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유료앱] 드래그&드롭 작업에 터보부스트를 달아주자 'Dropzone 3'

2014.07.20 03:19    작성자: ONE™

최근 OS X 메뉴 막대에 올려두고 쓰는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저마다 다양한 기획과 기능을 뽐내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드롭존'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드롭존(Dropzone)'은 맥을 쓰면서 반복적으로 하는 작업을 '드래그&드롭', 즉 끌어서 놓기를 통해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산성 유틸리티입니다. 문서∙사진∙텍스트 등을 드래그하여 메뉴 막대 아이콘에 가져가면 팝업 창이 나타나며 해당 파일을 떨굴 수 있는 여러 종류의 '투하 지점'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의 이름도 드롭존입니다. 당연히 파일을 어떤 드롭존에 떨구는가 따라 단순히 파일을 시스템 내 특정 폴더로 이동하는 작업에서부터 트위터∙플리커 같은 인터넷 서비스로 공유하는 작업 등 할 수 있는 일도 제각각 다릅니다.

파일을 드롭박스나 개인 FTP 서버에 올리고 공유 링크를 생성하고 싶다? 드롭박스나 FTP 아이콘에 떨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 가입 없이 사진을 간편하게 업로드하고 타인과 공유하고 싶다? imgur 아이콘에 떨궈주면 됩니다. 그 밖에도, 긴 URL을 짧은 주소로 단축해주는 Bitly, 텍스트나 소스코드를 공유할 수 있는 pastie 사이트와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트위터∙아마존 등 유명 서비스는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기본적으로 10여 개 정도의 액션을 내장하고 있는데, 필요한 경우 공식 홈페이지에서 액션을 내려받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이번에 개발자 API와 다양한 예제가 공개되었기 때문에 루비(Ruby) 언어에 해박한 분은 액션을 직접 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정도로도 꽤 편리한 앱인데, 버전 3로 판올림하면서 추가된 몇 가지 새로운 기능 덕분에 활용도와 만족감이 더 높아졌습니다.

새 버전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Drop Bar'라는 기능인데, 여러 군데 분산된 파일을 담아놨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종의 파일 바구니 기능입니다. 비단 파인더뿐만 아니라 웹 브라우저나 다른 프로그램이 띄운 사진이나 파일도 Drop Bar에 담아둘 수 있습니다. 앞서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드린 'Yoink'와 거의 같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커서가 있는 곳으로 드롭존을 가져오지 않고 파일을 메뉴 막대로 가져가야 한다는 데서 차이가 있습니다.

더불어 구 버전에서는 오로지 환경설정에서만 새 액션을 추가하고 순서를 바꿀 수 있었는데, 새 버전은 팝업 창에서 곧바로 액션을 추가하고 순서를 조정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이 외에도 웹 서비스로 파일을 올릴 때 진행 상태 바를 표시해 주고, 또 작업이 완료되면 알림 메시지를 통해 알려줍니다. 또 새로운 업데이트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예전처럼 한번 액션을 내려받으면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액션을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하나하나가 천지개벽 수준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원래 기능에 더해 앱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과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데 적잖이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새 버전의 이모저모는 아래 홍보 영상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지금까지 하나의 작업에 특화된 메뉴 막대 앱은 많이 나왔지만, 이처럼 통합된 시스템으로 한데 묶어 주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그것이 드롭존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또 기본 기능도 편리하지만 알프레드팝클립처럼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을 확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작업 흐름이 더 매끄럽고 편리하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링크를 통해 트라이얼 버전을 내려받아 충분히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버전 3 출시를 기념해 맥 앱스토어에서 반값 할인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맥 앱스토어의 샌드박스 정책 때문에 일부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맥 앱스토어를 통해 드롭존을 구매한 분은 개발자 사이트에 올라온 버전을 내려받아 덮어씌우면 추가 비용 없이 라이선스가 이전되고 모든 기능이 활성화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체 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하는 것도 한 방법이지만 할인 이벤트가 맥 앱스토어에서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하는게 이익입니다.

View in Mac App Store $4.99



참조
Dropzone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OS X의 메뉴 막대에 독(Dock)을 이식해 주는 기발한 아이디어의 앱 'Status Duck'
OS X 메뉴 막대에 캘린더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는 유무료 맥용 프로그램 6종
OS X 메뉴 막대를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Bartender'
PopClip, 의외로 편리하고 유용한 작업능률 향상 앱. iOS 스타일의 팝업창을 OS X에 달아주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맥사랑

    와~~~ 너무 유용하네요. 바로 구매했습니다!! 또 한국 맥앱스토어에 순위가 변동이 생기겠군요 ㅎㅎ

  3. Blog Icon
    Solunar

    저번에 구매했던 Filepane이랑도 유사한 구석이 있네요
    하지만 Filepane보다 나은거 같습니다 가격도 똑같은데요

  4. Blog Icon
    미라스케

    질문이 생겼습니다!
    '덮어씌운다' 는 것이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그대로 복사하면 되는 거 아닌지요?
    그렇게 했는데 왠지 라이센스가 없어져 있고 리부팅 해보니 구입해달라고 하네요. 앱스토어에서는 구입목록에 있고요.

    앱스토어를 통해 설치한 것을 한 번 실행했다가 개발자 사이트에 올라온 버전을 어플리케이션 폴더에 복사하는 건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고민하다 저도 이걸로 결정!
    감사합니다!

  5. Blog Icon
    조개북

    좀 부끄러운 질문입니다만, 덮어씌우기는 어떻게 하는건지요...
    맥북구입한지 얼마안된 유저입니다....

  6. Blog Icon
    조개북

    제가 덮어씌우기를 잘못한건지 런치패드에 똑같은 아이콘이 하나 더 생겼는데, 이유가 뭘까요...

  7. Blog Icon
    Enosh

    앱스토어에서 구입, 설치된 화일을 응용프로그램 폴더 안에서 선택, 실행하신 후(꼭 한번은 먼저 실행해 주어야 한다고 설명하네요), 원님이 걸어주신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한 화일을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이동, 덮어쓰기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한 화일을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이동시키지 않고 그냥 실행시켰더니 응용프로그램 안에 똑 같은 화일이 있는데 대치하겠느냐고 물어봐서 확인 버튼 눌러서 대치했습니다. 잘 되고, 라이센스 시리얼을 넣는 자리에 맥 앱스토어에서 구입했다는 문구가 적혀 있네요. ^_^

    이미 성공하셨겠지만, 혹시나 해서 글 남겨봅니다. ^_^

  8. Blog Icon
    MorningTea

    Path Finder 에서 파일 대치 시 오류가 뜨면서 대치가 안되는 문제가 있네요.
    대치 시 권한부여 때문에 그런 것 같은데, Finder로 하면 문제없이 됩니다.
    혹시 다른분도 동일한 문제를 겪고 계실지 몰라 정보 남겨드립니다.

  9. Blog Icon
    duii

    구입했습니다. ㅎㅎ
    yoink를 계속 쓸지는 사용해보고 결정해야겠습니다.

  10. Blog Icon
    aeple

    감사합니다!
    Yoink 도 편리하게 쓰고 있었는데, 이게 훨씬 편하겠네요!

  11. Blog Icon
    Ryoo

    yoink 쓰고 있는데 드롭존이 많은 액션을 지원하네요.
    API를 공개해 추가 액션을 만들수있는것도 좋네요.
    좋은 앱소개 감사합니다.ㅎ

  12. Blog Icon
    나그네

    드래그 앤 드랍의 기본기에 가장 충실한 앱은 아마 드래곤드랍일 꺼에요. 클릭후 살짝 흔들기만 하면 어디든지 휙휙~ 나타나는 창의 편리함 때문이죠. 물론 드랍존이랑 성격이 달라서...방금 드랍존을 샀는데... 두 앱이 살짝 간섭이 있네요 ㅠㅜ 약간의 아쉬움이...

  13. Blog Icon
    pistachio

    저도 바로 구매했습니다~!! ^^

  14. Blog Icon
    드자이너

    좋은앱소개 감사합니다. 정말 맥은 무궁무진한것 같아요

  15. Blog Icon
    7he0ne

    드롭바에 치명적인 단점이 있네요.

    사파리가 전체화면 모드일 경우에는 웹서핑 하다가 웹페이지내의 그림을 드래그 했을 때..

    위에 메뉴바가 안나타나네요 -_-;;

    제가 볼 땐 이 기능만 두고 봤을때...... 드롭바 보다는 yoink가 훨 편할듯......

  16. Blog Icon
    미라스케

    메뉴바에서 드랍존의 팝업창을 먼저 띄워놓고 웹페이지의 이미지를 드래그 앤 드랍 해보세요.
    저도 메뉴바가 안 떠서 혹시 이렇게 하면 될까 하고 해보니 되더군요.

  17. Blog Icon
    행법

    fn+F3로 바로 띄울 수 있습니다! 설정 가서 단축키 편집도 가능해용

  18. 지난번 one님이 yoink 추천해주셔서 반값 때 구매하여 재미있게 잠깐 쓰다가 어느순간 안쓰게 되더군요... 드롭존은 특화된 몇가지의 앱을 하나의 앱으로 구동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덕분에 할인 때 구매 했습니다. ㅎㅎ 이번엔 잘 사용해봐야겠어요 ㅎㅎㅎ

  19. Blog Icon
    미라스케

    요세미티 베타1에서 숫자나 영어나 이외의 언어(제 경우는 우리말, 일본어)로 이름붙여진 파일이나 폴더는 이동 실패가 되면서 디버그 콘솔이 뜹니다.

  20. Blog Icon
    AAA

    좋은 어플 잘 받았습니다
    다만 요세미티 베타1 사용중인데 파일명에 한글이 있으면 옮기기 실패가 뜨네요

  21. Blog Icon
    AAA

    This is a known issue when you use a different ruby version from the system default. It can also occur under Yosemite.

    Please download this version:

    http://shipsomecode.com/misc/Dropzone_3.2.0_Build_630.zip

    Replace your current version with it and that should fix it.

    You can replace your current version of Dropzone 3 with that beta build if you like and you'll still receive an auto-update to the next version when it comes out.

    Cheers


    John

    요세미티 베타 관련해서 메일 보냈더니 답장이 왔습니다
    참고하시길

  22. Blog Icon
    '_'

    기본 독이랑 기능이 똑같네요
    파인더에서 폴더를 드래그해서 기본 독에 놓으면 이쁘게 나오네요
    폴더에 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으면 똑같이 들어...
    덕분에 몰랐던 기본 기능을 알게 됬어요

  23. Blog Icon
    페이퍼

    확장 기능은 예나 지금이나 추가 되는 것이 거의 없어서 팝클립이나 알프레드와는 다르게 유명무실한 부분이 있습니다.

  24. Blog Icon
    decembersake

    드롭존으로 플리커 이용시
    Line 1: Document is empty.
    라는 창이 뜨면서 업로드가 안되는데 혹시 원인이 뭔지 아시나요??

  25. Blog Icon
    커피원샷

    웹사이트에서 미리 써보다가 오늘 앱스토어 보니 2.4달러로 한국 앱스토어 가격이 나와서 얼른 구매 버튼눌렀습니다.
    구매하느라 금액을 정확히 기억이안나요 ㅜㅜ 3달러 이하입니다.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툴바