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홈페이지에 10년 째 잠들어 있던 페이지 'Science on the Mac'

2016. 6. 28. 22:26    작성자: ONE™

애플 홈페이지가 개편에 개편을 거듭하는 동안 꿋꿋이 살아 남은 페이지가 발견돼 애플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2007년에 애플 홈페이지에 올라온 맥 관련 홍보물로 '누보몬드'라는 레딧 유저를 통해 처음 소개됐습니다. 주소는 http://www.apple.com/go/scienceonthemac 입니다.

웹 페이지를 살펴보면 당시 애플의 주력 상품이던 맥 컴퓨터가 과학 연구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고, 어떤 장점이 있는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IT 전문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유닉스의 강력함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운영체제라는 게 당시 애플이 과학자들에게 내세운 맥 컴퓨터의 장점입니다. 물론 지금도 인식 자체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당시는 이 같은 인식이 실제 시장에서 상당히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과학자들이 Mac을 이용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Mac 플랫폼은 복잡한 과학 연구를 위한 간단한 해결책입니다. 코드 한 줄조차 보지 않아도 UNIX의 모든 능력과 유틸리티를 활용할 수 있게 해드립니다

스크립트를 포함해 오픈소스와 상용 소프트웨어, 심지어 Windows 운영체제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그 무엇이든 실행하세요. 프로그래밍도 C++에서부터 Python까지 어떤 언어로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도구를 이용해 여러분의 작업을 출판하고 발표하세요. Mac은 직관적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연구 그 자체에 자유롭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정상급 성능의 Intel 프로세서는 여러분의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빨리 이뤄지도록 만들어 드립니다.

- Apple

내용도 내용이지만 애플 웹사이트의 옛날 레이아웃을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흐르는 시간은 속일 수 없었던지 당시에는 꽤 세련돼 보이던 레이아웃이 어딘가 모르게 촌스럽고 딱딱한 느낌을 풍깁니다. 지금 애플 웹사이트도 10년 뒤엔 그렇게 보이겠죠.

아무튼 애플 홈페이지가 개편되면 이전 콘텐츠는 삭제되기 마련인데, 이 페이지는 어떻게 10년 전 모습 그대로 보존돼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걸까요? 아니면 단순히 애플 직원이 지우는 걸 깜빡한 것일까요? 이유는 모르겠지만 애플 홈페이지의 옛흔적이 애플 서버에서 지워지기 전에 마지막으로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참조
Apple.com - Scientists are breaking new ground with the Mac. /via Reddit

관련 글
• 애플 공식 웹사이트 대대적 개편... '상품 탐색과 쇼핑 일원화'
• 역대 맥 OS X과 애플 소프트웨어의 포장상자 모음
• 맥 OS X 버전별 환영 동영상 모음... '그때가 기억나십니까?'

    
  1. Blog Icon
    

    사이트맵에도 안 나오고 링크들이 다 깨진걸로 보아, 미처 제거하지 못한 페이지인듯 하네요.
    내용을 보면 이스터엑으로 일부러 남겨놓은 것도 아닌 거 같고... 참 요즘 보여주는 모습들이 하나 같이 ㅉㅉ

  2. Blog Icon
    

    암튼 팀쿡과 크레익 페더리기는 가능한 한 빨리 선수교체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WWDC를 보니 크레익 페더리기의 역할이 많이 줄어들은 것 같아 약간 위안은 되지만...
    버트랜드 설렛은 은퇴할 때가 되었다 치고, 제일 아쉬운 건 스캇 포스톨입니다.
    원하는 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갖고야 마는 성격이 잡스와 가장 많이 닮았다던 그였죠. ㅋ

  3. Blog Icon
    아사나

    CEO에게만 허락되는 성격이죠

  4. 다음도 이래요.. 옛날 저장해 놓은 html 파일(메인페이지) 불러내니, 이미지 링크들 그대로 살아있고 그대로 돌아가더라구요.. 작동두 잘 되구요.. 다음 로고 누르니, 저장해 놓은 파일이 아니라 진짜 다음 메인페이지가 옛날페이지로 링크되어 뜨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그냥 예전 웹페이지를 지우지 않은 듯 합니다 그나저나 이 블로그에는 웹페이지 하나만으로 기업의 미래와 전망을 보는 건 물론 현 ceo를 비판하는 궁예분이 하나 계시는군요

  6. Blog Icon
    dummyfactory

    과학자들이 맥을 많이 쓰는 이유 중에 하나가 UNIX나 X Window 때문이였는데 요즘은 어떻게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본문과 전혀 관련 없는 이야기지만,
    베르트랑 세를레가 만든 OS X 까지가 저는 제일 좋았네요. 이후에 Mountain Lion까지도 그럭저럭 좋았구요.
    내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일반 유저 입장에서 본다면 요세미티 이후 부터는 OS X을 사용 할때의
    단순하고 우아하면서 동시에 작업 포커스가 이동 할 때 백 프로세스의 이음매를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부드럽게 잘 돌아간다는 것이
    제가 맥을 좋아하고 OS X을 좋아하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요세미티도 그렇고 엘 캐피탄도 그렇고 여전한 버그들 때문에 점점 정이 떨어져가는 상황이네요.

    OS라는 걸 한명이 만드는 것도 아니고, 개발 수장 한명 바뀌었다고 당장 크게 달라질 정도의 소규모 프로젝트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도 최근의 OS X은 베르트랑 세를레를 자꾸 추억하게 만듭니다. 억센 프랑스 액센트의 영어도 다시 듣고 싶어질 정도로요.

    이름이 Mac OS X에서 OS X으로 바뀌고 이제 세번째로 macOS가 되는 시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획기적 발상, 부드러움, 우아함, 직관적 UI와 아름다움, 강력함 그리고 무엇보다
    'It Just Works'가 한 곳에 잘 모인 macOS를 기대합니다.

  7. Blog Icon
    이명시러

    지금 보니 페이지 없어졌네요

  8. Blog Icon
    맥프레^^

    페이지가 없네요...

  9. Blog Icon
    thisisyh

    페이지 없는걸로 나오네요. 원님 글을 애플 관계자가 보고 급히 삭제?ㅎㅎㅎ

  10. 하루만에 삭제된 걸 보니 애플이 정말 지우는 걸 깜빡 하고 있었나 보군요

  11. Blog Icon
    POOH

    지워졌네요... 애플직원이 백투더맥 참고하시나요? ㅎㅎㅎ 못본다는게 아쉽네요ㅜ

  12. Blog Icon
    지나가는 나그네

    .현재 대학원을 다니면서 맥을 쓰는 학생입니다.

    제 상황이나, 생각이 모든 과학자들의 입장을 대신할 수 없다는점.. 생각해주시구요.

    저같은 경우에는 맥을 메인으로 사용할 만큼.. 아니 맥을 쓰는게 오히려 더 편리합니다.

    맥OS, 리눅스 시스템, 유닉스 시스템, Windows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Windows는 사용자가 많다보니 프로그램들이 Windows 전용으로 개발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분석용 프로그램이라고 봐야겠죠.. 아마 맥을 사용하시는분들 중에서 MS Office를 사용한다! 라는 분들중..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페러렐즈 등 가상머신을 설치해서 MS Office를 Windows용으로 사용해야할지, 아니면 맥OS용 MS Office를 사용해야할지 말이죠..
    이런 보조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Windows용 프로그램이 오히려 좋기도 합니다.

    리눅스는 일단 속도 때문에 사용하고있습니다.
    슈퍼컴퓨터에 설치된 OS가 Windows 인거 보신분 계실까요? 거의 대부분 리눅스, 유닉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리눅스에서 작업하기를 원하지.. 리눅스와 Windows를 왔다갔다 하는걸 선호하지 않겠죠..
    그러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대부분 리눅스용으로 개발이 많이 되고있죠.. 소스코드로 설치해야하는부분들이 있어서...
    리눅스 다음으로 맥이 그런걸 설치하기가 좋죠.. macport나 homebrew, fink 같은것으로 쉽게 설치도할 수 있구요..
    다만... 한번씩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 xcode 라던지, x11 쪽을 업데이트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해서.. 불편한게 있긴 합니다...
    그래도 일단은 Windows 보다 설치하기 편한 프로그램들이 있고.. 속도 역시 빠르죠..
    뭐... 이런 장점들이 있기에 맥을 사용하죠... 저같은 경우에는 컴퓨터로 계산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중요하지.. 다른게 중요하지 않죠.
    과학자라고해서 모두 컴퓨터를 잘 다루는게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Windows를 사용하는게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화학실험을 한다거나, 동물실험을 한다고해서 맥을 사용하면 연구에 도움이된다? 말도 안되는 소리죠...
    저같은 경우에만 해당되는 사항이죠. 원래 기업 자체가 이런걸 확대해서 마치 무언가 대단하게 효과가 있을것이라고 광고를 하기도 할테니까요..
    그런데 지금을 보면... 실험을 하면서 컴퓨터로 계산을 한다거나.. 그렇게 복수로 하는 과학자들이 늘고있죠.... 그래서 어쩌면 맥은 Windows 보다 더 도움이 되는 OS가 될 수 있는 기회는 열려있죠..(리눅스에는 뒤쳐지겠지만..)

  13. 어제 소스를 다 따오길 잘 했네요
    벌써 지워졌을 줄이야...

  14. 소스좀 보내쥬세요
    감솨함다
    jason85717893@gmail.com

  15. Blog Icon
    사아라암

    지워졌군요...........

  16. Blog Icon
    Aeria

    이구 없어지기 전에 보고 싶었는데 ㅎㅎㅎ

  17. Blog Icon
    와룡서생

    이런거는 많이 알리지 말고 조용조용히 있었으면 좋았겠는데 말입니다. 맥이 과학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내용이 궁금했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