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에 추가될 '터치 바' 지원 기능 소개

지난 10월에 개최된 "헬로 어게인" 애플 이벤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 등장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필 실러 부사장이 신형 맥북프로의 터치 바 활용 사례를 언급하면서 맥용 워드가 잠시 언급되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팀 공식 블로그에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의 포스트가 올라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우선 오피스 개발팀은 "터치 바를 통해 오피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명령어를 손가락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면서 문서 작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터치 바를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궁극적으로 키보드 단축키나 메뉴에서 클릭하는 기능을 터치 바로 옮겨놓은 형태가 아니라,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가에 따라 더욱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키겠다고 합니다.

일단은 그 시작으로 신형 맥북프로에서 워드와 파워포인트, 엑셀, 아웃룩을 실행했을 때 터치 바에 어떤 기능이 표시되는지 간단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Word

먼저 워드에서 터치바를 이용하면 '포커스 모드'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포커스 모드는 리본 인터페이스와 도구 막대를 숨기는 동시에, 바탕화면을 어둡게 만들어 온전히 문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현재 하고 있는 작업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기능을 손가락 터치로 수행할 수 있게끔 한다고 합니다. 제목이나 단락에 새로운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PowerPoint

그래픽을 우선으로 하는 파워포인트에선 터치 바를 통해 사진이나 도형 등의 개체를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터치 바의 개체 정렬 버튼을 누르면 슬라이드 상의 모든 레이어가 터치 바에 표시돼 원하는 개체를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터치 바의 슬라이드바를 손가락으로 밀어 개체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알맞은 각도로 회전시키는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cel

엑셀에선 터치 바를 통해 함수를 쉽고 빠르게 다룰 수 있습니다. 아무 셀에서 등호(=)를 입력하면 터치 바가 함수 입력 상태로 전환하는데, 이를 통해 수식을 작성하거나 여러 셀의 합계를 신속하게 계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터치 만으로 셀 테두리의 두께나 배경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엑셀이 제안하는 차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팀에 따르면, 셀을 정돈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질 거라고 합니다.

Outlook

마지막으로 아웃룩에서는 이메일을 작성하거나 캘린더 일정을 관리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터치 바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을 보낼 때 가장 최근에 작성한 문서가 터치 바에 표시되는 데, 여기서 원하는 파일을 탭 하면 이메일 메시지에 바로 첨부된다고 합니다. 또 터치 바를 통해 다가오는 캘린더 일정을 확인할 수도 있고, MS의 화상통신 프로그램인 스카이프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첫 시작치고는 나쁘지 않은 출발이 될 것 같은데요. 아직 터치 바 관련 기능이 언제 맥용 오피스에 추가될지는 미정입니다. 보통 새로운 맥북프로가 출시되면 맥용 오피스도 그에 맞춰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예를 들어, 2012년 6월에 레티나 맥북프로가 나왔을 때는 그해 9월에 레티나 지원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이런 사례를 감안하면 내년 초쯤 관련 업데이트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오피스 베타 프로그램에 참가하면 일반 사용자보다 좀 더 빨리 새로운 기능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한편, 어도비의 Photoshop CC, 영국 세리프사의 Affinity Photo 및 Designer, Pixelmator, Macphun 스위트 등 다양한 그래픽 소프트웨어도 올 연말부터 터치 바 지원 업데이트를 속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참조
Microsoft - Office for Mac adds Touch Bar support

관련 글
마이크로소프트, 맥용 오피스 공개 베타 프로그램 런칭... 'Office Insider'
터치 바가 장착된 신형 맥북프로 핸즈온 동영상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후 '터치바'를 사용하는 방법
내게 맞는 맥북프로는? 신형 맥북프로 옵션 선택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