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Feedly, 서드파티 앱에 단계적으로 API 개방. 'Reeder 앱으로 Feedly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노르망디 프로젝트'

7월 1일 서비스가 종료되는 구글 리더의 대안으로 떠오른 무료 RSS 구독 서비스 'Feedly'가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Feedly는 맥과 iOS 사용자들에게 전폭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Reeder 및 Press, NewsifygReaderNextgen 다섯 RSS 리더 제작사와 연계해 구글 리더에서 Feedly로 '이주 작업'을 원활하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오늘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습니다.

(Feedly) - “우리는 Reeder, Press, Nextgen, Newsfy, gReader 이 다섯 앱 개발자들을 디자인 파트너로 삼고 '노르망디 프로젝트'를 배후에서 몰래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구글 리더 서비스 종료일 전에 Feedly를 통해 뉴스 피드를 구독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이런 데이터 연동 기능은 순수하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조만간 더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앱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달 중 제작사가 앱을 업데이트하면 구글 리더로 구독하고 있는 RSS 피드를 Feedly를 통해 구독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그럼 이 다섯 앱 이외에는 Feedly를 사용할 수 없는가..하면 그건 아닙니다. 앞으로 서드파티 앱 지원이 단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노르망디 프로젝트가 발표된 직후 100여 군데 이상의 제작사로부터 지원 요청이 쇄도했습니다. 1차 지원 명단에 포함하지 못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2차 지원 명단에 포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PI 지원을 원하는 개발자분들은 신청 양식을 작성해 저희쪽으로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현재 즐겨쓰는 RSS 리더 앱이 Feedly 지원 계획이 없다면 앱 제작사를 들들 볶아보시기 바랍니다.

Feedly는 이 밖에도 성능 개선과 피드 검색 기능 강화,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 없는 접근성 지원, 윈도우폰 및 윈도우 8 지원 강화, 그룹 공유 개선 작업도 올해 진행할 로드맵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매번 구글 리더 관련 소식을 전해드릴 때마다 Feedly가 API를 개방하는 게 최선이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결국 소원이 이뤄지는군요.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참조
Feedly - Feedly is listening: the roadmap you helped us shape /via MacStories

관련 글
• 구글리더의 대안 가이드
• 구글 리더 문 닫는 7월 1일까지 'Reeder' 맥 버전과 아이패드 버전 무료 배포
맥용 RSS 구독 프로그램 'NetNewsWire' 후속 버전 발표
• 구글 리더 7월 1일부터 사용 못한다! 관련 업계 대응책 부심
• '구글 묘지(The Google Graveyard)' 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