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ESC 키, 물리적인 보조 키로 대체 가능

지금 쯤이면 다들 신형 맥북프로 유출 사진 보셨을 듯합니다.

항간에 떠도는 루머와 같이 기존의 기능 키가 있던 자리에 보조 디스플레이 형태의 '매직 툴바'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작업에 따라 디스플레이 기능이 변경되고 애플 페이를 위한 터치 ID까지 내장돼 있는 등 기존의 루머를 애플 스스로 뒷받침하는 형국이 됐습니다.

그런데 사진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전원 버튼은 물론이거니와 ESC 기능을 수행하던 물리적 키가 없어졌다는 점입니다.

ESC 키의 역할이나 중요성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은 물론 운영체제 전반에 걸쳐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로 중요한 키이자 실제로 많이 사용되는 키죠. 그런데 이와 관련해 한 가지 흥미로운 소식이 있습니다. 나인투파이브맥 보도에 따르면 macOS 시에라 10.12.1 버전에 ESC 키를 보조 키에 할당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ESC 키 매핑 기능은 시스템 환경설정의 키보드 패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 탭을 열면 우측 하단에 '보조 키...' 버튼을 누르면 ▼

Caps Lock ∙ Control ∙ Option ∙ Command 키를 Escape 키로 매핑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전에는 보조 키 간에만 기능을 상호 변경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 ESC 키가 새롭게 추가된 것입니다. ▼

신형 맥북프로뿐 아니라 macOS 시에라 10.12.1 버전을 설치한 맥에서도 같은 설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에 이 같은 기능을 추가한 것을 보면 애플도 물리 키가 없을 때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데요. 물론 애플이 ESC 키를 완전히 제거했을 리는 없고 전원 버튼과 함께 매직 툴바에 이식했겠죠. 과연 맥북 사용 도중 오류가 발생했거나 실행 취소를 해야할 때 기존 ESC 키처럼 원할히 작동할 지, 더 나아가 손가락의 촉감은 어떨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이제 며칠 만 기다리면 알 수 있겠죠.



참조
9to5mac - No hardware Escape key on new MacBook Pros?

관련 글
• 차세대 맥북 프로, macOS 10.12.1에서 유출
• “다시 안녕” 애플, 10월 27일 이벤트 초대장 배포
• 루머 애플, 10월 이벤트서 신형 맥북 3종 공개… 아이맥과 5K 모니터는 내년 출시
• 애플 이벤트에서 공개될 신형 맥북 3종 모델번호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