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무료 계정 동기화 기기 2대로 제한... 일부 국가에선 유료 플랜 가격 인상

2016. 6. 29. 11:10    작성자: ONE™

에버노트는 오늘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늘부터 새로운 정책을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정책에선 에버노트 무료 계정에 연결할 수 있는 기기 댓수가 제한되며, 일부 국가에선 유료 계정의 가격이 크게 인상했습니다.

에버노트의 공지에 따르면, 무료 플랜(베이직) 사용자는 계정에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 댓수가 3대에서 2대로 바뀝니다. 컴퓨터 1대와 휴대폰 1대, 또는 두 대의 컴퓨터로 연결이 제한된다는 의미입니다. 달리 말하면 아이폰 ∙ 아이패드 ∙ 맥 등 3대 이상의 기기를 에버노트에 연결하려면 연간 3만원 이상을 내는 유료 플랜으로 전환해야 셈입니다. 지금까진 기기 수 제한 없이 에버노트에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에버노트 웹사이트 접속은 기기 댓수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새 정책 이후에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측은 "우리의 목표는 유저 여러분이 자주 요청하는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는 한편 핵심 제품에 대한 투자를 통해 더욱 강력하고 직관적인 제품을 만들어 에버노트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선해 나가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시간, 비용 면에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유료 이용자 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것입니다.

무료 계정의 연결 가능 대수는 3대에서 2대로 줄었지만 월간 업로드 용량은 60MB로 이전과 같습니다. 또 유료 플랜을 통해 제공하던 '모바일 앱 암호 잠금' 설정이 무료 계정 사용자들에게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기기 댓수를 제한하는 것을 무마할 만큼의 혜택인지는 의문입니다.

* 가격은 미국 계정 기준

유료 플랜인 '플러스'와 '프리미엄'은 동기화 할 수 있는 단말기 개수에 제한이 없지만 국가에 따라 가격이 크게 인상됐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플러스 플랜은 매월 2.99달러에서 매월 3.99달러로 가격이 33% 올랐고, 프리미엄 플랜은 매월 4.99달러에서 7.99달러로 38%나 올라 인상폭이 특히 컸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한국 원화 결제 금액은 종전과 동일합니다. (원화 기준으로 플러스 플랜은 연간 30,000원, 프리미엄 요금은 연간 55,000원) 또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에버노트 '비즈니스’ 플랜도 이번 가격 정책 변동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에버노트의 새로운 정책은 오늘부터 시행되며, 이미 유료 플랜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은 새로운 정책이 적용되기까지 유예 기간을 뒀습니다. 다만 가까울 시일 내 안내 메일을 발송한다는 것으로 보아 가입 시기나 구독 갱신 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격을 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밖에 에버노트의 새로운 가격 정책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Evernote - Evernote 서비스 플랜이 변경됩니다
Evernote - FAQ about pricing changes (June 2016)

관련 글
• 에버노트,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으로 무장한 맥용 '에버노트 6' 출시
• 마이크로소프트, 에버노트에서 원노트로 메모를 옮길 수 있는 '가져오기 도구' 공개
OS X 메모 앱으로 에버노트 '메모 가져오기' 사용법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박상우

    이젠...버릴떄가 된듯 하군요..! 대수 제한이라...

  3. Blog Icon
    Steve

    2달전쯤인가요?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취지에서 모든 앱을 애플기본앱으로 갈아타고 서브용으로 에버노트는 남겨두었는데 아이폰+아이패드+맥북프로 사용자인 저에겐 더이상 에버노트는 사라지겠네요... 이럴바엔 차라리 베이직 사용자를 유료전환시키기 위해 세미+(업로드양 조금업 + 접속기기 무제한)와 같은 요금 플렌을 하나 더 두지.. 물론 1년간 사용이라고 봤을때 아주 큰 금액은 아니지만 여태 무료 사용자들에게 바로 플러스 플렌으로 갈아타기엔 심적부담이 클텐데..

    물론 회사 유지를 위한 조치인건 알겠는데 요금제 차등이 조금 아쉽네요.

  4. 이제 배가 부른듯....

  5. Blog Icon
    돌핀

    "무료앱"이라는 명칭때문인지 무료를 유료화 시키는 것이 왜 문제인지 의문스러워하는 분들이 많군요. 무료화 정책은 자신의 아이템을 시장에 알리고 생태계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영업"정책입니다. 당연히 기능상 제한을 두는 무료상품과 제한이 없는 유료상품을 병행하죠. 유료상품이 없던 경우는 유료화 시행시 무료상품에서 제한을 두던 내용을 풀어주는 형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지금 에버노트는 무료상품 기능에 제한을 둬버렸죠.
    일반적인 형태도 아닐뿐더러 치졸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6. Blog Icon
    스타크

    무료였던 기능을 유료화 시키는건 소비자를 낚아서 장사하는 행위죠..

  7. 에버노트에 있는 내용 전부 옮기고, 그냥 메모앱으로 써야겠어요 ^^ 메모앱도 좋아요~

  8. 아직까진 쓸만 하겠네요. 그래도 조만간 플러스로 업그레이드 해야겠습니다

  9. Blog Icon
    qkdqnswk

    2대 제한은 최악의 패착 아닐까 싶은데요. 에버노트가 유용했던 이유중 하나가 모바일과 PC간의 동기화만이 아니라 멀티 플랫폼 환경을 지원하기때문 아닌가요? 사무실에서 윈도우 PC를 쓰는 사람이 집에서 맥으로 작업한다던가 할땐 최하 3대는 기본 지원을 해야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실시간 동기화에 관해서 맥/iOS 메보 앱이 워낙 강력해서 저는 에버노트도, 원노트도 지운지 오랩니다만, 가끔 원노트나 에버노트를 이용해서 윈도우PC에서 작업하던것도 이젠 원노트 하나만 쓰게 될 듯 합니다.

  10. 에버노트...이젠 안녕

  11. Blog Icon
    살라딘

    저도 이번 정책은 정말 아닌것 같습니다.
    아이폰 + 아이패드 + 맥북 +@(집 데스크탑) 무료버전
    사용중인데 이것만 해도 대수가 4대 이상 되버리네요 -_-;;

    무료 이용자의 이용기기 수를 제한하는 이와 같은 악수를
    사용해야 했는지 개인적으로 의문입니다

    아마도 많은 유저들이 떠날거? 같은데 저도 그중 하나가
    될것같네요 ㅎㅎ;;

  12. Blog Icon
    n

    에버노트 대신해서 쓸 수 있는 메모앱이 많은데, 에버노트 썼던건 멀티플랫폼이 가장 컸어요.
    윈도우 맥 아이폰 모두 지원하면서 웹에서 간단히 볼 수 있는 메모앱이었기에 썼는데...
    자신들의 최대 장점을 묶어버리다니요...
    자꾸 이상한 기능 추가하지 말고 기본에 충실했으면 좋겠네요.

  13. 이미 프리미엄 유저라 좀더 서비스네 신경을 써주었으면

  14. 감사합니다 바로 삭제했습니다

  15. Blog Icon
    DRAGO

    웹에서 그대로 접속 가능하다면, 전용 어플로 접속하는 건 모바일 기기뿐이라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듯.

  16. Blog Icon
    pyk385

    에버노트 오랜 사용자 입장으로서
    에버노트 적자에 구조조정 소식에 개발을 멈추면 어쩌나 걱정했었는데
    이번정책으로 회사 재정상태 회복하고
    고급인력 많이 뽑아서
    인터페이스 개선 및 전반적인 경량화 작업을 어서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넘나 무거운 에버노트 ㅜㅠ

  17. Blog Icon
    눈사람

    경량화요구에 격하게 공감하고 갑니다

  18. 하악하악 이네요 좀 아쉽습니다 ㅠ

  19. Blog Icon
    맥매니아

    mac이나 ios 시스템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냥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본 메모 앱을 쓰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애플의 기기간 '싱크'는 세계 최강이죠.

  20. 아... 이거 때문에 에버노트에 있던 자료들 오늘 구글keep으로 다 옮겼습니다. OTL

  21. Blog Icon
    타쿠앙

    아 마이그레이션 시작해야겠다. 애플 메모앱으로...

  22. Blog Icon
    사시코

    http://venturebeat.com/2016/06/30/4-free-evernote-alternatives-you-should-try/
    대체제 4종이 있다지만,애플 기기 이외에 윈도우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노트/메모 동기화할만한 대체제가 아직 별로 없다는게 큰 문제죠.
    간단한 메모 같은거야 상관없겠지만,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노트들을 100개 이상 아이폰/아이패드/PC/아이맥/맥북프로/기타 안드로이드 기기들과 동기화해서 관리하는 저로썬 어쩔 수 없이 플러스를 써야할 거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