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시에라

어도비, macOS 시에라 업그레이드 전 CS6 제품군 제거 권장... 재설치 가능하지만 보안에 취약

macOS 시에라 출시를 앞두고 어도비가 CS6 제품군 사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하는 공지를 띄웠습니다.

어도비 재팬은 오늘 고객지원 사이트를 통해 CS6 제품군(포토샵 CS6, 인디자인 CS6, 일러스트레이터 CS6...)은 macOS 시에라에 대응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내용인 즉슨, CS6 제품군을 설치한 상태에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면 CS6 정품 인증과 관련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도비는 이 같은 문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CS6 제품을 제거해야 하며, 업그레이드 완료 후 CS6 제품을 다시 설치하는 게 권장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참고로 어도비가 배포 중인 'Creative Cloud Cleaner Tool'을 이용하면 시스템에서 CS6 제품을 깨끗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하더라도 호환성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맥에서 CS6 제품을 설치하고 실행하려면 자바6 런타임 플러그인이 필요한 데, 애플은 보안 상의 이유로 자바 6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 상태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원할 경우에만 자바를 직접 깔아서 쓸 수 있게 했습니다.

macOS 시에라에서도 OS X 10.7 라이언용으로 배포된 자바6 런타임을 설치하면 어도비 CS6 제품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바6를 설치하기 위해선 복구 모드로 들어가 '시스템 무결성 보호(SIP)' 기능을 꺼야 하며, 이와는 별개로 신뢰할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차단하는 '게이트키퍼(GateKeeper)'도 우회해야 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 때문에 운영체제 전반의 보안성이 저하될 뿐 아니라 실제로 악성코드감염이나 개인정보 유출 같은 심각한 보안위협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자칫 득보다 실이 훨씬 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어도비 CS6 제품을 쓰고 계신 분은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감안하신 후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나 자바 6설치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한편, 어도비 최신 제품군인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CC)'는 자바6 설치 없이도 macOS 시에라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 공지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참조
Adobe - Mac OS Sierra에 대한 CS6 제품 대응 상황
Adobe - Creative Cloud Cleaner Tool
Apple - 다운로드 - OS X용 Java 2015-001

관련 글
macOS 시에라(Sierra) 업그레이드, 사전 준비 이렇게
시스템 무결성 보호(루트리스) 기능을 끄는 방법
macOS에서 확인되지 않은 개발자가 배포한 앱 실행 우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