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기초] 맥에서 사용되는 특수키∙단축키 모양을 쉽게 암기해 봅시다!

2015. 12. 7. 00:50    작성자: ONE™

업데이트 (2015/12/7) : 사진을 업데이트하고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최초 게시일은 2012년 11월 13일입니다.

윈도PC에서 맥으로 기변한 분들 뿐만 아니라 맥을 꽤 오래 사용한분도 맥 운영체제 안에서 사용되는 각종 특수키 기호(⌥, ⌘, ⇧, ⇪, ⎋) 가 헷갈려 애를 먹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맥을 접했을 때 이 요상한 모양의 심벌들을 보고 머리가 뭥.... 했더랬죠.

이런 분들을 위해 OS X 내에서 사용되는 특수키의 심볼 모양을 조금 더 쉽게 기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 옵션_option 키

양 갈래로 갈라진 ⌥ 기호의 오른쪽 끝은 '다른 길을 선택하다' 또는 '두 선택권 중 하나를 고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맥의 option 키는 alternate(대안)이라는 단어를 줄인 PC의 alt 키와 유사한 기능을 합니다. '선택(option)'이나 '대안(alternate)'이나 의미는 거기서 거기 아닐까 싶은데요.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맥은 키보드에 option과 alt 를 병기하고 있습니다.

: 커맨드_command 키

위키백과의 command 키항목에 소개된 내용에 따르면, 원래 애플의 로고 가 커맨드 키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회사 로고가 여기저기 남용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던 스티브 잡스가 사내 디자이너 수잔 케어에게 새로운 기호를 물색하라고 지시합니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스칸디나비아 지역에서 관광지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던 ⌘ 기호라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의 이런 지시가 없었더라면 현재 커맨드 키가 있는 자리엔  각인이 새겨져 있었겠죠.

, : 시프트_shift 및 대문자 잠금_capslock 키

컴퓨터 자판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수동 타자기는 초기 모델만 하더라도 시프트 키(shift-key)가 없어 대문자만 찍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활자에 대문자와 소문자를 다 새겨넣고 활자대(type bar)를 들어올려(⇧) 대문자와 소문자를 모두 입력할 수 있게 되었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타자기는 죽어서 들어올린다는 기호(⇧)를 남긴 격입니다. Caps Lock 키도 타자기의 Shift Lock 키에서 이름만 바뀐 것인데 일단 활자대를 들어올린 후(⇧), 가운데 빚장을 잠근 모양(⇪)입니다

: 컨트롤_control 키

control 키는 맥의 할아버지 격인 텔레타이프 터미널(Teletype Terminal 혹은 줄여서 TTY) 시절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기기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 마다 별도의 키를 추가하는 것이 비생산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의 기술자들은 control 키 하나와 알파벳 키를 조합해 전화 걸기(Ctrl + G)나 앞 글자 삭제하기(Ctrl + H)같은 각종 기기 제어(control)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control의 알파벳 c가 오른쪽으로 90도 돌아 누워있다고(^)라고 생각하면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 탭_tab 키

tab 키 역시 그 유래는 타자기에 두고 있습니다. 용지를 이동하는 캐리지에 톱니와 걸쇠가 달려 있어서 들여쓰기 간격을 조정할 수 있게 했는데요. ⇥ 키는 용지를 다음 걸쇠까지 이동하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현대 컴퓨터에선 용지가 아닌 커서를 한꺼번에 여러 칸씩 움직이거나 단락의 정렬을 맞추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죠. 또 운영체제 단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하거나(⌘ + ⇥), 버튼 사이를 이동할 때 tab 키가 사용됩니다.  이처럼 뭔가 건너뛰는 행동을 수반한 기능은 tab 키가 사용될 때가 많습니다.

: 에스케이프(ESC) 키

국내에서는 탈출 글쇠라고도 불리는 ESC 키의 기호(⎋)는 테두리 O 안에서 탈출 ↖ 하는 것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ESC키는 맥 뿐만 아니라 PC에서도 현재 하던 작업을 중단하거나, 어떤 상태에서 '빠져나갈 때' 사용됩니다.

각종 특수키의 유례를 들으시니 각각의 심볼을 기억하기가 한결 수월해진 것 같죠?

한 가지 더!

영문 입력 상태에서 + + k 키를 누르면 기호가 입력됩니다.



참조 자료
• Wikipedia - Option / Command / Shift / ESC Key
Google Answer - Control Key

관련 글
• 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2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 사파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0가지 추천 키보드 단축키
iOS 9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단축키... 'OS X과 닮은 꼴'
• 'Bye Bye 맥 앱스토어' 샌드박싱 정책 때문에 맥 앱스토어를 떠난 CheatSheet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따봉입니다^^
    잘 보고가요~~

  3. Blog Icon
    Jason

    재밌게 잘봤습니다. 이제 헷갈리지 않고 잘 쓸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컨트롤 파트 헤딩에 contro이라고 l이 빠져있네요 ㅎㅎ

  4. Blog Icon
    winple

    재밌는팁이네여 ㅋㅋㅋ
    좋은글 항상 감사합니다

  5. Blog Icon
    정인

    저는 처음에 표정으로 암기했었는데
    요렇게 쉽고 깔끔하게 정리된 글을 봤었다면
    조금 더 빠르게 외우지 않았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6. 옛날에는  키가 있었죠. ADB 키보드를 가진 클래식 맥에는 ⌘ 키에 가 같이 새겨져 있었기도 했구요.
    http://www.roughlydrafted.com/2007/08/11/how-apple-keyboards-lost-a-logo-and-windows-pcs-gained-one/

  7.  와우~ 덕분에 맥 사용한지 4년만에 특수키를 완벽히 익힐수있게 됐습니다.

  8. Blog Icon
    KANO

    예전에 맥북처음사면서 봤던글을 지금 다시보게되네요 ㅋㅋㅋㅋ

    그떄도 원님덕분에 배운건데 또 배워갑니다

  9. Blog Icon
    TABTAB

    예전에 정리해주신 단축키를 틈틈이 보면서 익숙해지고 있었는데, 다시 한 번 이렇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번 배워갑니다.

    최근에 이것저것 작업하는 프로그램 양이 많이지면서 Command + Tap, Command + `로 앱들 사이에 전환을 빠르게 왔다갔다 하는데요. 두 가지 질문이 생겨서 이참에 댓글을 남겨봅니다.

    1. 최소화 시켜놓은 앱은 Command + Tap 으로 이동해도 화면이 나타나지 않아서 매번 트랙패드로 클릭해서 다시 열어줍니다. 최소화 여부와 무관하게 항상 열리면 참 편할텐데 개인적으로 매번 아쉬움이 남습니다. 단축키로 열 수 있는 방법이나 설정을 바꾸는 방법이 있을까요? 왜 이렇게 디자인이 되어있는지 사실 의문입니다ㅠ

    2. Command + tap으로 앱을 이동하다보면, 종종 앱 순서가 바뀌어 있는 경우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최근 사용한 앱 순서대로 배치가 되는데, 뒤에 있었던 앱이 갑자기 앞쪽으로 배치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백그라운드 실행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넘겨짚고는 있는데, 이걸 방지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10. Blog Icon
    Canor

    1번에 대한 답은 cmd + tab 으로 앱 포커스를 맞춰가는 상태에서 cmd를 떼지 않은 채로 option을 누르고 cmd 버튼을 떼면 된다고 읽었습니다. cmd + h 조합으로 숨기면 cmd + tab으로 열 수 있구요

  11. Blog Icon
    TABTAB

    option 의 조합은 적응이 좀 필요할 것 같지만, 정말 잘 되네요. Command + h 조합은 전혀 알지 못했었습니다. Command + h 조합으로 창을 정리해야겠습니다. 정말 편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

    

  13. Blog Icon
    흠..

    저도 팁한가지. 한글 입력상태에서 옵션을 누르면 바로 영어로 입력 가능합니다. 단위 같이 영어 몇글자 입력하는데 커맨드+스페이스로 바꿀 필요가 없어지죠. 쉬프트+옵션을 누르면 대문자 영어도 가능합니다. 아마 대부분 아실듯.

  14. Blog Icon
    simono

    ⇣과 ↓의 차이는 혹시 알수 없을까요?
    itunes 메뉴-제어기에 화살표를 사용한 단축키가 유독 점선으로 된 화살표로 되어있는데요
    어차피 그냥 화살표키 누르면 작동하기는 하지만, 왠지 itunes에서만 저 점선화살표를 본 것 같습니다.
    구글링을 좀 해봐도 안나오고....아시는 분 계신지요??

  15. Blog Icon
    맥초보

     오오 ㅋㅋ 신기하군요

  16. Blog Icon
    snow

    아 드디어 쉽게 외울 수 있게되었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

  17. Blog Icon

    신기하군요 ㅋㅋㅋ 

  18. 애플키가 들어갈 예정이 아니라 원래 애플키였다가 잡스가 같은이유로 다른 기호를 넣게한게 맞을 겁니다. 저처럼 쓴지 오래된 사람(89년부터)들은 아직도 애플키라고 부릅니다.

  19. Blog Icon
    lamasun

    우아 대박 감사합니다.ㅋㅋㅋ

  20. Blog Icon
    syd

    잼있게 잘봤습니다^^ 그리고 기억 하기 쉽게 아주 잼있게 쏙쏙 잘 쓰셨어요~~~

  21. Blog Icon
    일등감자

    
     와웃... 이렇게 멋진걸... 정말 오늘 좋은거 제대로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

  22. Blog Icon
    최우석

    감사합니다

  23. Blog Icon
    최우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