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블루투스 문제가 발생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디버그 메뉴 불러내기

2016. 5. 26. 03:09    작성자: ONE™

맥을 쓰다 보면 간혹 블루투스 기반의 주변장치나 응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잘 사용하던 블루투스 마우스가 갑자기 인식이 되지 않거나, MacID∙NearLock 등 블루투스 기술을 접목한 서드파티 앱이 작동을 멈추곤 하죠. 블루투스 문제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지만, 보통 PRAM, SMC 칩을 초기화하거나 블루투스 관련 파일을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되고는 합니다. 또는 단순히 맥을 껐다 켜는 것만으로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방법을 동원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골머리를 썩힐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 한 번 시도해 볼만한 방법이 있습니다.

숨겨진 Bluetooth 디버그 메뉴 불러오기

앞서 OS X 엘 캐피탄 메뉴 막대를 통해 'Wi-Fi 모니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블루투스 역시 같은 방법으로 디버그 모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뉴 막대에 있는 블루투스 아이콘을 그냥 클릭하면 맥에 연결되거나 등록한 주변 장치가 나타납니다. 또 블루투스 아이콘을 누를 때 option 키를 같이 누르면 블루투스 주소를 비롯해 진단 보고서 생성 같은 보다 전문적인 기능을 사용할 있습니다. 이 역시 맥을 조금 사용한 분들이라면 모두 알만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키 하나를 더해 option +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블루투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는 '디버그'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Bluetooth 디버그 메뉴 주요 기능

디버그 메뉴는 크게 네 가지 하위 메뉴로 구성돼 있습니다.

하나는 'Bluetooth 모듈 재설정'이라는 메뉴로 맥에 장착된 블루투스 모듈을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블루투스와 관련해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와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얽혀 있어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이 기능을 통해 블루투스 모듈을 공장 초기화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장치나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메뉴는 'Apple 기기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초기 설정 값으로 재설정'입니다. 위 기능의 경우 맥쪽에서 블루투스 초기화가 이뤄지는 반면에, 이 메뉴는 맥에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를 초기화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특정 기기 하나만 초기화하고 싶을 때는 디버그 메뉴 아래 있는 '기기' 목록에서 해당 기기를 열고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세 번째 메뉴는 'Bluetooth 로깅 활성화'라는 메뉴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블루투스 오류 진단과 해결을 위한 로그 (blued.log, bluetoothAudio.log, bluetoothUserAgent 등) 파일을 /private/var/log 경로에 작성하기 시작합니다. 로그 파일을 해석할 수 있는 사용자에게는 도움이 되는 기능이지만, 아무래도 일반 사용자에게는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것도 가능하다 수준에서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마지막 메뉴인 '모든 기기 제거'는 이름 그대로 맥에 등록된 모든 블루투스를 한 번에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특정 맥에 연결된 모든 블루투스 기기의 페어링을 일괄 해제한다든가 다른 컴퓨터로 이전하는 등의 조금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페어링이 해제된 기기는 언제든 메뉴 막대의 블루투스 아이콘이나 시스템 환경설정을 통해 다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 지금까지 OS X 메뉴 막대에 숨어 있는 블루투스 디버그 메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주 사용할 만한 기능은 아니지만 블루투스 관련 장애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트러블 슈팅' 도구로써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숙지해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조
MacObserver - OS X’s Hidden Bluetooth Debug Menu: Reset Devices and More

관련 글
• OS X 엘 캐피탄에 숨겨진 'Wi-Fi 모니터' 불러내기
• 맥에 연결된 블루투스 기기가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을 때 블루투스 신호 강도 측정하기
• 맥과 블루투스 장비의 연결이 간헐적으로 끊기는 증상 해결 방법
• 맥의 하드웨어 담당하는 PRAM과 SMC의 차이와 초기화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


    
  1. Blog Icon
    min

    맥 업데이트 이후, vm웨어 실행 후 종료하면 블루투스가 헤롱헤롱 거립니다. 가르쳐 주신대로 한 번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 Blog Icon
    감솨!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블루투스가 종종 말을 안들을때가 있었는데 알려주신 방법을 다음엔 꼭 써볼게요!
    p.s) 아래서 네번째 줄에 오타가 '특별히' → '특별한' ㅎㅎ

  3. Blog Icon
    이현수

    alt+shift+클릭으로 와이파이, 블루투스 기능확장하니 편리하네요~
    블루투스는 와이파이처럼 바탕화면에 상태창 표시할 수 있을까요?

  4. 네. 예전에는 블루투스도 Wi-Fi 모니터와 비슷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최신 OS X에서는 보이지 않더군요. 다른 곳에 숨겨져 있는 건지...
    http://macnews.tistory.com/1202

  5. Blog Icon
    오인용

    왜 저는 맥북과 아이폰이 블루투스 연결이 안될까요..
    계속 연결실패 뜨면서 맥북이 켜져있거나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 하라네요 ㅠ 워치랑 동시에 연결해서 그런가요?

  6. 저전력 기능이 도입 되면서 예전처럼 맥과 iOS 기기를 페어링으로 늘 연결해 놓는다거나 연결을 확인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서로간에 연결이 필요할 때면 알아서..자기들이 연결됩니다.

    핸드오프나 연속성 기능, 에어드롭, 아이폰으로 맥 께우는 앱들, 아이폰으로 맥의 키노트를 작동하는 것 등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맥과 아이폰을 굳이 연결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면 자기들이 관련 앱을 통해 저절로 연결된다는 것을요.^^

  7. Blog Icon
    우울

    제맥북은 잠자기모드에서만 깨면 블투가 유실이되요 저방법 다써봐도 안되는데..
    유독 트랙패드만 말썽이네요 왜그럴까요ㅠㅠ

  8. Blog Icon
    조봉이

    와.. 역시.. 원님 감사합니다.

    아이맥,맥북,패드2,아이폰

    한번씩 핸드오프가 막 꼬이는지 미쳐버리더라구요 ㅠㅠ

    아무리 해도.. 뭔가 꼬인느낌이라.. ㅠㅠ 특히 맥이랑 ios는 핸드오프가 잘될땐 정말 잘되는데. 둘중 한 기기를 재설치 하게되면

    또 뭔가 꼬여서 안되고 ㅠㅠ

    아이클라우드 로그아웃 하고 해도 진짜 안잡히거든요.. 기기 갯수도 많다보니 조금 꼬이는듯 합니다.

    모듈재설정 한방에.. ㅠㅠ 해결이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

  9. Blog Icon
    조봉이

    와.. 역시.. 원님 감사합니다.

    아이맥,맥북,패드2,아이폰

    한번씩 핸드오프가 막 꼬이는지 미쳐버리더라구요 ㅠㅠ

    아무리 해도.. 뭔가 꼬인느낌이라.. ㅠㅠ 특히 맥이랑 ios는 핸드오프가 잘될땐 정말 잘되는데. 둘중 한 기기를 재설치 하게되면

    또 뭔가 꼬여서 안되고 ㅠㅠ

    아이클라우드 로그아웃 하고 해도 진짜 안잡히거든요.. 기기 갯수도 많다보니 조금 꼬이는듯 합니다.

    모듈재설정 한방에.. ㅠㅠ 해결이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