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이제 PC∙맥에서도 '왓츠앱(WhatsApp)'을 쓸 수 있다! 데스크탑 버전 출시

'왓츠앱(WhatsApp)' 제작사가 드디어 윈도/맥용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왓츠앱은 국내에선 카카오톡 때문에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전 세계 10억 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모바일 메신저입니다. 지금까지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기기와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왓츠앱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데스크톱 버전이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사용 방법은 웹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이미 인증이 완료된 왓츠앱 모바일 버전이 필수입니다. 맥 버전을 처음 실행하면 화면에 QR 코드가 나타나는데, 이를 모바일용 왓츠앱에서 스캔하면 됩니다. (iOS 기준으로 설정 → WhatsApp Web(WhatsApp 설정 → QR 코드 스캔) 이렇게 연동을 완료하면 사용자 프로필과 친구 목록, 대화내역이 모두 맥으로 넘어 옵니다. 

이후 원하는 상대방에게 문자를 건낼 수 있으며, 맥과 모바일 버전을 모두 켜뒀다면 친구가 보낸 메시지가 양쪽에 모두 뜹니다. 당연히 맥 버전에서도 이미지, 동영상 같은 첨부 파일과 음성 메시지 등을 전송할 수 있고 그룹 채팅도 가능합니다. 텔레그램처럼 'end-to-end' 종단간 암호화 방식도 지원하는데, 메시지 뿐 아니라 첨부파일도 안전하게 암호화된다고 합니다.

다만, 첫 버전이라 그런지 몇 가지 개선해야 할 점도 남아 있는데요. 배경화면 교체 같은 간단한 기능에서부터 음성 통화 같은 핵심 기능이 빠져 있습니다. 제작사에 따르면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보안성이 뛰어난 메신저를 찾고 있거나 외국 친구들 때문에 이미 모바일 버전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데스크탑 버전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왓츠앱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든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WhatsApp - 간편하고 편리한 나만의 실시간 메신저

관련 글
• 페이스북∙텔레그램∙슬랙∙스카이프 등 다양한 메신저 서비스를 앱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Franz'
• 커플 메신저 'Between' 맥 버전 출시
• 페이스북, 맥용 메신저 앱 준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