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시에라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켜기 전에 주의할 점... Parallels∙VMware 폴더 정리 필수

2016. 8. 9. 05:54    작성자: ONE™

macOS 시에라 베타 버전을 설치했거나 앞으로 설치해야 할 분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기에 앞서 각별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macOS 시에라를 시작으로 사진 보관함뿐 아니라 데스크탑과 도큐멘트 폴더에 있는 파일까지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해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 두 폴더에 있는 파일을 아이클라우드 서버에 올려놓았다가 필요할 때 내려받을 수 있는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이 도입되었기 때문입니다.

"저장 공간이 가득 찼나요? 걱정 마세요. macOS Sierra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파일들을 자동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해 필요할 때만 꺼내 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죠. 당신이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파일들을 찾아 제거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그러니 당신의 Mac에는 새로운 파일들과 최근에 사용했던 파일들을 위한 공간이 언제나 준비되어있는 셈이죠."

- Apple

그런데 자칫 이 기능을 활성화했다가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이 부족해지는 당황스러운 상황을 맞을 수 있습니다.

패러렐즈 데스크탑 또는 VMWare 퓨전에서 사용하는 가상 컴퓨터 파일이 도큐멘트 폴더에 저장되기 때문입니다. macOS 시에라에서 아이클라우드 환경설정을 위 사진과 같이 구성하면 홈 폴더에 있는 데스크탑 및 도큐멘트 폴더가 아이클라우드 폴더로 이동합니다.▼

가상 컴퓨터 용량이 적게는 몇GB에서 많게는 수십GB를 차지하는 경우도 그리 낯선 모습은 아닐 겁니다. ▼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을 활성화하면 가상 컴퓨터가 저장된 도큐멘트 폴더가 통째로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되므로 아이클라우드 여유 공간이 급격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로컬 저장 공간 아끼자고 아이클라우드 여유 공간을 날려버리는 셈입니다. 아이클라우드가 가득차면 앱 데이터나 사진이 제대로 동기화 되지 않거나 iOS 백업 기능이 멈추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macOS 시에라 베타 테스트가 진행 중이기에 섣부른 판단은 이르지만, 정식 버전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아이클라우드 여유 공간이 없어지는 상황을 겪는 사용자가 적지 않을 것 같은데요. 애플도 모 아니면 도 식으로 데스크탑과 도큐멘트 폴더를 통째로 업로드 할 것이 아니라, 동기화 폴더를 좀 더 세분화 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일단 가상화 소프트웨어 제작사들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어 조만간 소프트웨어 차원에서 해결책이나 패치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 전까지는 가상 컴퓨터가 저장된 폴더를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아예 저장공간 최적화 기능을 켜지 않는 등의 조치를 취해 혹 발생할지 모르는 불편을 미연에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차후 이와 관련한 소식이 있으면 또 전해드리겠습니다.



참조
VMWare - A very important reminder for Fusion users with macOS Sierra!

관련 글
macOS 시에라의 저장 공간 최적화 기능 살펴보기
VMWare Fusion, macOS 시에라 개발자 프리뷰 지원 패치 배포
패러렐즈 데스크탑 11, macOS 시에라 대응 업데이트

    
  1. Blog Icon
    재벌왕초

    좋은 정보 감사..

  2. Blog Icon
    roxie

    윈도우.. 안쓰고 싶은데.. 현실은 어쩌다 한번은 꼭 써야 해서.. 계륵입니다.. 하루에도 열두번 지울까 말까 지울까 말까...

  3. Blog Icon
    카카로트

    아이클라우드 결제 유도를 위한 또다른 장치가 되겠죠 사진만해도 그러니 ㅋㅋ

  4. Blog Icon
    김영규

    패러럴즈를 사용하시는 분은 맥OS  시에라 iCloud 에 저장(동기화)을 하기 전에 Document 내에있는 Parallels 폴더를 내컴퓨터에 옮겨 놓고 패러럴즈에서 '설정'에서 '가상 컴퓨터 폴터'를 변경하시면 가상 컴퓨터의 파일이 동기화 되어서 아이클라우드 저장공간이 줄어 드는 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5. Blog Icon
    YoonA

    저는 완전 호갱 되었네요ㅠㅠ 그리고 폭망!
    50G사용하던 중이었는데, 200G로 바꾸고 그것도 안되어서(패러렐즈 땜에) 1테라로 ㅠㅠ하면서 바꾸었습니다.
    이게 바탕화면 및 도큐먼트 까지 전~부 한번에 동기화 하는 방식이라 클릭 한 번 잘못 했다간 피할 방도가 없습니다.
    이젠 동기화 끄면 맥북에서는 바탕화면의 모든 아이콘을 포함에서 몽땅 없어집니다.
    지금은 패러렐즈를 몇 일째 업로드 하는 중 인거 같은데....그게 150G가 넘고 한 개의 파일로 인식해서...업로드 진행이 되는건지 안되는건지 짜증 지대로입니다.
    적어도 패러렐즈 사용하시는 분은 데스크탑 및 도큐먼트 폴더 절대로 체크하지 마세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