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iOS용 DEVONThink To Go 2.0 출시

DEVONThink To Go의 최신 버전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습니다.

DEVONThink To Go는 맥용 DEVONThink 시리즈와 짝을 이뤄 구동되는 앱으로, DEVONThink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문서를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열람∙편집할 수 있는 앱입니다.

기존에도 버전 1.0이 있었지만 기본 성능과 안정성이 크게 떨어져 맥 버전 사용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완성도가 너무 낮아 마치 아마추어가 만든 앱을 보는 듯 했죠. 특히 앱의 핵심 기능 가운데 하나인 동기화 성능이 형편 없었는데, 문서 몇 개를 동기화 하는 데 짧게는 수십 초에서 길게는 몇 분이나 걸리기도 했습니다. 제작사도 이런 지적을 의식한 듯 앱스토어에서 앱을 스스로 내리는 동시에 고객에게 사과를 구한 바 있습니다.

이후 제작사가 열심히 칼을 갈아 왔는지 이번에 이런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된 버전 2.0이 나온 것입니다. 제작사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문제를 보완하는 수준을 넘어 아예 밑바닥부터 새로 설계한 앱"이라면서 앱의 안정성과 동기화 성능을 대폭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새로운 동기화 엔진을 개발해 맥용 DEVONThink와 iOS 버전에 나란히 탑재했고, iOS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최신 기술을 앱에 접목해 전반적인 성능과 기능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설명입니다.

문서를 동기화하고 열람하는 데 그치지 않고 문서를 생성∙편집하고 PDF 문서에 주석을 달 수 있는 기능도 새로 선보였습니다. 인터페이스와 문서 탐색 방식도 더욱 심플하게 바뀌었습니다.

이 외에도 라이브러리와 문서 관리 측면에서 사용자들이 반길 만한 기능이 많이 추가됐습니다.

DEVONThink To Go 2.0의 새로운 기능

새로운 동기화 엔진: Mac과 직접 연결, Dropbox, WebDAV 지원. 메타데이터만 동기화*
문서 정돈: 문서 이동, 교체, 복제, 휴지통 삭제, 그룹 및 그룹해제, 태그
문서 변환: 다양한 문서 포맷 간의 상호 변환
문서 생성: 문서 지원 인터페이스를 통한 새로운 항목 생성
문서 검색: 고급 검색 언어를 통한 텍스트 전체(full-text) 검색
문서 탐색: 다양한 활용사례를 위한 사전 구성된 스마트 그룹
문서 주석 달기: 새로운 PDF 주석 기능*
문서 편집: 리치 텍스트를 지원하는 문서 편집 기능. 마크다운 문서 편집 및 실시간 렌더링
문서 보기: 이메일 및 스프레드시트 보기*앱 내 구입
드래그 앤 드롭 지원: Mac 스타일의 그리드 뷰에서 문서 이동(iPad 및 iPhone Plus 전용)

참고로 '메타데이터만 동기화(Sync only metadata)'는 파일의 요약본이나 썸네일만 준비했다가 실제로 파일을 열 때 원본을 내려받는 식으로 iOS 기기의 저장공간을 절약하는 기능입니다.

가장 중요한 가격은 다소 고가인 미화 14.99달러로 책정됐는데요. 기존 1.0 버전을 구매하신 분들은 앱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 기능 목록에서 별표(*)를 단 일부 항목은 앱 내 구입을 통해 4.99달러를 추가로 결제해야 활성화됩니다. 더불어 2.0 버전에의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맥용 DEVONThink 시리즈도 최근에 나온 2.9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그런데 버전 2.0 출시와 관련해 한 가지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서만 버전 2.0을 구매 또는 업그레이드 할 수 있고, 한국 앱스토어는 여전히 앱이 내려가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한국 앱스토어에서 버전 1.0을 구매한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제작사는 애플이 국가마다 세금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들도 어쩔 수 없는 불가피한 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Due to the way Apple handles taxes on the App Store, DEVONthink To Go is not available in all countries. 

Please purchase in the US or EU store if it is not available for you in your country. We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s."

일단 한국 앱스토어에서 버전 1.0을 구매했더라도 앱스토어 국가를 미국으로 변경하는 등의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 앱을 업그레이드하더라도 앱 자체는 한국 계정에 귀속되어 있기 때문에 앱 내 구매 항목을 결제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른 앱은 이런 문제가 거의 없는데 DEVONThink만 세금 문제를 이유로 판매 국가에 제한을 두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한국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한 분들을 위하 제작사가 구체적인 해명이나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제작사에 문의 메일을 보냈는데 답신이 오면 본문에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DEVONThink To Go 2 공식 웹사이트
DEVONThink 공식 블로그 - DEVONthink To Go 2.0

관련 글
개인 데이터베이스 솔루션 'DEVONthink', 온라인 동기화 및 웹 공유 기능 지원
백투더맥 블로그 방문자가 선정한 2015년 최고의 Mac 앱 100선
[7월 4주] 주말 Mac 소프트웨어 브리핑
• 애플, 한국 앱스토어에서 앱 가격 10% 일괄 인상... '부가세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