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차세대 맥북 에어, 레티나 디스플레이 달고 올해 3분기에 출시된다

2013. 2. 20. 01:14    작성자: ONE™

미 IT 매체 맥루머스(MacRumors)는 대만 경제일보(經濟日報)에 실린 기사를 인용해 애플이 2013년 3분기에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맥북 에어를 출시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대만 경제일보는 19일(현지시각) 차세대 맥북에어 11인치와 13인치 두 모델 모두 하스웰 CPU와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며, 내장 부품과 함께 제품 외관도 소폭 변화(Facelift)가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또한, 올해 2분기부터 차세대 맥북 에어 부품이 출하될 예정이며, 애플 조립 협력업체인 '콴타(Quanta)'에서 차세대 맥북에어 조립을 맡게될 것이라 덧붙였습니다.

한편, 지난해 레티나 맥북프로 및 차세대 아이맥 관련 동향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해 낸 콩코드 시큐리티(KGI)의 애널리스트 '밍치 쿼(Ming-Chi Kuo)'는 차기 맥북에어 라인업 출시가 올해 2분기 후반이나 3분기 초반쯤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으며, 제품 외관은 현행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된 채 CPU와 로직보드 정도만 인텔 '하스웰(Haswell)' 업데이트를 받는 선에 머무를 것이라 예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맥북(MacBook) 모델이 단종된 이후로 맥북 에어가 애플의 '엔트리 랩탑 모델'을 맡고 있는 만큼 애플은 맥북 에어 가격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야할 필요가 있는 상황이며, 레티나 디스플레이 구동에 있어 필수 요소로 알려진 '고용량 배터리'를 장착하기에 맥북에어 내부 공간이 너무 협소해 맥북 에어 라인업에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도입되는 것은 당장은 요원한 일로 분석했습니다.



참조
• 經濟日報: 廣達可成 Q2飄蘋果香 /via Macotakara /via MacRumors, 9to5mac

관련 글
• 유망한 애널리스트가 전망한 2013년도 애플 신제품 출시 로드맵
• 차세대 맥북 에어용 인텔 CPU '하스웰 U' 6월 초 출시 전망
• 애플, 맥북프로 레티나 디스플레이 및 맥북 에어 가격 인하
• 전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애플 협력업체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 지도 공개

    
  1. Blog Icon
    anygate

    흠, 저는 밍치 쿼 분석가의 예측에 믿음이 가네요. 언젠가는 에어에도 레티나가 장착되겠지만, 2013년 모델부터는 그러지 않을 것 같습니다. CPU나 GPU 문제는 둘째치고, 배터리와 가격이 가장 큰 문제가 될 듯 싶네요.

  2. Blog Icon
    SSeol

    흠... 과연 맥북에어에 레티나를 채택할지...? 아직까진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3. Blog Icon
    SeanKim

    아직까지 맥북에어에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기에는 기술력 (배터리) 으로도 전략적 (레티나 맥북프로 13과의 내부침식 우려) 으로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분명 언젠가 레티나 장착은 거의 확실하지만 그 시기는 적어도 내년 모델 이후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차피 현재 맥북에어는 레티나가 달려 있지 않아도 애플의 랩탑 라인업중 가장 인기있는 모델이면서 타사 울트라북 제품들과 비교해서도 상당한 시장 우위적 입장에 있는데 굳이 불필요한(?) 내부 침식에 대한 우려와 가격 상승 (혹은 제조단가 상승) 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무리해서 에어에 레티나를 탑재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4. Blog Icon
    나르디

    맥북에어는 너무 작은 화면이라 11인치 같은 경우는 레티나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긴 해요^^;;

    베터리 문제만 어떻게 해결이 된다면 레티나도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맥북프로 레티나 같은 경우도 내장 gpu(hd4000)으로 카바 하고 있구요.

    하스웰에선 내장 그래픽을 더욱 파워업 한다고 하니^^


    그런데.....맥북에어에 레티나라....되면 좋고, 안되도 그만이고^^;;;

    나의 2010 11인치 기본형 맥북에어는 언제까지 버텨줄런지^^;;;;

  5. Blog Icon
    aeronova

    레티나 맥북 에어가 나오려면 그에 대응되는 멕북 레티나 프로 13"의 업데이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에어가 맥프레 지분을 잠식할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맥프레 13"의 그래픽 성능향상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맥프레 15" 지분을 잠식할 수 있구요. 제 생각엔 맥북 에어의 현재 LCD를 맥북 프로급 정도만으로 향상시켜도 충분히 좋지 않을까 싶어요.

  6. Blog Icon
    kwon

    에어가 레티나 나오면 13인치 맥북레티나를 쿼드로 올리거나 아니면 단종시키고 13인치를 에어 레티나 로대체하고 17인치레티나맥북을 만들어도 돼지않을까요?
    라인업을 레티나 에어 11 13 맥북레티나15 17 이렇게 가도 괜찮다고 봅니다.

  7. 탐나는 모델이네요~ 하스웰이 워낙에 괴물처럼 저전력이라.. 배터리문제가 쉽게 해결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외관도 달라진다고 하는 것보니까.. 08년도인가요 그 때 에어가 나온 것 보면 , 잘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

  8. 하지만 13인치 에어의 해상도가 1600X900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여기서 가로와 세로를 X2했을 경우 현행의 15인치 MBPr보다도 해상도가 커져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같은 방식으로 해상도 늘리기를 한다면, 11인치 에어의 경우는 15인치 MBPr의 그것과 거의 같은 수준이 되어야 하고요. 저 역시 밍치 쿼의 전망에 한 표를 던집니다.^^

  9. 맥북에어 13인치는 1440*900입니다.

    맥북에서 16:9 비율은 에어 11인치 뿐이죠

  10. 제가 잘못 알았군요. 정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에어 13인치에서 X2로 스케일링 업을 하면 2880X1800이 되네요. 그렇게되면 MBPr 15인치와 해상도는 같아지고, PPI는 더 높아지는 결과가 나오는군요.

  11. Blog Icon
    IGGS

    굳이 그 해상도에 얽매일 필요가 없지요.
    13인치 맥북프로 레티나와 같은 2560 x 1600이면 충분합니다.

    그동안은 해상도를 바꾸기가 어려우므로 가능한 한 고해상도로 만들었지만 레티나 액정이라면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게 되지요.

  12. Blog Icon
    브레인

    13 레티나의 HD4000도 그리 큰 문제는 안됩니다. 물론 주 작업이 영상쪽이라면 15로 가야 겠지만요~~
    주 작업이 음악 시퀀싱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