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베스트(Avast), 맥용 비밀번호 관리앱 시장 진출... Avast Passwords for Mac 베타판 공개

2016. 9. 13. 04:53    작성자: ONE™

'어베스트(Avast)'가 맥용 비밀번호 관리앱 시장을 꽉 쥐고 있는 1Password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어베스트가 오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맥용 'Avast Passwords' 베타판을 선보였습니다.

어베스트는 외국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상당히 잘 알려진 보안업체가 아닐까 싶은데요. 지금까지는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을 주로 취급해 왔지만, 지난해부터 비밀번호 관리앱 개발에 힘쓰는 등 사업 다각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행보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iOS와 안드로이드, 윈도우용 'Avast Passwords'가 먼저 출시됐으며, 이번에 맥 버전이 베타판 형태로 공개되기에 이르렀습니다.

'Avast Passwords' 같은 비밀번호 관리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단은 편리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웹 서핑에서부터 은행업무에 이르기까지 일상 속의 많은 일들이 웹 상에서 이뤄지는 만큼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강력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는 워낙 사이트가 많다보니 비밀번호를 일일이 기억하기 쉽지 않습니다.

Avast Passwords를 사용하면 잊어버린 비밀번호를 찾아 헤맬 일도, 또 복잡한 숫자와 대소문자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즐겨찾는 웹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아니라, 한 군데서 통합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클릭만으로 사이트 로그인 정보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고, 여러 디바이스로 비밀번호 보관함을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등의 편의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도 여러 장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맥용 Avast Passwords의 사용법은 1Password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Safari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로그인 정보 저장과 빠른 입력

우선 메인 프로그램과 더불어 사파리∙크롬∙파이어폭스용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후 어떤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보관함에 저장할지 묻는 창이 나타나는데, 이렇게 보관함에 로그인 정보가 저장되면 해당 사이트를 다시 방문했을 때 자물쇠 아이콘만 눌러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한 방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

보관함에 저장된 로그인 정보는 언제든 메인 프로그램을 통해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에 앱을 처음 사용할 때 보관함을 빠르게 구성할 수 있도록 구글 크롬이나 '1Password'에 저장된 로그인 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기능(Import)이 준비돼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 베타판이라 그런지, 아니면 로그인 정보에 한글이 포함돼 있어서 그런지 1Password에서 내보낸 파일(CSV)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좀 더 확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 Avast Passwords 환경설정 > Import

그 밖에 월 9.99달러 상당의 프리미엄 플랜을 구독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한번의 터치를 통해 데스크탑 버전 로그인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One Touch Login' 기능과 웹사이트에 보안위협이 발견된 경우 이를 통보하는 'Password Guardian' 기능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 버전에서도 기기간 동기화를 비롯해 비밀번호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므로 프리미엄 플랜을 반드시 구독할 필요는 없습니다. 굳이 모바일 앱을 이용하지 않아도 데스크탑 버전에서 키보드로 마스터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Password Guardian'이라는 기능 역시 국내 사이트를 지원하는지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입니다. iOS 앱의 경우 터치ID를 이용한 원터치 로그인과 로그인 정보 채우기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아무래도 신생 앱이다 보니 기능의 가짓수나 전반적인 완성도는 '1Password'나 'DashLane' 'LastPass' 같은 원숙미 넘치는 비밀번호 관리 솔루션에 비해 미치지 못하는 편입니다.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일회용 비밀번호(OTP)라든가, 문자와 숫자로 이뤄진 복잡한 비밀번호를 능동적으로 제안하는 기능이 없고, 단지 사용자가 입력한 로그인 정보만 수동적으로 저장할 뿐입니다. 맥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응용 프로그램 시리얼번호 관리라든가, 은행계좌∙신용카드 관리 기능도 전무합니다. 전반적으로 1Password나 Lasspass의 초창기 모습을 보는 듯합니다.

이처럼 개선의 여지가 많고 몇 가지 단점도 보이지만, 경쟁 솔루션과 달리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며 사용 방법이 쉽고 간편하다는 점에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서버에 마스터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고 개인 단말기에만 저장하는 ‘종단간 암호화’와 '무작위 문자열(Salt)'이 더해진 파일 암호화 등 여러 겹의 보안 레이어를 제공하는 등 패스워드 매니저에서 가장 중요한 보안성에 상당히 신경을 쓴 흔적이 돋보입니다. 가볍게 쓸 수 있으면서도 보안성이 좋고,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비밀번호 관리앱을 찾으신다면 한번쯤 시도해 볼만합니다.

Avast Passwords는 이번에 공개된 △ 버전을 비롯해 △ 윈도우, △ 안드로이드, △ iOS 버전이 준비되어 있으며, 기기간 동기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선 앱 설치 후 어베스트 계정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참조
Avast Passwords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인기 비밀번호 관리앱 '1Password' 정액 구독 서비스 출시
맥용 1Password 6 출시... 기존 구매자에게 무료 업그레이드 제공
온라인 암호관리 서비스 'LastPass', 맥 전용 소프트웨어 출시

    
  1. Blog Icon
    마스

    전 원님이 Enpass 어플을 꼭 좀 포스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몇달 전 아이맥 사면서 비밀번호 관리 앱 온갖 걸 다 써봤는데요. 1password부터 dashlane, lastpass, 또 뭔 패스워드박스인가 뭐시기까지. 근데 다 뭔가 국내 사이트 호환성 문제도 있고(dashlane은 네이버, 다음에서 에러납니다. 제일 중요한 사이트 두 개가...) 가격이 겁나 비싸거나(1password는 스스로 창렬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봐도 무방해 보이네요. 반년 무료래서 써봤는데 성능은 둘째치고 반년 뒤에 결제될 가격 때문에 짜증나서 더이상 쓸 마음이 안 생김) 해서 대체 뭘 써야 하지 고민하던 도중에 무심결에 애플 앱스토어 검색했다가 알게 된 어플이 Enpass입니다. 한글화에다 디자인 이쁘지 가격도 저렴하고 호환도 짱입니다. 패스워드 관리 어플로 워낙 골머리를 썩었던 터라 진짜 만인에게 홍보하고 싶네요. 비밀번호나 카드 정보, 라이센스 코드 정도 기록해놓고 쓰고 있는데 정말 이만한 앱이 없습니다. 제 기준에선 정말 퍽킹 어썸입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은행 보안카드를 사진 찍어 보관해놓고 싶은데 사진을 보관하진 못하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못 찾는 걸지도 몰라요. 맥버전은 무료구요. 아이폰 아이패드 유니버셜 앱이 10달런데, 10달러 내면 평생 쓸 수 있습니다. 진짜 저와 같은 고민 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고 해답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Enpass 진짜 짱입니다.

  2. 1Password 관련글 올라올 때마다 대안으로 Enpass 강추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걸 보면 물건은 물건인가 보군요. 호기심이 동하는데 조만간 Enpass도 찬찬히 살펴보고 1Password와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좋은 글감 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Blog Icon
    Giwon Jang

    감사합니다

  4. Blog Icon
    홍몽섬

    ENpass라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살펴봐야 겠습니다.

  5. Blog Icon
    홍몽섬

    시에라 베타를 써서 그런지 굉장히 자주 다운되네요. 일단 업그레이드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6. Blog Icon
    마스

    엘 캐피탄에선 완벽하게 돌아가는데 시에라 대응 패치가 안 되었나 보군요ㅠㅠ

  7. Blog Icon
    이흘라스

    ENpass 다운햇습니다.
    현재 1패스워드를 6개월 써보기는 하는데
    과연 이거 과금하면서 쓸 가치가 있나 테스트중인데

    만약 ENpass가 10불로 해결된다면 제가 바라던거죠...

  8. Blog Icon
    마스

    enpass가 님께 해답이 되어줬으면 좋겠네요!!!

  9. Blog Icon
    구한모

    enpass 사파리,크롬 화장프로그램이 계속 에러가 나네요 어떻게 해야합니까?

  10. Blog Icon
    노투아

    avast 비밀번호 앱 글에 enpass 댓글이 달리네요.
    enpass 앱 써봤는데 정말 좋습니다.
    windows도 써서 방금 넘어왔는데 만족 중입니다.

  11. Blog Icon
    이흘라스

    enpass 시도중인데 단순명료 깔끔인데... 알프레드의 1p로 들어가는 1password의 조합이 아쉽군요 ㅠㅠ

  12. Blog Icon
    서당개

    Dashlane을 Fastlane과 헷갈리셨네요

  13. 앗! 감사합니다.
    이름이 비슷해서 햇갈렸나 봅니다 ㅠ.ㅠ

  14. Blog Icon
    철가면

    아베스트 뉴스 보러 왔다가 Enpass 정보 얻고 갑니다. 아베스트는 이미 저에게 애드웨어 수준의 인지도를 쌓은 회사라 이 패스워드 관리앱은 돈을 줘도 설치하지 않을거 같습니다.ㅋ
    Enpass 지금 깔아봤는데, 파일 첨부 기능이 없어보입니다. 지금 저에게는 사용이 불가능한 앱이네요.
    최근 원패스워드의 이상한 행보와 맞물리면서 Onesafe, Keepass 등등 여러가지 패스워드 관리 앱들이 여기저기서 거론되는 실정인데, 몬가 직관적인 비교 포스트가 있다면 정말 좋을거 같습니다.
    원패스워드에 저장된 내역만 500개가 넘는데, 이걸 이전하는 것만 해도 끔찍한 일이라 선뜻 이사를 결정하기가 쉽지 않네요.

  15. Blog Icon
    호호

    이 글과는 상관없습니다만 맥 자체의 암호저장기능을 쓰는데 유독 온니 딱 하나 '네이버'만 암호업데이트가 안됩니다. 혹시 이유 아시는 분. ㅜㅜ

  16. Blog Icon
    1984

    월 9.99달러라....허허허 비밀번호 관리앱도 구독하려니 정말 SAAS가 여기까지 진출하네요. 아직 원패스워드는 구독 없이도 사용 가능하니까 다행이고..

  17. Blog Icon
    태경훈

    원님 말씀대로 이 제품은 무료에다 사용하기 쉽고 저장하는 필드의 가짓수가 적어 복잡하지 않은 것도 마음에 듭니다. 글 중에 CSV를 불러오지 못한다하셨는데, UTF-8을 인식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이고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
    1.맥의 텍스트편집기를 열고 lastpass의 필드형식으로 저장한다.
    url,username,password,extra,name,grouping,fav
    http://www.naver.com,name,pass,,네이버,,0
    2.저장시 인코딩을 유니코드(UTF-8)로하고 확장자.txt를 언체크한다.
    3.확장자없이 저장된 파일의 확장자를.csv로 변경한다.
    4.환경설정에서 lastpassword 형식으로 Import하면 불러오기 완료.
    ----------
    거의 모든 패스워드 관리제품이 익스플로러를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하지 않아서 아직까지 윈도에서만 알패스로 저장하고 맥 사파리로는 언제가져오나 했었는데 이 방법으로 알패스에서 내보낸 파일을 수정하여 해결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