문제가 생깁니다!

    겉으로는 날짜 단위로 폴더가 생성되지만 그 안에 있는 파일을 여러 폴더가 상호 공유하는 방식압니다. 즉 파일에 변동 사항이 없다면 1월 1일 폴더와 1월 2일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이 서로 얽혀있습니다. 그로 인해 백업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을 크게 낮출 수 있지요. 그러다 파일에 변동이 있으면 그 날짜부터 새로운 파일을 저장하구요.

    그런데 어떤 폴더를 무단으로 삭제하면 1. 실제 파일을 가리키는 껍데기(얼라이어스)만 제거돼 조금의 용량 확보도 안되거나 2. 실제 파일이 제거되면서 같은 파일을 공유하는 모든 폴더가 엉퀴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 이걸 모르고 폴더를 삭제했다가 복구가 엉망으로 돼 큰 낭패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냥 타임머신 프로세스가 알아서 백업 데이터를 관리하게 놔두는 게 제일 좋습니다. 외장하드 용량이 부족하면 알아서 중간 날짜 폴더를 삭제하고 파일을 정리해줍니다.

  5. Blog Icon
    믹마스

    저는 에어포트 익스트림에 외장하드 연결해서 백업 중인데 2011 mid 맥에어에서 위의 증상이 나타나서 너무 오래써서 문제가 있나 생각하고 OS 재설치까지 생각했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감사합니다.

  6. Blog Icon
    oVeRRiDe

    에어포트 타임캡슐 사용 중에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서 결국 하드디스크를 교체했는데..
    DriveDX 같은 툴로 에어포트 타임캡슐의 하드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결국 뜯어서 꺼내 직접 연결하는 수 밖에 없는건가요?
    링크된 페이지에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했더니 USB로 연결된 것만 제대로 되는거 같은데..

  7. 네. 케이블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연결된 드라이브만 확인 가능하더군요.
    다른 디스크 모니터링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인데요. 네트워크로 연결된 드라이브의 경우 S.M.A.R.T 정보를 읽을 수 없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hyun

    좋은 포스팅 잘 봤습니다. 잘 잡히던 와이파이가(핸드폰 핫스팟도) 안 잡혀서 검색에 검색 해봐도 안되어 as센터 가져가려고, 타임머신 백업 중, 파일을 백업 디스크에 복사하는 중 일시적인 오류가 나니 나중에 다시 시도하라면서 총 40기가 정도의 타임머신 백업 중 약 3기가 채 못 되게 백업하고 중단되어 버리더군요. 위 포스팅처럼 했는데도 안되네요.
    예전 포스팅에 10.7.5 가 오류가 있다던데 그래서 그런건가, 외장하드가 오래된 불안한 거라 그런건가...
    총체적 난국이네요ㅠㅠ 제게 빛을 주세요^^

  9. Blog Icon
    jae

    프로그래스 파일이 휴지통에서 지워지지가 않네요 ㅠㅠ
    시스템 무결성 문제 때문에라고 나오는데 이럴땐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