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OS X에는 텍스트를 저장할 수 있는 클립보드가 하나 더 마련되어 있다?

2012. 12. 16. 23:54    작성자: ONE™

OS X에는 보조 클립보드가 준비되어 있다?

OS X에서 텍스트를 잘라내는 단축키는 다들 잘 아시는 'Command + X' 입니다. 이때 잘라낸 텍스트는 OS X의 클립보드에 저장이 되는데 추후 'Command + V' 단축키를 사용해 필요할 때 다시 붙여넣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별도로 외부 클립보드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OS X 자체 클립보드에는 한 번에 단 하나의 텍스트(혹은 이미지)만 저장되며 다른 텍스트를 Command + X 단축키로 잘라내는 순간 기존의 텍스트는 클립보드에서 제거됩니다.

만약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클립보드가 2개가 마련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기존에 클립보드에 저장되어 있던 텍스트를 지우지 않고도 새로 텍스트를 갈무리해놓을 수 있고, 또 필요한 경우 두 개의 텍스트를 번갈아 붙여넣는 것도 가능할 것 입니다. 근데 실제로 OS X에는 기본 클립보드 말고도 텍스트를 저장할 수 있는 클립보드가 하나 더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두 번째 클립보드에 텍스트를 잘라넣는 단축키는 'Control + K 고 다시 붙여넣는 단축키는 'Control + Y' 입니다. * 유닉스나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낯익은 단축키죠?

위 이미지와 같이 Command + X 단축키로 주 클립보드에 어떤 텍스트를 저장해 놓은 상태에서도 Control + K 단축키로 또 다른 텍스트를 주 클립보드가 아닌 보조 클립보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후 주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를 OS X 응용 프로그램에 다시 붙여넣으려면 command + V 단축키를 입력해주면 되고 보조 클립보드에 저장된 텍스트를 응용 프로그램에 붙여 넣으려면 Control + Y 단축키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조 클립보드를 사용하는데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는데...

영미권에서는 OS X의 보조 클립보드 기능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는 반면 국내나 비-영여권에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알고 있는 사용자로부터 외면 받는 이유는 보조 클립보드 단축키가 오로지 영문 입력기 상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즉, 한글 입력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조 클립보드를 사용하려면 Command + Space 단축키로 일단 영문 입력기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보조 클립보드 사용이 번거로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조 클립보드의 또 다른 제한 사항은 Control + K로 텍스트를 '잘라내기'는 할 수는 있지만 텍스트를 '복사'하는 단축키는 준비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무조건 원본에서 텍스트를 일단 잘라내야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Control + K 단축키로 일단 텍스트를 잘라낸 후 커서를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control + Y로 텍스트를 제자리에 돌려넣고 이후 필요한 위치에 커서를 이동해 Control + Y 단축키로 텍스트를 '붙여넣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주 클립보드에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보관할 수 있는데 반해, 보조 클립보드는 오로지 텍스트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약에도 불구하고...

보조 클립보드의 활용처는 무궁무진합니다. 일반적인 잘라내기(복사하기) & 붙여넣기 기능은 주 클립보드를 사용하면서, 자주 반복해서 입력해야 하는 단어는 보조 클립보드에 저장해놨다가 수시로 붙여넣을 수 있는 등 활용하기에 따라 문서 작성 및 편집 능율을 크게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맥으로 문서 작성을 빈번히 하신다면 별도의 클립보드 관리 프로그램이나 상용구 확장 프로그램을 구매하시는 것도 한번 쯤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OS X의 한자 변환 기능을 마스터(完璧征服)해봅시다!
• OS X 서체 보기 창에 숨겨진 비기
• 한글 입력 상태에서 입력기를 바꾸지 않고 바로 영어를 입력하는 방법
• 딜레이 없이 빠르게 OS X에서 한글-영어 입력기 전환하기
• 맥에서 트랙패드나 마우스로 장문의 텍스트를 아주 손쉽게 선택하는 방법

    
  1. Blog Icon
    Dejame

    좋은 팁 감사해요 :)

    전 한글 키보드와 스페인어 키보드를 사용 중이라
    보조 클립보드를 사용할 방법이 없다니 아쉬움이 남네요...

  2. 아.. 그렇다면 별도로 외부 클립보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한 방법이 없군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절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3. Blog Icon
    삼척촌놈

    이상하네요...
    커맨드 x,v은 되는데...

    문서편집시 컨트롤 k,y명령이 실행이 안 되네요..
    사파리에선 되는데..
    워드,한글에선 안 되네요..왜 그러지..??

  4. Blog Icon
    Seorenn

    Ctrl 키맵은 상당수 Emacs 키맵과 거의 호환이 됩니다.
    Ctrl-A는 현재 라인 제일 앞으로 커서를 옮기고
    Ctrl-E는 현재 라인 끝으로 커서를 옮기고
    Ctrl-P/N은 커서를 위/아래로 옮기고
    Ctrl-F/B는 커서를 오른쪽 왼쪽으로 옮깁니다.

    이 블로그의 내용에 해당하는
    Ctrl-Y는 Emacs에서 Yank(붙이기)키이지요.
    Ctrl-K는 Emacs에서 kill-line인데 커서부터 라인 끝까지 글자를 잘라내기는 것과 비슷합니다.
    Emacs를 아는 사람이라면 쉽게 사용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언급하신대로
    OS X 내장 한글 입력기로는 Ctrl 키맵 사용이 안되지요.
    이건 바람이나 구름 입력기를 사용하면 해결 가능합니다.

  5. 국내 맥 사용자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단축키들인데
    기본 한글 입력기에서는 작동 안된다는 제한 사항이 참 아쉬운 것 같아요.
    바람이나 구름 입력기도 좋은 대안인데 또 그 나름대로 단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사용을 안 하고 있구요. 차세대 OS X에서는 한글 입력기도 지금보다 좀 더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6. 오호 신기하네요 ㅎㅎ

  7. 오 좋은 팁!! 감사합니다!!

  8. Blog Icon
    상일

    저는 ctrl키 누르면 일시로 영문 모드로 넘어가게 KeyRemap4MacBook 설정해서 씁니다.

  9. 오, KeyRemap4MacBook에 그런 기능까지 있었는줄은 몰랐습니다. 당장 테스트해봐야 겠습니다. 한글 입력기의 엄청 불편거리 중 하나를 해결할 수 있겠네요.

  10. Blog Icon
    김행수

    어떻게 리맵하면 되는거죠? 쓰신글 보고 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
    어떻게 하신건지요?

  11. Blog Icon
    ubiqer

    와우~~ 좋은 팁 감사합니다. 정말 꿀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