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에어 13인치 사양 조용히 업그레이드... '8GB 메모리 기본 장착'

2016. 4. 20. 02:59    작성자: ONE™

2016년 12인치 맥북의 등장과 함께 작년에 출시한 13인치 맥북에어 사양에도 소폭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맥북에어 13인치 모델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4GB 메모리가 장착됐고, 이를 8GB로 업그레이드하려면 10만원 가량의 추가 비용이 발생했는데요. 오늘부터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맥북에어 13인치 모델을 주문하면 4GB가 아닌 8GB 메모리가 제공됩니다. 8GB 메모리가 기본 장착되면서 메모리 업그레이드 옵션이 아예 없어졌습니다.

MacBook Air 13" 기본형
    1.6GHz 프로세서, 128GB PCIe 기반 플래시 저장장치, 4GB → 8GB 메모리, 판매가: 125만 원
MacBook Air 13" 고급형
    1.6GHz 프로세서, 256GB PCIe 기반 플래시 저장장치, 4GB → 8GB 메모리, 판매가: 149만 원

이번 맥북에어 사양 변경은 13인치 모델에 국한된 것으로, 11인치 맥북에어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4GB 메모리가 기본 탑재됩니다. 그 외 프로세서나 그래픽, 저장장치 사양은 지난해와 동일합니다.

한편, 지난해부터 애플이 맥북에어를 단종시킬 것이라는 예측이 꾸준히 제기돼 오고 있습니다. ‘가장 얇고 가벼운 애플 노트북’이라는 지위가 12인치 맥북으로 넘어가면서 맥북에어만의 장점이 크게 퇴색했고, 차세대 맥북프로도 크기와 무게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당장 맥북에어를 구매할 분들에게는 이번 맥북에어 기본 사양 변경이 좋은 소식일 수 있으나, 제품 교체 혹은 단종이 임박한 상태인 만큼 구매를 잠시 보류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일 것을 보입니다.



참조
Apple - MacBook Air 구입하기

관련 글
• 죽음의 길로 들어선 맥북에어
• 애플, 13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와 맥북에어 제품군도 업데이트
• 애플 코리아, 데스크톱 라인업 '소폭' 가격 인하
• 애플, 1년만에 신형 12인치 맥북 발표

    
  1. Blog Icon
    페이퍼

    맥북보다 에어를 찾는 사람들도 실제로 보면 상당히 많은데 몇 가지 '에어가 설 자리'를 핑계로 에어의 장점을 모두 죽이고 퇴출시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2. Blog Icon
    BlogIcon l

    희한한 행동을 하네요 애플..음...

  3. Blog Icon
    오랜돗안 함께

    왠지 에어를 바로 단종하기는 그렇고
    그렇다고 더 먹이를 주기도 그렇고
    재고정리와 부품재활용의 느낌이 강한데요?
    사양은 적당하면서 입문용으로 가격적인 메리트를 주는거 같습니다.

    "부품재활용" 적 측면과 가격적인면에서
    아이폰se 같은 느낌아닌 느낌이 드네요

  4. Blog Icon
    오랜돗안 함께

    맥북에어만의 장점이 크게 퇴색되긴했지만
    같은 가격에 램이 8기가면..그나마 에어를 살 메리트는 하나 늘긴했네요
    해상도로 레티나프로를 많이 선택하긴하지만 4에서 8램 업글시 프로와 가격차이 적은것도 한 몫했죠
    레티나를 고집하지 않고 가볍고 사양적당하고 확장성도 괜찬은지라 가장 저렴한 입문용으로 괜찬을듯 합니다.
    그래도 디자인은 에어가 가장 이쁜지라 ㅎㅎ

    그나저나.."프로세서나 그래픽, 저장장치 사양은 지난해와 동일합니다." 는것은 스카이레이크 탑재가 아니라 작년 브로드웰 그대로인가요..?

  5. 맥북에어는 기본 메모리가 늘어난 것 제외하면 사양에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6. Blog Icon
    백구

    저마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겠지만 저 역시도 중도의 성향을 지니고 있는 맥북에어만의 매력을 좋아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래픽 부분이 맘에 좀 안들어서 올해 새로운 맥북에어에 그랙픽 부분만 바뀐다면 바로 지르리라 마음먹고 있었는데... ㅡ,.ㅡ 이렇게 되고 보니 조금 무겁더라도 프로로 전향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쩝.

  7. 저와 같네요. 현재 맥북에어 11인찌로 현업에서도 사용합니다. 무엇보다도 내구성이 좋은게 큰 장점이에요. 몇번 떨어뜨렸는데, IBM 후지쯔 놋북 액정(뒷판의 램프)이 나간거에 비하면 만족합니다.
    올해 아마도 스카이레이크 맥북프로13이 나오면 갈아탈 예정입니다만, 현재까지는 불만 없이 쓰고 있네요.
    현재 맥북에어가 레티나가 되면 랙이 생길 것 같아서, 전 현재의 상태가 좋아요 :-)

  8. 맥북에어가 그냥 무난히 들고 다니면서 평범한 노트북답게 쓸수 있는 일반적인 노트북 스타일이니 나름 매력은 당당히 살아 있고 1Kg짜리 11인치도 귀엽지만 기본기는 워낙 탄탄하니 현 시점에서 굳이 단종 시킬 이유는 없겠죠 더구나 사과 마크에 불까지 들어오니...
    애플은 지금 장사를 무진장 잘 하고 있는것이죠
    기기마다 뭔가 아쉽게 만들어서 모두 사게끔 유도하고 있죠~
    이것에 휘말리지 않게 모두들 조심 합시다^^

  9. Blog Icon
    Steve

    윗분 말씀처럼 이번 애플 라인을 보면 장사를 제대로 하려는 듯 합니다. 점점 맘이 멀어지려는 느낌이 ㅜㅜ...

  10. Blog Icon
    El Capitan

    빌트인 8GB 메모리 + 가격하향 = MacBook Air (Mid, 2016)

  11. Blog Icon
    Chulyng

    와.. 램 장사 잘하는 애플이 4GB를 올려주다뇨. 무료로.. 진짜 맥북에어를 쥐어짜서 판매하는군요. 장사에 달인 ㅋㅋ

  12. Blog Icon
    오랜돗안 함께

    대신 cpu는 그대로 넣었으니 퉁친셈이죠 ㅋㅋ

  13. Blog Icon
    Aeria

    아 이거 구매하고 싶네요. 2012 미드도 쌩쌩한데 램 업글된 2015 모델이면 저에겐 충분히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