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ESC 키, 물리적인 보조 키로 대체 가능

2016. 10. 26. 11:35    작성자: ONE™

지금 쯤이면 다들 신형 맥북프로 유출 사진 보셨을 듯합니다.

항간에 떠도는 루머와 같이 기존의 기능 키가 있던 자리에 보조 디스플레이 형태의 '매직 툴바'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작업에 따라 디스플레이 기능이 변경되고 애플 페이를 위한 터치 ID까지 내장돼 있는 등 기존의 루머를 애플 스스로 뒷받침하는 형국이 됐습니다.

그런데 사진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전원 버튼은 물론이거니와 ESC 기능을 수행하던 물리적 키가 없어졌다는 점입니다.

ESC 키의 역할이나 중요성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물론 운영체제 전반에 걸쳐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키이자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키죠. 그런데 이와 관련해 한 가지 흥미로운 소식이 있습니다. 나인투파이브맥 보도에 따르면 macOS 시에라 10.12.1 버전에 ESC 키를 보조 키에 할당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ESC 키 매핑 기능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키보드 패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 탭을 열면 우측 하단에 '보조 키...' 버튼을 누르면 ▼

Caps Lock ∙ Control ∙ Option ∙ Command 키를 Escape 키로 매핑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전에는 보조 키 간에만 기능을 상호 변경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 ESC 키가 새롭게 추가된 것입니다. ▼

신형 맥북프로뿐 아니라 macOS 시에라 10.12.1 버전을 설치한 맥에서도 같은 설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이 같은 기능을 추가한 것을 보면 애플도 물리 키가 없을 때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물론 애플이 ESC 키를 완전히 제거했을 리는 없고 전원 버튼과 함께 매직 툴바에 이식했겠죠. 과연 맥북 사용 도중 오류가 발생했거나 실행 취소를 해야할 때 기존 ESC 키처럼 원할히 작동할 지, 더 나아가 손가락의 촉감은 어떨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이제 며칠 만 기다리면 알 수 있겠죠.



참조
9to5mac - No hardware Escape key on new MacBook Pros?

관련 글
• 차세대 맥북 프로, macOS 10.12.1에서 유출
• “다시 안녕” 애플, 10월 27일 이벤트 초대장 배포
• 루머 애플, 10월 이벤트서 신형 맥북 3종 공개… 아이맥과 5K 모니터는 내년 출시
• 애플 이벤트에서 공개될 신형 맥북 3종 모델번호 유출

    
  1. Blog Icon
    사파리

    아… esc 키 만큼은 안되는데…

  2. Blog Icon
    대화상자

    이상하군요. 분명 개발자들 자신이 esc의 사용 빈도를 누구보다 잘 알텐데 말이죠? 이게 사실이면 linux 대용 개발 머신으로 사용중이던 사람들은 다 맨붕일듯...

  3. Blog Icon
    Reminiscence

    애플 개발자들이 VI를 안 쓰나 보네요...

  4. Blog Icon
    edgecase

    vi에서는 ctrl-[로 대신하면 되니까 큰 문제는 아니긴한데, 그래도 esc에 익숙해 있던 사람은 불편하겠죠.

  5. Blog Icon
    아오

    얘네 어디 머리가 좀 돌아버린거 아닌가? 한영전환키도 한차례 바꾸더니 캡스락으로 던져놓더니 이젠 ESC까지 기존에 잘 쓰고있던 자리를 아무 이유없이 빼버리네 ㅋㅋㅋ 아니 대체 기존에 잘 적응해서 쓰던 키를 왜 다른 방식으로 바꾸게 강요하는건데? ㅋㅋㅋ 대체 어떤 메리트가 있어서?

  6. Blog Icon
    RabbitHole

    esc키가 터치로 바뀐 것이 좋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아무 이유없이 빼버리네"는 대체 어디서 튀어나온 결론입니까? 애플의 의중을 읽은 관심법의 결과물인가요?

  7. Blog Icon
    욱맥

    음 전 한영전환 캡스락키로 바꾼건 신의 한수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8. Blog Icon
    청염

    원체 펑션키 고유 기능으로 쓰는 일이 드물어서(대체로 펑션이 아닌 MacOS상 음량, 밝기, 재생 키 정도로 쓰니까요) 터치 방식으로 바뀌는게 나쁘지 않군요.

    오히려 음량을 터치 슬라이드로 조정할 수 있는게 더 매력적입니다. 예전 iPod의 클릭 휠이 떠오르네요.

  9. Blog Icon
    엄이넴

    부팅한번하면 컴터를 끄지말라는 얘기인지.....그렇다고 완벽한 OS도 아니면서 뻑나면 어떻하라고 전원버튼도 안보이고 전 이번꺼 패스해야 할것 같은 스멜이 납니다

  10. Blog Icon
    RabbitHole

    얘네들이 바보도 아니고 꺼져있을때 켜는거랑 강제로 끄는것도 준비 안했을리 없지요.

  11. Blog Icon
    이세한

    욕하시는 사람. 아직 나오지도 않은 기기인데, 섯부른 판단은 좀 자제 하시지?? 나오고 나서 욕해도 늦지 않아요. 아시겠어요??

  12. Blog Icon
    김해수

    esc 없어진 것에 불평하는 것도 개인의 의견이고 개인의 의견을 공유하는 곳이 커뮤니티인데 왜 당신이 뭔데 못하게 하죠?

  13. Blog Icon
    RabbitHole

    @앰챵
    루머가 나오면 "오 이런게 나올수도 있다니 기대되는군~" "난 저런거 별로인데" 같은 반응은 당연히 해도 되는 겁니다. 그런데 "아니 그걸 그렇게 바꾸면 어쩌자는거야 미친놈들~" 이런건 나오기 전에 할말은 아니죠. 세부사항을 모를 뿐더러 문제점이 있다면 어떤 대책이 있는지도 알길이 없으니 그렇게 욕하는건 나오고 해도 늦지 않다는 겁니다.
    반면 esc키가 터치로 바뀌다니 미친놈들! 이런 의견은 나올 수도 있겠죠. 사진으로 확인된 사실이니까요.

  14. Blog Icon
    Asterism

    터치로 ESC 누를 수 있다고 해도 어색함은 어쩔 수 없겠네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겠구요.

    ESC 와 전원 버튼은 물리키로 가되 전원 버튼에 아이폰, 아이패드 같은 홈버튼 터치 아이디 비슷한게 들어가도 디자인은 크게 해치지 않을거 같은데 말이죠.

    발표할 제품이 궁금하군요

  15. Blog Icon
    Ryoo

    매직툴바 빼면 키 레이아웃이 아이패드 스마트키보드랑 똑같네요.

  16. Blog Icon
    김소월

    아직 제품의 구체적인 스펙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섣부른 판단은 자제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17. Blog Icon
    광주세븐모터스

    어찌됐든 외장 키보드는 필수 일듯.. 키감도 구려질것 같고.. 펑션키도 별로..

  18. Blog Icon
    장기영

    매직터치바는 포스터치로 나온다는 소리는 아직 없어서 불안하지만 포스터치로 나오면 대박이겠는데...

  19. Blog Icon
    jarreplus

    macos에서야 저런다 해도 부트캠프 같이 쓰는 사람들은 망한건가요 f1~f12도 부트캠프에선 안될거 같은데요

  20. Blog Icon
    청염

    부트캠프용 드라이버에 포함될겁니다.

    맥북프로의 터치패드도 부트캠프에서 작동되잖아요. 문제는 부트캠프용 드라이버를 제공할 타이밍입니다. 최근 윈도우 10 빨강돌 버전으로 업데이트시에 장치쪽 문제가 발생한다는 이야기가 종종 보이는데요. 부트캠프에 대한 애플 쪽 지원이 빠르지 않은만큼 지원 시기가 늦어질 수 있겠죠.
    (오히려 페러랠즈나 VMware쪽을 권하는 분위기니까요 - 그런데 한국은 페러랠즈에서 동강은 완전 차단이니...)

  21. Blog Icon
    우웅

    진짜 생각짧은 사람이 많네요;; 좀만 생각해보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거에 매우 간단한 대안이 많습니다;;

  22. Blog Icon
    아이

    그 대안을 생각하지 않게 하는게 최고지만 말이죠. 그나저나 그 대안이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다음 맥북프로 살 예정인데 좀 망설여지거든요.

  23. Blog Icon
    AK

    기능키 없애고 굳이 터치바로 만들 필요가 있나
    기능키를 터치로 대신해서 얻는 이점이 뭔지..
    기능키는 걍 놔두고 터치바를 추가로 만들어서 어플리케이션마다 다른 기능 제공하는게 훨씬 나을거 같은데..

    F키는 또 어떡함?
    특히 부트캠프 사용할때 F키 없으면 무지 불편할거 같은데

  24. Blog Icon
    정명호

    개발중 코드가 무한루프에 빠져 CPU사용률이 백퍼센트 일때 터치키가 작동을 할 것인가?이게 문제네요... 현업 개발자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아직 공부하는 입장으로써 코드가 터지는 경우도 생각해야되서요

  25. Blog Icon

    별도칩에 시그널을 인터럽트 방식으로 해놨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