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신형 맥북프로 'USB-C 어댑터 이용하면 타임머신 백업 실패하거나 강제 재부팅"

2016. 11. 29. 16:25    작성자: ONE™

USB-C 단자랑 친해지기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2016 신형 맥북프로에서 타임머신 기능을 이용해 데이터를 백업할 때, 백업이 중간에 실패하거나 기기가 재부팅하는 등의 문제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최근 선보인 신형 맥북프로 모든 입출력 단자가 'USB-C'로 통합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USB 메모리나 외장 HDD 같은 주변기기를 신형 맥북프로에 연결하려면 흔히 '동글'이라고 불리는 어댑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당연히 타임머신 백업 용도로 활용하는 외장 HDD가 USB-C 규격이 아닐 때도 어댑터 사용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부 사용자들은 USB-C 어댑터를 이용할 경우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애플 고객지원 커뮤니티, 맥루머스 포럼, 유튜브 등에선 △ 백업이 중간에서 진행되지 않고 완료 예상 시간이 무한정 길어지는 증상 △ 백업이 실패했다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프로세스가 타임머신 프로세스가 강제 종료되는 증상 △ 백업 작업 도중 예기치 못한 커널 패닉과 함께 맥북프로가 재부팅하는 증상 등 다양한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 백업은 물론 데이터를 복구할 때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Apple Store에서 판매 중인 USB-C Digital AV Multiport 어댑터

현재 해당 증상을 겪고 있는 사용자들은 맥북프로의 시스템 설정이 저장된 NVRAM·SMC를 초기화하거나 어댑터 또는 외장 HDD를 바꿔 꽂아도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며 현재로써는 뾰족한 수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서드파티 어댑터뿐 아니라 애플이 판매 중인 'USB-C-USB 어댑터'와 'USB-C 디지털 AV 멀티포트 어댑터'를 이용할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목에 '일부 신형 맥북프로'라는 단서를 달기는 했지만 게시물의 숫자나 규모를 고려하면 대부분의 신형 맥북프로 사용자가 영향권에 놓여 있습니다.

이 같은 문제의 원인은 명확하진 않지만, 컴퓨터에 연결된 USB 기기를 관리하는 'AppleUSBXHCIPCI' 드라이버 레벨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타임머신 백업 도중 문제가 생기거나 맥북프로가 강제로 재시동하는 사용자들이 올린 게시물을 보면 'MCA Error Report'라는 오류 리포트가 생성되며 'AppleUSBXHCIPCI::hardwareException: Controller unpluged'라는 메시지가 공통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즉, 드라이버 단의 오류로 인해 운영체제가 USB 컨트롤러를 인식할 수 없거나 외장 HDD가 분리된 상태로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애플 서비스 센터를 방문한 사용자들에 따르면, 애플도 이미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macOS 10.12.2 정식 버전에서 해결될 전망입니다.

만약 해당 증상으로 인해 데이터 백업이 불가능한 경우 'Carbon Copy Cloner' 'SuperDuper!' 'ChronoSync' 등의 서드파티 백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대책입니다. 아니면 NAS 같은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타임머신 백업 드라이브로 활용하거나 USB-C 규격에 대응하는 외장 HDD를 신형 맥북프로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관련 제품이 준비되지 않은 경우 추가 비용을 감수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조
• Apple Support Communities 1·2·3·4·5
MacRumors - New MBP 2016 Crashing During Time Machine Backup

관련 글
맥에서 타임머신 백업 작업이 실패하거나 "백업 준비 중..."에서 멈추는 문제
신형 맥북프로, 시중에 풀린 썬더볼트3 주변기기와 호환성 문제 발생
애플 썬더볼트3(USB-C) 어댑터, 부실한 제품 정보로 소비자 혼란 키워

    
  1. Blog Icon
    nobrand

    이젠 신형맥북프로에서 멀쩡히 되는걸 찾는게 더 빠를지경

  2. Blog Icon
    LDW

    ㅋㅋ 동감합니다. 그래도 하드웨어 문제가 아닌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3. Blog Icon
    마카오쩡

    애플이 이제 망해갈 타이밍이네여..

  4. Blog Icon
    asd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는 뭐 놀랍지도 않다..

  5. Blog Icon
    Ryoo

    역시... 애플 제품 1세대는 건너뛰는게 맞습니다.

  6. Blog Icon
    김춘덕

    FAIL의 아이콘도 아니고

  7. Blog Icon
    고구마줘

    망 ㅜㅜㅜ

  8. Blog Icon
    욱맥

    신형이 나오니 혼돈의 시기군요.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다 해결되겠지만 급하게 가야할 곳이 있지 않으면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는것이..

  9. Blog Icon
    겜생이

    이게 기존 포트를 하나라도 살려 놓아야 했던 이유입니다.. 이전에 말씀 드린 듯이 레거시 이슈 항상 터져요.
    애플은 기존 레거시 이슈 처리에 상당히 느리고 소극적입니다.
    윈도우도 그렇다고 하시는 분도 있지만 이렇게 까지 기존 포트들 싹 날리는 회사는 애플 밖에 없어요.

  10. Blog Icon
    작은곰

    1세대의 저주인가?

  11. Blog Icon
    bluelake

    공포를 느끼게 해주는 맥북프로와 관련된 뉴스가 유독 많은 겨울 입니다.

  12. Blog Icon
    hoichoi

    조만간 다른 회사들도 다 USB-C only로 갈 겁니다. 오히려 이런 대담한 결정에 박수를 보내야 하지 않을까요. FDD를 없앴을 때도, ODD를 없앴을 때도 늘 불만들은 존재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13. Blog Icon
    혜아니

    규격을 모조리 바꾼 것이 대담함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에 따른 희생을 이야기 할 때는 여러 의견이 갈릴 것 같습니다. 주변 기기들이 아직 USB-C를 거의 지원하지 않는 상태에서 소비자가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데 더군다나 이렇게 문제들이 하나 둘씩 튀어나오는 상황이라면 새로운 전환기에 보여줬던 완벽주의에 가까운 애플의 모습과는 다르게 느껴지며 과연 무엇을 위한 전환이었을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듭니다.

  14. Blog Icon
    mooning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중인데 USB-C만 채택한게 무슨 잘한일 이라고 엉뚱하게 박수를 보낸다고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문제 발생하는데도 무조껀 잘했다는 건가요? 밑도 끝도 없이 그냥 쉴드 치시려고 하는거 같은데 보기 거북합니다

  15. Blog Icon
    thssla

    박수는 온갖 고생을 감수하고 추가 악세서리 지출을 무릎쓰고라도 구매하는 소비자가 받아야지 애플은 원가 절감 외에 한게 없는데 왜 받나요? 과거에 애플이 필요하다면 비난을 감수하고 뭔가를 없애던 시절은 애플이 마이너이던 시절입니다. 그런걸 없앴을때 판매량 감소가 애플에게 큰 손해로 오던 시절이고 그땐 그게 용기였죠.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거대한 공룡중의 공룡이고 용기있는 행동도 아닙니다. 충성고객을 볼모로한 전횡지죠. 그리고 몇몇것이 후일 시간이 지나고 잘한 판단이 된 몇 사례지 애플이 헛발질 한 것도 많습니다. 당장 애플펜슬만 봐도 삼성탭에서펜 껴줄때 누가 펜으로 입력하냐고 콧웃음치던게 잡스였다는 걸 생각하면 애플이 하는게 다 선견지명이란 것도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16. Blog Icon
    미텔리

    맥북 12" 사용하는데 처음에 타임머신 백업시 비슷한 증상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10.12.2 public beta 를 설치하고 사용 중이어서 그런지 지금은 그런 현상이 없네요.

  17. Blog Icon
    광화문

    규격을 과감히 변경 했다고,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걸 용납하는건 다른 문제 입니다.

  18. 아... 오늘 질렀는데......

  19. Blog Icon
    청염

    저게 신형 맥북프로만의 문제인지는 좀 더 확인해봐야 할겁니다.

    Macbook pro(2012 mid, 비레티나)를 MacOS Sierra로 업그레이드 이후 Airport Time Capsule에서 Time Machine 자동 백업 실패가 뜨는 횟수가 늘고 있습니다. 주로 해당 이미지를 띄우지 못했다는 에러메세지인데, Airport Time Capsule를 재시동하여 임시방편으로 해결합니다. 그래도 얼마 후에 동일한 에러가 나타납니다.
    (Disk 검사를 하거나 백업 파일 확인을 해도 문제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결국 에러가 뜰 때마다

    1) Time Machine 설정에서 자동 백업을 끈다.(이렇게 하면 Mobilebackup 볼륨이 삭제됩니다)
    2) 인덱싱을 새로 한다.
    3) (자동 백업을 끈 상태에서) 수동으로 백업을 한다.
    4) 수동 백업 종료 후에 자동 백업을 켠다.

    이렇게 해결보고 있습니다.

  20. Blog Icon
    외계인

    USB 동글에서 전원부족으로 디스크가 떨어지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드라이버 수정으로 전원 오차나도 붙어있게 할 수는 있겠지만
    2.5인치 외장하드는 대부분 usb포트 전원으로만 돌리는데 장기적으로 문제되지 않을까 싶네요.

  21. Blog Icon
    사탕수수

    이번 맥북프로는 총채적인 난국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