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의 맥북프로... 웹캠과 오디오잭에 테이프 붙인 이유는?

2016. 6. 22. 13:22    작성자: ONE™

만일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돈이 많은 사람 중 한 명이고, IT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사람이라고 가정해 보자. 관음증을 가진 잠재적인 해커로부터 당신을 어떻게 안전하게 지킬 것인가? 

마크 저커버그의 예를 들자면, 약간의 테이프만 있으면 될 듯하다.

- TNW

페이스북이 인수한 인스타그램의 월 실사용자 수가 5억 명을 돌파한 것을 기념해 마크 저커버그가 이를 축하하는 글을 SNSdp 게시했습니다. 그런데 저커버그가 쓴 글보다 사람들의 이목을 더 끌고 있는 건 다름 아닌 사진 속의 맥북프로.

사진은 저커버그의 개인 사무실로 책상 위에는 맥북프로 한 대가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맥북프로 화면 상단에 있는 페이스타임 카메라와 측면에 있는 오디오잭을 테이프로 동여맸습니다. 해커가 저커버그의 컴퓨터를 노린다는 우려 때문에 개인보안팀이 이같은 조치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마크 저커버그쯤 되면 무언가 특별하고 독특한 해킹 방지 장치를 사용할 것 같은데 의외로 원시적인 방법을 쓰고 있는 게 흥미롭습니다. 하긴 웹캠이나 오디오잭이 물리적으로 막혀 있으면 해킹이 성공했다 하더라도 무용지물이겠죠. 

한편, 마크 저커버그는 평소 자신과 가족에 대한 보안에 각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페이스북은 1600만 달러(한화 185억원) 이상을 저커버그와 그의 가족 보안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개인 보디가드도 16명이 넘는다고 하죠. 일각에선 이를 두고 다른 사람의 개인 생활과 정보로 돈을 버는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신변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너무나 역설적으로 보인다고 꼬집고 있습니다.



참조
The Next Web - Mark Zuckerberg defeats hackers with a piece of tape / 9to5mac

관련 글
• 페이스타임 카메라를 덮어주는 사생활보호 액세서리? 'Nope'
• 아이폰으로 걸려온 전화를 맥에서 녹음하는 두 가지 방법

    
  1. Blog Icon
    jarreplus

    맥북 프로라면 오디오 잭이 이어폰이나 라인 인 입력 단자일텐데 오디오 단자를 막는건 의미가 없지 않나요? 카메라나 내장 마이크를 막아도 소리 정도는 도청이 가능할텐데요.

  2. Blog Icon
    클리옹

    내장 마이크는 당연히 차단되어 있겠고
    실수로 이어폰을 연결하거나 초소형 마이크도 못 꼽도록 완전히 막아둔게 아닐까요?
    핀 만한 초소형 마이크도 나오는 세상이니 말이죠.

  3. 재밌는 내용입니다. ^^
    그리고, 한편으로는 저렇게 까지는 필요가 없는 평범한 '제 자신'도 자랑스럽니다.!

  4. Blog Icon
    맥북프로

    저희 회사도 10년전부터 저러고 있어요.
    처음엔 USB 포트를 막더니, 나중엔 화상∙음성 통화하면서 자료 유출할까봐 웹캠이랑 오디오잭까지 막더라는...
    근데 CEO 노트북까지 저렇게 할 필요가 있나 의아하긴 하네요.

  5. 그건 노트북 사용자가 정보를 빼갈 까봐 그러는 것이고 위의 사례는 자신의 정보가 해킹 등으로 빠져 나갈 까봐 하는 것이니 조금 다르지 않을 까요?

  6. Blog Icon
    좋아요

    테이프좀 예쁘게 붙여주지.. 예산이 일년에 320만불이나 되는데 오너 컴퓨터에 커팅도 안하고 색도 안맞추고 그냥 대충 붙여놨네.. 일 제대로 안하네

  7. Blog Icon
    아하나

    저커버그 맥북프로는 독이 참 단순하네요.
    독에다가 내려놓지 않은 것인지..
    크롬을 사용하나봐요..사파리는 없는 것을 보면요..

  8. Blog Icon
    역설의혁명

    '일각에선 이를 두고 다른 사람의 개인 생활과 정보로 돈을 버는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신변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너무나 역설적으로 보인다고 꼬집고 있습니다.'

    << 일침..

  9. 제가 성공을 안하는 이유가 바로 저렇게까지 신경쓰며 살기 싫어서입니다. (크흑)

  10. Blog Icon
    홍홍

    이전부터 궁금했던 것인데, 카메라 옆의 램프는 소프트웨어와 무관하게 카메라 작동시 무조건 불이 들어 오게 설계 되어 있는 것인가요? 물리적으로 무조건 불이 들어오게 되어 있다면 가리지 않아도 일단 어느정도 안전 할 것 같아서요.

  11. 사람의 개인 생활과 정보로 돈을 버는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의 신변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너무나 역설적으로 보입니다!

  12. Blog Icon
    허허

    카메라에 붙힌 테이프와 이어폰 단자에 붙인 테입을 서로 바꿔 붙였다면
    깔이 맞았을텐데, 아쉽네요 ㅎㅎ

  13. Blog Icon
    JK-Coffee

    사진에 화살표 방향이 잘못됬네요.... 뭘 확대한건가 한참 봤어요

  14. Blog Icon
    처음봄

    스티커 훼손 여부 확인하기 쉬우려고
    배경과 구분되는 색의 스티커를 사용한 것 같아요

  15. Blog Icon
    이리네어

    특수 테이핑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